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
살면서 누구나 실업, 실연, 질병 등 좌절을 겪게 마련입니다. 꼭 이런 문제들이 아니더라도 사람들은 저마다 크고 작은 근심거리를 안고 살아갑니다. 그래서 하버드대에서는 무수한 좌절을 겪어내야만 비로소 성공할 수 있다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좌절 앞에 의기소침해지는 대신 자신을 단련하고 넘어서는 기회로 삼으라는 것입니다.
하버드대 출신들의 공통적 특징을 통해 그들이 자아실현을 해나가는 과정을 담은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의 저자 쑤린이 들려주는 [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입니다. 좌절을 자아실현의 자양분으로 삼을 수 있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1 모래로 머물지 말고 진주가 되어라
고난이 닥쳤을 때 우리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주어진다. 하나는 능동적으로 맞서는 것, 또 하나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다. 당신은 능동적으로 맞서는가? 아니면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가? 즉 모래알이 되겠는가? 진주가 되겠는가?
아마 대부분은 이 질문에 당연히 진주가 되겠다고 대답할 것이다. 흔하디흔한 모래알과 우아함을 자랑하는 진주를 어찌 비교하겠느냐면서 말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모든 진주는 원래 한낱 모래알이었다는 점이다. 진주는 값비싸다. 이는 진주가 스스로 견뎌낸 고난의 시간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도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 성공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고난을 받아들이고 이겨낼 준비가 되어 있느냐에 달려 있다. 앞길이 온통 가시밭길이라 해도 주저앉지 말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흔들림없이 나아가라.
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
2 좌절을 삶의 추진력으로 삼아라
좌절과 마주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보면 그 사람을 철저히 검증할 수 있다. 용기를 내어 재도전하고 더욱 노력을 기울이며 좌절을 경험삼아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더 단단한 사람으로 거듭날지, 아니면 패배감에 젖어 그대로 주저앉아 포기하고 말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명심하라. 좌절과 마주했을 때 실망감에 빠져 있는 건 우리 인생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당신이 정말로 성공하길 원한다면 먼저 좌절을 대하는 마음가짐부터 바꿔야 한다. 좌절에 슬퍼하고 자신의 처지를 원망하는 대신 담담하게 좌절에 맞서 이 뼈아픈 경험을 앞날의 밑거름으로 삼아야 한다. 좌절을 딛고 일어서면 그 경험은 인생이 자산이 되지만, 좌절에 넘어져 그대로 주저앉으면 그 경험은 곧 인생의 재앙이 될 뿐이다.
3 실수를 나를 완성하는 과정으로 만들어라
사실 진짜 무서워해야 할 일은 잘못을 저지르는 자체가 아니라 잘못을 저질렀을 때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잘못을 만회하려 하지 않고 계속해서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다.
잘못이나 실수는 무지나 무능의 결과물이 아니라 귀한 인생의 경험이다. 잘못이나 실수를 해야 자신에게 진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마음속 깊이 그 교훈을 아로새겨 더 이상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아야 비로소 자아실현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완벽을 기하는 과정이란 이렇듯 무수히 많은 실수와 잘못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말하며, 그 과정 속에서 실수를 없앴을 때 비로소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을 수 있다.
4 실패를 또 다른 출발점으로 받아들여라
대부분의 사람에게 실패보다 더 충격적인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실패했을 때 더 큰 실패의 늪에 빠져 영원히 성공의 서광을 보고 싶지 않은 게 아니라면, 여기서 절망에 빠져 주저앉아서는 안 된다. 실패가 행운이 될지 불행이 될지는 온전히 실패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실패를 겪었을 때 우리는 두 갈래 갈림길을 마주하게 되는데, 이때 주저앉아 믿음을 잃는 길로 접어든다면 우리는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용감하게 다시 일어나 실패를 직시하고 자신이 실패한 진짜 이유를 찾아 이를 이겨내는 길로 나아간다면 완벽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 미국의 유명 철학가이자 교육자, 심리학자인 존 듀이는 "실패는 단지 일시적일 뿐, 한 번의 실패가 영원한 실패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한 사람이 발휘하게 될 기지의 크기나 삶의 방향성은 대개 실패 이후에 결정된다는 것을 잊지 마라"고 말했다. 그렇다. 실패는 대수롭지 않은 일이다.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실패는 곧 새로운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사회 진출과 동시에 높은 연봉과 직위가 주어진다면?" 이러한 벼락출세는 누구나 한 번쯤 꿈꾸지만 극히 소수만이 누리는 행운이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람에게 무한한 신뢰를 표하고, 또 그를 요직에 채용하는 일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이 경우 사람들은 실망감에 가득차 인생은 불공평하다며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세상을 한탄하게 마련이다. 사실 좌절 앞에서 이러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삶이 내 마음 같지 않다고 그대로 주저앉아 앞으로 나아갈 생각을 하지 않는다거나 자포자기해서는 안 된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기회를 실력 발휘조차 못하고 고스란히 날려버리는 우를 범하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이상, 좌절을 새로운 변화의 디딤돌로 만드는 5가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5 더 큰 도약을 위해 숨고르기를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