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사랑에 빠지는 이유와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

 

사랑에 빠지는 이유와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

 

 

사랑이란 불시에 찾아와서 우리를 어쩔 몰라하게 만들거나 천국과 지옥을 오가게 만들기도 합니다. 심리학자들은 도대체 이런 현상을 어떻게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 사랑에 빠지는 것에도 논리가 있는지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자 합니다. 사람들이 날마다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노르웨이 베르갠대학의 심리학 교수 롤프 레버가 들려주는 [사랑에 빠지는 이유와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사람들이, 특히 남자들이 사랑에 빠지는 이유와 사랑에도 첫인상이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에 빠지는 이유와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

 

 왜 우리는 사랑에 빠지는가

 

긴장과 불안상태에 있는 남자가 더 쉽게 사랑에 빠진다고 한다. 캐나다의 한 연구는 불안감이 어떻게 성적 호감을 발생시키는지 를 보여준다. 실험은 평범한 다리와 흔들다리 두 곳에서 진행됐다. 평범한 다리는 우리가 흔히 보는 튼튼한 다리였다. 반면에 흔들다리는 깊은 골짜기 위를 가로질러 있어서 한눈에 봐도 무섭고 위험해 보였다.

 

남자 실험자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은 평범한 다리를, 또 한 그룹은 흔들다리를 건넜다. 그리고 몇 분 후 한 여자가 이들에게 그림을 보여주며 짧은 이야기를 하나씩 지어보라고 요구했다. 여자가 한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있는 그림으로, 성적인 느낌은 전혀 없었다. 실험이 끝나자 그녀는 남자들에게 전화번호를 주면서 연구결과가 궁금하면 나중에 전화하라고 말했다.

 

 

불안감이 욕망으로 바뀐다

 

과연 얼마나 많은 남자가 전화를 걸었을까? 아울러 짧은 이야기에 성적인 내용은 얼마나 언급됐을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흔들다리를 건넌 남자 18명 중 절반이 실험 후 전화를 한 반면 튼튼한 다리를 건넌 16명 중 전화를 건 사람은 두 명뿐이었다. 또 첫번째 그룹이 두번째 그룹보다 그림을 해석할 때 성적인 내용을 더 많이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흔들다리를 불안한 마음으로 건넌 남자에게는 생리적 활성이 일어난다. 맥박이 빨라지고 위가 당기며 땀이 나기 시작한다. 이는 흔들다리 위에서처럼 긴장했을 때는 물론 아름다운 여자를 만났을 때도 똑같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다리를 건너고도 몇 분 동안은 땀이 계속 흐를 것이다. 여자와 마주치면 이런 현상이 더 심해진다. 이미 다리에서 느낀 불안감으로 생긴 생리적 활성이 아름다운 여자가 가세함으로써 더욱 촉진되기 때문이다.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

 

이성과의 첫 만남에서 우리는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온갖 노력을 기울인다. 조용히 앉아서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커피잔을 엎지르기라도 하면 어쩌나 하며 노심초사한다.

 

첫인상의 중요함을 다룬 이야기는 많은 연구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그만큼 첫인상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우리는 맨 처음과 맨 마지막 인상을 가장 잘 기억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기억하는 내용들은 머릿속에서 사라지지 않으려고 경쟁을 벌인다. 그 이전 혹은 이후의 내용들은 현재의 기억들을 지우려고 방해한다.

 

우리가 누군가를 처음 보았을 때는 그 첫인상을 방해할 만한 이전의 기억이 없기 때문에 이후의 일만 신경쓰면 된다. 이처럼 방해자가 없기 때문에 첫인상은 기억에 잘 남는다. 마지막 인상도 이와 같은 원리다. 나중에 덧붙는 다른 기억이 없기 때문에 오랫동안 머릿속에 남는 것이다.

 

 

사랑은 첫인상에서 결정된다

 

첫인상이 특히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생각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에게 똑똑하다는 첫인상을 받았다면 우리는 그 사람의 똑똑함을 뒷받침할 만한 정보를 찾는다. 그가 정말로 바보 같은 말을 했을 경우가 아니라면 그다지 영리하지 못한 말보다는 지적인 말에 더 큰 의미를 두는 것이다.

 

반면에 어떤 사람에게 바보 같다는 첫인상을 받았다면 우리는 그것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다. 첫인상이 과연 맞는지를 알아내려고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귀를 기울인다. 즉 우리는 우리가 가정한 바를 반증하는 정보가 아니라 증명하는 정보를 찾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영리한 말보다 바보 같은 말이 더 큰 의미로 다가오는 것이다. 

 

이상, 사랑에 빠지는 이유와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흥미로우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