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좋은 평판으로 호감지수 높이는 법 5가지

 

좋은 평판으로 호감지수 높이는 법 5가지

 

말은 청산유수처럼 잘하지만 왠지 믿음이 가지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 말은 어눌해도 진실된 마음이 전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평소 주변의 평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판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마음의 문도 열지 않게 되고 호감도 가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자 나이토 요시히토가 들려주는 [좋은 평판으로 호감지수 높이는 법 5가지]입니다. 평소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통해 좋은 평판을 형성함으로써 매력적이고 호감가는 사람이 되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1  좋은 평판을 얻어라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규칙과 기술을 익히는 것이 주요 목표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호감이 가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은 말을 능숙하게 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고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인간적으로 누구에게나 호감을 사는 사람이라면 말하는 법이 다소 서툴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도 할 수 있다.

 

미국 워싱턴대학의 에이멀 치머 교수가 주변에서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과 좋지 않은 사람들로 나누어 휴대폰을 팔게 했는데, 평판이 좋은 그룹의 판매실적이 확연히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것은 사실 굳이 실험을 통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고 경험하는 일이다. 같은 말을 하더라도 상대가 어떤 평판을 받고 있고 상대에게 얼마나 호감을 얻고 있느냐에 따라 말의 진실성과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좋은 평판으로 호감지수 높이는 법 5가지

 

 2  평판은 어느 날 갑자기 높아진다

 

처음부터 평판이 좋은 사람은 없다. 어느 날, 어느 순간을 기점으로 갑자기 높아지는 것이 평판이다. 미국 아이다호대학의 토드 소스타인슨 교수는 영업사원에 대한 평가는 고객을 대하는 태도나 상품에 관한 지식보다는 다른 영업사원에게서 얼마나 좋은 평가를 받느냐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영업사원들이 "그 사람이라면 믿을 만하지요"라고 말하면 그 이야기가 퍼져서 높은 평가를 받게 되고 호감지수가 보다 높아진다는 것이다.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 사람 괜찮아요"라고 다른 사람이 생각하기 위해서는 늘 밝은 얼굴로 사람을 대하는 것도 중요하다.

 

 

 3  평판이 좋으면 일이 저절로 풀린다

 

일단 좋은 평판을 얻으면 일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저 사람이라면 뭘 맡겨도 괜찮아"라는 소문이 퍼지면 일을 따기 위해 번거로운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 상대에게 일일이 설명하거나 설득하는 중간단계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의 캐머러 앤더슨 교수는 MBA 과정에 있는 학생 80명에게 각각의 역할을 준 다음 4주에 걸쳐 모의협상을 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첫 주에는 의약품 공장을 인수하는 문제를 다루고, 둘째 주에는 석유회사 임원이 되어 원유 매입 과정을 취급하도록 하는 식이었다.

 

앤더슨 교수는 매주 협상이 끝날 때마다 그 반에서 가장 협조적이고 뛰어난 협상력을 보인 학생이 누구인지 물어보았는데, 그 결과 동료들로부터 협조적이라는 평판을 받은 학생이 다음 협상에서도 일을 순조롭게 풀어나간다는 것을 확인했다. 주변의 평판이 좋으면 협사도 매끄럽게 진행되고 협상을 타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크게 줄어든다.

 

 

 4  평소 인간관계가 중요하다

 

평소 상대와의 인간관계가 원만하면 상대에게 불평과 불만을 살 일이 생겨도 상대가 웃고 넘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인간관계를 게을리하면 나중에 무슨 일이 생겨도 도움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미국 컬러비아대학의 다니엘 아메스 교수도 호의를 가지고 사람을 대하면 상대로 "이 사람과는 앞으로도 계속 사귀고 싶다'는 생각을 강하게 갖게 된다고 말한다. 그런 관계가 이미 형성되어 있다면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 상대가 못마땅하게 여기는 부분이 있더라도 대화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5  친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은 평판을 받도록 하라

어머니가 아무리 자기 자식의 뛰어난 점을 자랑해도 사람들은 그 말을 곧이곧대로 듣지 않는다. 즉 사람들은 가까운 주변인물이 한 말은 덜 신뢰하는 반면 전혀 친하지 않은 사람들이 내는 소문에는 더 높은 신뢰를 보낸다. 다시 말해서 어떤 평가든 직접적으로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이 내릴 때 신빙성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만일 자신에 대해 좋은 소문이 나기를 바란다면 가까운 사람에게 부탁할 것이 아니라 그다지 관계 없는 사람에게 부탁하는 편이 더 효과적이다. 

 

이상, 좋은 평판으로 호감지수 높이는 법 5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