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상처 다스리는 법 4가지

 

내면의 상처 다스리는 법 4가지

 

'자기 자신'처럼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의 잠재력을 펼치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 우리 자신보다 더 잘 감지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자신에 대해, 또 세상에 대해 신뢰를 잃었을 때 그 상처를 낫게 해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도 바로 우리 자신뿐입니다. 

 

그 상처를 피해 도망가는 것은 아무 도움도 안 됩니다. 상처 위에 무조건 밴드를 붙이는 행위 같은 임기응변적 처치도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심리치료 전문가 마리아 산체스가 들려주는 [내면의 상처 다스리는 법 4가지]입니다. 외부로 빼앗겼던 마음의 에너지를 나 자신에게 돌려 치유의 시간이자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행복한 시간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지혜를 줄 것입니다.

 

 

 1  상처받은 감정을 회복하라

 

과거에 있었던 일로 큰 상처를 받고 상대방이 자신에게 사과하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부당한 일을 당한 것에 대해 사과를 받는 것은 바람직하고 당연한 일이지만, 사과를 받는 것만으로는 마음의 상처가 치유되지 않는다. 물론 운좋게도 진심어린 사과를 받은 사람들도 간혹 있지만, 대부분은 헛되이 그런 행운을 기다리며 자신이 차별대우를 받았거나 외면당했다는 느낌을 계속 끌어안고 산다. 

 

이런 상처에 연고를 바르고 붕대를 감아 다시 속수무책으로 당하지 않게 처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치유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또 치유를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살펴봐야 한다. 그래야 상처를 치유하는 데 필요한 힘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치유의 길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 길은 한 걸음씩 내디딜 때마다 과거에서 벗어나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이렇게 나아가다 보면 예민하던 상처도 더 이상 고통스럽지 않게 될 것이고, 우리가 살아 있는 이 순간을 만끽하지 못하도록 방해하지도 않을 것이다.

 

내면의 상처 다스리는 법 4가지

 

 2  고통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라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에 어떤 느낌을 충분히 겪기도 전에 부모나 그 외 어른들로부터  "그런 느낌은 가질 필요 없어"라고 말을 자주 들으면, 아이는 내적으로 혼란에 빠지게 되고 나아가 자신의 느낌을 믿지 못하게 된다. 많은 아이들이 자기감정을 내보이기를 수치스러워하고, 어른이 되어서까지 그 수치심을 간직하게 되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린시절 울고 있는데 어서 울음을 그치라는 말을 계속 듣는다면, 실컷 울고 나서 마음이 홀가분해지는 경험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고통을 대처하는 방법에서도 마찬가지다. 울음을 제지당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다른 누군가가 우는 것을 가만히 두고 보지 못하고 얼른 그 사람을 위로하려 든다. 문제는 그럴 경우, 울고 있는 사람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감지해 낼 여지를 놓치게 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생각해서 울음을 참아야 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정신적인 고통을 있는 그대로 자연스러운 감정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3  자신에 대한 신뢰를 되찾아라

 

자신에게 무엇이 좋은지는 본인만 느낄 수 있다. 어떤 방해요소가 가로막고 있을 때 그것을 발견해서 없애는 것은 오직 우리 자신의 몫이다. 스스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고 결정하게 되면 자신에 대한 신뢰가 더욱 커지고 나아가 점점 자유로워진다. 이는 곧 치유를 의미한다.

 

우리는 몸과 이성을 갖춘 존재 그 이상이다. 특히 우리는 외부에서 조종해야 하는 로봇이 아니다. 우리가 자기 안에 있는 것과 함께할 수 있다면 자신에 대한 무한한 신뢰가 생길 것이다. 불안한 마음을 스스로 다스릴 수 있다면 우리를 짓누르는 강박감도 쉽게 사라질 것이다. 즉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채찍이 아니라 다정하게 우리 자신을 대하는 애정과 관심이다.

 

 

 4  자신에게 관심을 집중하라

 

신뢰는 경험을 통해 쌓인다. 그리고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느낌이 필요하다. 우리 내면에서 지금 누가 또는 무엇이 우리와 접촉을 시도하고 있는지 알아내는 일에 몰두하라. 내면의 버려진 아이가 믿음을 강요당하고 옴쭉달싹 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상처입은 그 내면의 아이가 우리 안에서 도움을 청하고 있지는 않은가?

 

내면의 버려진 아이를 천천히 데리고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당신 안에서 뭔가가 전혀 새로운 생명으로 깨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면의 버려진 아이는 성숙하고 건강해져서 당신에게 점점 더 많은 활력을 가져다줄 것이다.

 

이렇게 스스로 자신을 돕는 경험을 자주 하면 자신에 대한 신뢰가 싹트게 된다. 더 이상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지 않고, 자기 자신을 보고 배우게 된다. 자신에게 관심을 집중하라.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어떤 결정이든 나 자신이 선택할 수 있으며, 또 결정하고 선택해도 된다'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다.

 

이상, 내면의 상처 다스리는 법 4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7 트랙백0

  • 耽讀 2017.09.14 07:24 신고

    자신을 신뢰하고, 관심을 가지라는 말. 자존감을 가지는 것 정말
    중요합니다. 자존감을 잃어버린 현대인들이 가져야 할 지혜입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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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ennpenn 2017.09.14 07:27 신고

    사람에게 망각이라는 기능이 있는게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모릅니다.
    지난 일을 하나도 잊지 않고 모두 기억한다면
    솔직히 살아가기 힘들 것 같으나까요.

    물론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도 잊어버려
    곤욕을 치르는 격우도 있지만 나쁜 기억을 잊기에
    과거를 잊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지요.

    자신에 대한 자금심과 긍지를 가지고
    이 모진 세상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공기가 참으로 맑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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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borah 2017.09.14 07:39 신고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요. 내면을 다스린다는건 정말 힘든 일인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하시는 분들은 보면 나름 자신의 끊임없는 훈련이 따라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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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ngdante 2017.09.14 07:43

    내면의 상처는
    아무는데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요
    자기 자신이 먼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치유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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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수래공수거 2017.09.14 07:52 신고

    전 내면의 상처가 작을때는 예전에 술로 가끔 달래고
    아주 큰 상처일때는 무작정 떠났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은 그러하지 않지만....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 상처를 다스릴줄 알아야겠습니다
    속에만 담아두고 있으면 곪아 터집니다
    내면의 성처를 받지 않는게 좋은 방법이니 그 상처가
    생각지 않도록 하는것도 좋겠습니다

    덕분에 예전 생각이 잠깐 납니다 ㅎ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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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녁노을* 2017.09.14 08:13 신고

    자신을 더 사랑하고 자존감을 가져라는 말이 떠오르는 글이네요.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행복한 목요일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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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스델 ♥ 2017.09.14 10:03 신고

    상처받은 마음을 계속 끌어안고 사는 건
    또다른 상처가 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면의 상처를 다스리는것이
    중요한 것이겠지요? ^^
    개인적으로 내면의 상처 다스리는 법 4가지 중
    상처받은 감정을 회복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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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느로 2017.09.14 12:45 신고

    될 수 있으면 속에 있는 상처를 잘 꺼내지 않으려 애씁니다.
    근데 그게 애쓸수록 더 선명해지죠...ㅜㅜ
    그래서 무심해지는 연습과 다른 곳으로 생각을 전환하는 나름의 훈련을 하고 있어요.
    마음의 상처는 노력하지 않으면 또다른 아픔을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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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 Juli 2017.09.14 12:57 신고

    늘 보면서 감동감동인 글들
    항상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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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멜로요우 2017.09.14 13:53 신고

    내면의 상처를 다스리는 법이 쉽지않기에 요즘 사회에 폭력적인 사건들이 많은거같기도해요ㅠ 상처를 극복하는게 중요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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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쌤』 2017.09.14 15:16 신고

    참 힘들죠.
    아플 때 아프다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용기도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쌓아뒀다 응어리가 진 경우가 여러번 있었거든요.
    지금도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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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mi 2017.09.14 19:01

    상처를 주는 것도 상처를 받는 것도
    결국 '나'라는 것이네요.
    내면의 상처를 다스리는 법은
    결국 나를 사랑하는 것이 방법인듯 합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히 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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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프_ 2017.09.14 21:09 신고

    자신에 대한 신뢰를 되찾아라.. 이 부분이 자존감과도 연결되는 것일까요?
    요즘들어 자존감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하게 되는데.. 정말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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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17.09.14 23:18

    정말 싸이코같은 인간을 스터디에서 만나서 정말 힘들었거든요...저 다니는 도서관에 와서는 자기 열등의식을 다 저에게 푸는느낌이라 스터디에서 나왔는데 계속 도서관에 와서 부딪치게 되더라구요. 괜히 말걸었다가 반말에 처음 듣는 모욕까지 당했구요. 똥이 더러워서 피한다고 제가 옮기기로 했습니다. 차라리 마음이 편하네요. 그동안 속썩었던거 생각하면...자격지심 강한 사람은 조심할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애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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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블프라이스 2017.09.15 04:00 신고

    예전에 독서치료라는 강좌를 대학에서 들었던것 같은데요~
    거기서도 '상처받은 감정을 회복하라'는 말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상처받은 감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높이는 일을 하라고, 배웠던것 같습니다.
    과거에 혹시 누군가에게 상처를 입힌적이 없는지, 만약 있다고 하면, 그 누군가에게 찾아가서 직접 용서를 구하라고,
    그리고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성취욕, 가장 실현성이 높은 작은 성공등의 경험을 해야한다고 배웠습니다.

    오늘은'내면의 상처 다스리는 법 4가지'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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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btitalia 2017.09.18 05:03 신고

    오늘은 어쩐지 주신 글 중 "자신에 대한 신뢰를 되찾아라"라는 글귀가 메아리 되어 오는듯 합니다. 몇번을 되풀이 해서 읽었눈지 모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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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은자 2020.01.09 22:17

    사회생활하면서 정말 말도 안되는 싸이코에게 당한적있습니다 개막장같은곳 면ㅁ동 생활을 판다팜이라는 쓰레기 같은곳인데
    사장 사모부터 미저리에 정신병자라 자신의 스트레스를 갓들어오는 신입에게 풀고 그 밑에 과장에게 왕따조장을 하게 하고 온갖 괴롭힘을 줘서 사람을 정신적으로 매일 괴롭히고 씨씨티비등을 설치해 직원 감시를 하고 심지어 과장놈이 화장실도 못가게 괴롭히던곳 집단 폭언 괴롭힘 왕따조장을 물론 상상도 할수없는 온갖 괴롭힘은 다 줘서 사람을 미치게 만들었던 개막장 같은곳 언론에 이곳을 강력 고발해 업주부터 가만안두고싶었는데 어찌할바 몰라 그만두고 나왔습니다 돈도 안줄려고 발악한곳 이런 쓰레기 집단이 서울 면ㅁ동이란 동원시장내에 버젓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말로 이곳 인격들은 짐승보다 못한 악마들입니다 하늘이 있다면 이 인간들 죄다 천벌받아 고통받길 자신의 죄값이 사장 사모년 과장년 아이들에게 되물림되길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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