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시간관리법 5가지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시간관리법 5가지 

 

 

쇼펜하우어는 “신은 인간을 채찍으로 다스리지 않는다. 단지 시간으로 다스릴 뿐이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인간을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로 시간을 주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된 자원이기에 욕심을 부린다고 해서 더 많이 가질 수도 없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은 잠시도 멈추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업교육 전문강사이자 서울디지털대학교 겸임교수인 [무용지용이 답이다]의 저자 홍석기는 <장자(莊子)의 무용지용(無用之用)의 가치>를 통해 이 세상 "그 어느 것도 쓸모없는 것은 없다"는 지혜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시간관리법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시간을 잘 관리해서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시간관리법 5가지

 

 1  시간에 대한 정의가 정확해야 한다

 

시간은 단순히 시계나 태양으로 측정되고 나타나는 단위가 아니다. 시간은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존재의 순간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존재하는 순간순간의 합(合)’이 인생이다. 12명이 3시간 동안 회의를 했는데 결론이 나지 않고 잡담만 하다가 끝났다면 그 회의시간은 참석자들의 급여만큼 낭비된 것이며, 효과적인 일을 하지 못한 기회비용까지 쓴 것이니 회사의 중요자산을 낭비한 것이다. 그래서 시간은 금이고 돈이다.


휴일을 편하게 쉬지 못하고 어영부영 고민만 하다가 보낸 후 저녁에 후회하는 경우가 있다. 계획적으로 쉬지 못한 데 대한 후회다. 그런 후회를 반복하다 보면 인생이 낭비되고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된다. 물론 망설이거나 고민하는 시간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급하고 중요한 일일수록 잠시 휴식을 취하며 생각할 시간을 가질 필요도 있다.

 

 

 2  꿈과 목표가 있어야 한다

 

무엇을 해야 할지 망설이거나 해야 할 일이 많아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다 보면 중요한 인생의 세월 또한 의미없이 허비하기가 쉽다. 하루에 끝낼 일을 정리한 후 우선순위에 따라 일하면 시간낭비를 막을 수 있다. 매년 해야 할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을 몇 가지 정해놓고 추진해 나가면 흔들리지 않고 시간을 지켜가며 일정에 따라 일할 수 있다.

 

매월 2권의 책을 읽기로 하고 서점을 찾는 사람과 아무 계획 없이 시간나는 대로 읽는 사람의 독서시간이 같을 수 없다. 매년 3개월 이상 학원을 다니며 어학실력을 키우기로 한 사람과 시간이 나면 어학을 공부해야겠다고 결심만 하는 사람의 성과가 같을 리 없다.

 

 

 3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해볼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이 있는데 망설이고 놓치는 것은 또 다른 기회비용의 손실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물건을 사려고 망설일 때는 사지 말고, 사람을 만날 때는 무조건 만나보라고 한다. 망설이는 물건은 급한 것도 중요한 것도 아니지만 사람은 만날 때마다 배울 게 있기 때문이다.

 

 

 4  일의 경중완급을 가릴 수 있어야 한다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은데 어느 한 가지도 진척되지 않고 머뭇거리며 시간만 보내는 경우가 있다. 연휴가 길거나 갑자기 쉬는날이 있을 때 빈둥거리며 무엇부터 손대야 할지 몰라 어영부영 시간을 때우기도 한다. 물론 사람이 항상 쉼없이 살아가는 건 정말 숨막히는 일이다. 그러나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면서 고민만 하거나 걱정거리가 쌓여 두통이 생긴다면 심각한 문제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집안일도 중요하고 친구나 동료들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고객과의 관계 또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다. 일의 경중완급을 결정하기가 어려울 때는 막연히 고민만 하지 말고 백지에 생각나는 대로 써놓고 찬찬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느낌이 오고 감이 잡힌다.

 

 

 5  촌음을 아껴쓸 줄 알아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10원부터 아낄 줄 알아야 하듯이, 공부나 일에서 큰 성과를 얻으려면 1초 1분을 아껴쓸 줄 알아야 한다. 밤늦도록 의미없는 TV를 보고 나서 잠자리에 들어가는 순간, 재미없는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느끼는 감정 등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 보자.

 

버스 정류장에서도 중얼거리며 영어단어를 암기하는 학생이 있고, 운전을 하면서도 외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있다. 시간이 없는 게 문제가 아니라 시간을 쉽게 낭비하는 게 문제일 수 있다. 꼭 그렇게까지 빡빡하게 살아야 하나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좀더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바란다면 어제와 똑같이, 아무런 변함 없이, 아무 생각 없이 되는 대로 살아서는 곤란하다.

 

이상, 만족스러운 삶을 위한 시간관리법 5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