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리더십 메시지의 역할 6가지

 

리더십 메시지의 역할 6가지

 

 

효과적인 메시지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그리고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리더십을 갖춰야 하고, 리더십을 갖추기 위해서는 생각과 말, 행동을 통해 신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비전을 제시하고, 동기부여를 하고, 계획을 결정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하는 것은 모두 리더가 직원으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방식입니다. 리더십 메시지란 이처럼 신뢰받는 리더가 제시한 메시지를 말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컨설턴트 존 발도니가 [성공화법]에서 들려주는 [리더십 메시지의 역할 6가지]입니다. 세상을 움직인 위대한 리더들의 메시지를 통해 용기와 희망, 미래에의 목표를 위한 열정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리더십 메시지의 역할 6가지 / 조지 마셜 장군

 

 1  조직의 비전과 사명을 약속한다

 

리더십 메시지는 직원들로 하여금 조직이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무엇을 표상하는지 깨닫게 해준다. 미군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로 칭송받는 조지 마셜 장군은 제2차 세계대전 같은 원치 않는 전쟁을 치러야 할 때를 대비해 고급장교를 양성하고 군사훈련을 실시했다. 그리고 루스벨트 대통령의 정책에 동의하여 참전했으며, 결국 승리로 이끌었다. 또 그는 뒷날 국방장관으로서 자신의 이름을 딴 마셜 플랜이라는 포괄적인 원조프로그램을 통해 유럽이 경제적/정치적으로 재건할 수 있도록 도왔다. 

 

리치 티어링크

 

 2  변화를 추구한다

 

리더십 메시지는 직원들이 끊임없이 변모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할리 데이비슨의 전 CEO 리치 티어링크는 판매자와 고객, 직원들에게 회사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다. 이 열정은 할리 데이비슨을 보수적인 제조업체에서 직원들이 자신의 목소리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현대적 기업으로 바꾸려는 의지에서 나온 것이었다.

 

루디 줄리아니

 

 3  요구를 실현시킨다

 

리더십 메시지는 창의적인 조직 아래로 모일 수 있도록 구성원들에게 사기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준다. 루디 줄리아니는 뉴욕 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시민들이 높은 범죄율과 사회보장서비스 실패, 뉴욕의 부당한 정책들에 대해 불만이 많은 것을 알고 관련 기관들과 대책회의를 하고 필요한 정책들을 발표하면서 시민들을 설득해 나갔다. 그 결과 범죄가 줄고 사회 전반적으로 다시 활기가 생겼으며, 공무원에 대한 시민의 기대가 충족되었다. 또한 그는 이런 준비된 행정의 결과에 힘입어 사상 최대의 재난이었던 911테러 때도 즉각 사태를 수습했다.

 

캐서린 그레이엄

 

 4  조직 자체의 능력을 강화한다

 

리더십 메시지는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 믿음과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해준다. 워터게이트 사건을 보도하고 정부의 비리를 밝히는 데 앞장섰던 워싱턴포스트의 전 CEO 캐서린 그레이엄은 자사를 세계적 수준의 뉴스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직원들을 신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또 국방부 백서의 발행과 이에 대한 워터게이트 수사, 노조의 투쟁에 대한 입장을 밝힌 연설에서 그녀는 워싱턴포스트에 대한 자신의 약속을 확인시켰다. 

 

조 토레

 

 5  동기부여적인 환경을 만들어준다

 

리더십 메시지는 어떤 일을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명백히 알려주고, 구성원들이 그것을 따를 수 있도록 더 경쟁적인 조직과 더 많은 승진 기회, 보상 증대를 약속한다. 뉴욕양키스의 구단주로 재직하는 동안 네 차례나 월드시리즈 우승을 이끌었던 조 토레의 따뜻한 말과 행동이 일치된 차분한 태도는 선수들에게 열심히 노력하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을 주었다.

 

셀리 라자러스

 

 6  조직의 비전과 사명, 가치에 부합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한다

 

리더십 메시지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더 풍요로운것으로 만들기 위해 상품을 개발하게 해준다. 세계 광고계의 대모로 일컬어지는 오길비앤매더(O&M)의 CEO 셀리 라자러스는 IBM이나 포드 같은 전 세계적 브랜드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잘 활용했다. 셀리 라자러스는 O&M 브랜드가 탁월한 재능을 갖춘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전하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이상, 리더십 메시지의 역할 6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