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와인 브랜드 알아보기
처음 사람을 만나면 먼저 서로의 이름을 주고받듯이 와인을 구매하려 할 때도 먼저 제품의 이름에 눈길이 갑니다, 그런데 막상 와인을 사려고 하면 레이블에 적힌 뜻모를 외국어 이름들 때문에 저도 모르게 구매욕구가 위축되기도 합니다. 영어 레이블은 해독이 가능하다 해도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에스파냐어, 독일어 등으로 표기된 레이블에는 주눅이 들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런 점을 고려한 생산자들은 되도록이면 발음하기도 편하고 기억하기도 쉬운 이름을 지으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와인특강도 하고 칼럼도 쓰는 [나의 첫번째 와인가이드]의 저자 조병인이 들려주는 [다양한 와인 브랜드 알아보기]입니다.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명칭부터 포도원이나 원산지 이름을 딴 명칭 등 다양한 와인 브랜드에 대해 알고 있으면 와인을 구입할 때나 레스토랑 등에서 와인을 주문할 때 여러 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와인 브랜드 알아보기
■ 다양한 와인 브랜드
알마비바(Almaviva) 보르도의 바롱 필립 드 로트칠드 포도원(샤토 무통-로트칠드 소유주)과 칠레의 콘차이토르 포도원이 합작해서 만든 브랜드로,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 등장하는 백작의 이름을 따왔다.
샤토 샤스 스플린(Chateau Chasse-Spleen) 프랑스의 시인 샤를 보들레르가 마시고 우울증을 극복하고 나서 지어준 이름으로, '슬픔이여 안녕'이라는 뜻이다.
알칸스(Alcance) 미국의 캔달 잭슨이 칠레의 콜차쿠아 밸리에 진출해서 만드는 브랜드로, 에스파냐어로 '정상을 향하여'라는 뜻이다.
돈 빈첸초(Don Vincenzo) 이탈리아 와인으로 레이블에 할아버지와 손자의 옆모습 사진이 있고 그 사이에 포도원 주인 조반니 바티스타 도로시의 서명이 있다. 할아버지의 뜻을 아들이 잘 받들고 그 뜻을 손자에게 잘 연결하겠다는 다짐을 나타낸 것이다.
벨 에포크(Belle Époque) 프랑스 상파뉴 페리에 주에사의 샴페인으로 '아름다운 시절'이라는 뜻이다.
오퍼스 원(Opus One) 보르도의 바롱 필립 드 로트칠드 포도원과 미국의 로버트 몬다비 포도원이 합작해서 만든 브랜드로, 음악계에서 '작품 번호 1번'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라틴어에서 빌려온 것이다.
스트라디바리오(Stradivario) 이탈리아 피에몬테의 바바 포도원에서 만든 브랜드로, 세계 최고의 명품으로 통하는 바이올린의 이름이다.
하라스 데 피르케(Haras de Pirque) 에스파냐 와인으로 '피르케의 종마장'이라는 뜻이다.
리프라우밀히(Liebfraumilch) 독일의 화이트 와인으로 '사랑하는 여인의 우유'라는 뜻이다.
파눌(Panul) 칠레 와인으로 '포옹'이라는 뜻이다.
슈퍼 투스칸 사시카이아(Super Tuscan Sassicaia)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그룹회장 시절 임원들에게 명절선물로 돌려서 유명해진 이탈리아 와인으로, '자갈밭'이라는 뜻이다.
테스타마타(Testamatta) 미국의 와인잡지 <와인 스펙테이터>가 2008년 최고 와인으로 뽑은 브랜드로, 테스타는 이탈리어로 '머리'를 뜻하고 '마타'는 '미쳤다'는 뜻이다.
고트 두 롬(Goats do Roam)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와인 브랜드로, '배회하는 염소'라는 뜻이다.
캣츠 피 온 더 구스베리(Cat’s Pee on a Gooseberry) 뉴질랜드의 와인 브랜드로, '구스베리 덤불에 지린 고양이 오줌'이라는 뜻이다.
팻 바스타드(Fat Bastard) 미국의 와인 브랜드로, '뚱보 후레자식'이라는 뜻이다.
포도원 명칭
보르도의 5대 특1급에 속하는 샤토 라피트-로트칠드, 샤토 라투르, 샤토 마르고, 샤토 오 브리옹, 샤토 무통-로트칠드
미국의 화이트 와인 샤토 몬텔레나, 레드 와인 스태그스 립 와인셀러
원산지 명칭
<지역 이름>
프랑스의 소테른, 샹파뉴, 샤블리, 코트-도르, 뉴 생 조르주, 샹베르탱, 보졸레
이탈리아의 바롤로, 바르바레스코, 키안티, 키안티 클라시코, 비노 보릴레 디 몬테풀치아노, 부르넬로 디 몬탈치노
헝가리의 토커이
<포도원 이름>
부르고뉴의 로마네-콩티, 라타슈, 라슈브로, 에셰조, 그랑 에셰조, 그랑 에셰조, 로마네 생 비방, 몽라셰
<인물 이름>
샤토 라피트-로칠드, 샤토 무통-로트칠드는 모두 로트칠드 가문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모에&샹동, 볼랭제, 뵈브 클리코 퐁사르댕, 포메리, 폴 로제 같은 발포성 와인들도 모두 창업자 소유 가문의 이름을 붙였다. 보르도의 소테른과 더불어 세계 최고의 귀부 와인으로 통하는 독일의 에곤 밀러, 에스파냐의 토레스와 장 레옹, 미국의 로버트 몬다비 등도 창업자 혹은 그 가문의 이름을 상표로 사용하는 경우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즐겨 마신다는 켄달 잭슨에도 포도원을 창업한 잭슨 가문의 이름이 붙어 있다.
칠레 와인 운두라가는 창업자 돈 프란시스코 운두라가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고 몬테스 알파는 포도원을 공동 창업한 아우렐리오 몬테스의 성에서 따온 것이다. 같은 포도원의 몬테스 알파 엠은 파트너 창업자 더글러스 머레이의 성에서 첫 글자 엠(M)을 따온 것이다.
역사에 이름을 남긴 저명인사나 소설 속 등장인물 등을 상표로 쓰는 경우도 많은데, 페트뤼스, 동 페리뇽, 모차르트, 베토벤, 히틀러, 체게바라, 로미오&줄리엣, 안익태 등이 그 예다. 샹파뉴 폴 로제사의 '퀴베 서 윈스턴 처칠' 샴페인은 영국의 처칠 경이 생전에 애용해 준 데 대한 보답으로 그의 사후 10주년을 기념하여 출시된 것이다.
<동물 이름>
보르도 생테밀리옹에서 생산되는 슈발 블랑(Cheval Blanc)은 '백마'라는 뜻이고, 오스트레일리아의 옐로우 테일과 리틀 펭귄은 국가의 상징동물인 캥거루와 남부지방의 희귀동물 '리틀 펭귄'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칠레 와인 에쿠스와 가토 네그로는 각각 '야생마'와 '검은고양이'를, 프랑스 와인 애로건트 프로그(Arrogant Frog)와 송블루(Song Blue)는 각각 '개구리'와 '파랑새'를 브랜드로 붙인 것이다. 뉴질랜드의 몽키 베이는 '원숭이'를, 캘리포니아의 피시아이(Fisheye)는 '물고기'를 상표에 넣은 것이다. 캐나다 최대의 와인산지 오카나간에는 야생기러기, 붉은수탉, 땅굴부엉이 등 조류를 브랜드로 한 포도원이 있다.
<기타 사례>
페트뤼스와 함께 보르도 포므롤에서 고급 와인의 쌍벽을 이루는 르팽(Le Pain)은 '소나무'라는 뜻이고 바롱 필립 드 로드칠드사가 칠레산 초우수 포도로 생산하는 에스쿠도 로호(Escudo Rojo)는 에스파냐어로 '붉은 방패'라는 뜻이다. 18홀을 65타에 돌기를 희망하는 골프인들이 즐겨 마신다고 해서 '골프 와인'으로 불리는 칠레의 1865 와인은 포도원(산 페드로)의 설립연도를 브랜드로 붙였다. 오스트레일리아 윈드햄 포도원이 만드는 BIN시리즈(BIN 222, BIN 333, BI 444, BI 555, BIN 888 등)에서 BIN은 와인창고를 의미하고 뒤에 붙은 숫자들은 포도품종을 나타낸다.
이상, 다양한 와인 브랜드 알아보기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