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행동에 숨겨진 정보를 살펴라

 

행동에 숨겨진 정보를 살펴라

 

 

사람은 익숙한 것을 반복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같은 패턴으로 반복하는 행동을 관찰하면 상대가 선호하는 취향을 알아낼 수 있으며, 그 취향을 통해 더 명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걸음걸이, 카드를 사용하고 영수증을 챙겨 넣는 자세, 어떤 커피를 즐겨 마시는지, 옷은 어떻게 입는지와 같은 행동에는 상대에 대한 여러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 갬블러이자 심리게임 전문가인 이태혁은 [사람의 마음이 읽힌다]에서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다양한 심리기술이며 심리법칙을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행동에 숨겨진 정보를 살펴라]입니다. 상대의 행동패턴을 통해 마음을 읽어냄으로써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비결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행동에 숨겨진 정보를 살펴라

 

 취향을 알면 성격이 보인다

 

선호하는 시계 모양 

로마문자로 된 시계는 대체적으로 성실하고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가 좋아하고, 장식이 화려한 시계는 폼잡는 것을 즐기고 대외적 이미지에 신경을 많이 쓰는 성격의 소유자들이 좋아한다. 그리고 특이한 디자인의 시계는 어린아이 같은 경향의 사람이, 숫자가 없는 시계는 형식을 거부하는 자유주의자가 선호하는 스타일이다.

 

옷차림

나이에 비해 젊고 스포티한 옷을 즐겨입는 사람은 사회적 명예나 위치에 크게 관심이 없는 타입이고, 항상 정장에 단정하게 넥타이를 매는 사람은 제도권 사회 속의 인간관계에서 튀거나 특이하게 보이는 것을 거부하는 타입이다. 또한 옷차림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은 지식이나 학문적 소양, 사상 등 지적 가치를 가볍게 여기는 특성이 있고, 반대로 한번 옷을 사면 수년에 걸쳐 입으면서 계절마다 새로 옷을 구입하는 것을 낭비라고 여기는 사람은 지적 가치에 삶의 비중을 높게 두는 타입이다.

 

즐기는 커피

카페모카나 캐러멜 마키아토처럼 달콤한 음료를 즐기는 사람은 낙천적인 성향이 강하고 에스프레소를 즐기는 사람은 극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목소리

목소리가 큰 사람은 항상 자기 위치에 위기의식을 가진 사람이며 목소리가 조용조용한 사람은 어떤 외압에도 살아남는 강인한 성품이거나 극단적으로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일 수 있다.

 

 

 행동으로 성격유형 분석하기

 

 1  집에 들어오자마자 옷이나 양말, 신발, 장신구를 하나씩 차례대로 벗는다

 

자신의 흔적을 널리 알리는 유형으로 지극히 편한 성격의 낙천주의자다.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편이고, 다른 사람의 고민마저도 다 잘될 것이라는 충고를 서슴지 않아 자칫 무심한 사람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 하지만 한번 심각한 일에 빠지면 모든 것을 포기할 만큼 무섭게 무너지기 때문에 슬럼프 기간이 상당히 길다.

 

 2  집에 들어오자마자 옷부터 단숨에 벗어던진다

 

수줍음을 타는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다. 성격유형으로 본다면 은근히 남에게 의지하는 심리가 늘 마음 한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는 소극주의자이지만, 한편으로는 행동보다 생각으로 끝내버리는 속전속결형이다. 때때로 상대의 도움을 간섭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어서 의존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면 가차없이 상대를 몰아세우는 의외의 면도 가지고 있다.

 

 3  규칙이라도 세운 것처럼 매일 다른 방법으로 옷이나 양말, 신발, 장신구를 벗는다

 

생활 대부분이 호기심으로 똘똘 뭉쳐 있으며 궁금한 것은 절대로 그냥 참지 못하는 성격의 소유자다.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으며, 자신의 왕성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해결해 주는 박식한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우쭐대는 반응은 절대 참지 못하는 돈키호테적인 엉뚱한 면이 있어서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한 가지 일에 안주하는 것을 지루하고 따분한 일로 여기기 때문에 늘 다양한 활동을 찾아서 분주하게 움직이며 재미있게 산다.

 

 

 4  집에 들어오자마자 발에 걸친 것부터 무조건 벗어던진다

 

격식이 없는 것을 좋아하고 심플한 것을 추구하는 유형이다. 웬만하면 복잡한 생각이나 관계에 끼어들고 싶어하지 않지만, 만일 그것이 자신과 관계된 일이라면 완전히 파고들어 끝장을 보고야 만다. '나 자신을 위해 무엇을 할까?'보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에 대해 더 신경을 쓰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과는 다른 방향으로 일이 진행되더라도 충분히 감수하는 상당히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다.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기보다는 뒤에서 팔짱을 끼고 관전하기를 좋아한다.

 

 5  옷보다 액세서리를 먼저 벗는다

 

마음이 따뜻하고 사려 깊으며 다른 사람에게 나쁜 마음을 품는 것만으로도 미안해서 뜬금없이 그 사람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건넬 만큼 순수한 면을 가진 유형이다. 항상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며 혼자 있는 것을 끔찍하게 싫어한다. 예민하면서도 감성이 풍부한 낭만주의자다.

 

 6  생각에 빠진 것처럼 서두르지 않고 슬로모션으로 옷을 벗는다

 

자신의 지적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유형으로 자기가 하는 일을 오직 자신만이 할 수 있다는 상당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추진력은 있지만 처음에는 상당히 느리게 출발하는 타입, 즉 발동이 늦게 걸리는 타입이다. 생각보다 행동이 한 템포 늦기 때문에 스스로도 때로는 답답해하는 묘한 성격의 소유자다.

 

 7  신발을 벗는 것부터 외투까지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제자리에 단정하게 벗어놓고 정리한다

 

지극히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로, 주변사람들에게도 여러 차례 고심한 끝에 철저하게 상대를 위해 행동하며 희생에 익숙하기 때문

에 연인으로서의 기본을 갖춘 사람이다. 하지만 상대가 조금만 정도를 지나쳐도 매사에 철저함을 원하는 신경질적인 완벽주의자로 돌변할 여지를 가지고 있어서 상대보다는 자신의 행동에 집중하고 사소한 상황에도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상, 행동에 숨겨진 정보를 살펴라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