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높은 리더의 3가지 자질과 4가지 특징

 

자존감 높은 리더의 3가지 자질과 4가지 특징

 

 

리더가 권력을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다른 사람들의 재능을 인정하며, 그들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자존감이 필요합니다. 또 자존감이 높아야 자신의 역량과 한계를 직시할 수 있고 약점도 승화시킬 수 있는 법입니다. 

 

심리학자이자 컨설턴트인 나다니엘 브랜든이 [자존감]을 통해 들려주는 [자존감 높은 리더의 3가지 자질과 4가지 특징]입니다. 어느 분야에서나 스스로 책임지고 반성하는 자세, 올바른 행동을 하고자 하는 리더가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자존감 높은 리더의 3가지 자질과 4가지 특징

 

 자존감 높은 리더의 3가지 자질

 

1 외로움을 견디는 힘  

 

여러 사람 앞에 나서는 것은 고독한 일이다. 하지만 능력있는 리더는 이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여럿이 함께 모여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만장일치로 결론을 내리는 것이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항상 의견이 하나로 모이지는 않는다. 아무리 뛰어난 설득가가 있다 해도 만장일치는 불가능한 법이다.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다고 해서 그들이 모두 최종 결정을 내릴 동등한 권한을 가진 것은 아니다. 자신의 의견을 정중하게 말하고, 경청하고, 토론한 후 "자, 이제 이렇게 하겠습니다"라고 외로운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것은 리더이며, 바로 이것이 리더의 중요한 역할이다.

 

2 결단력

 

리더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으려면 다음 두 가지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하나는 리더 자신이 생각하고, 판단하고,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스스로의 능력을 신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억누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인기에 연연하다 보면 현실을 직시하고 자기 의지에 따라 일을 추진해 나가기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리더의 역할은 자신이 속한 조직에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일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은 때로 리더의 자존감을 시험할 것이다. 하지만 리더가 자신의 감정을 잘 억제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인 후 조절하는 법을 배운다면 리더로서 뛰어난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3 자기관리

 

능력있는 리더는 자신에 대해 늘 깨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을 통제할 수 없으며,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리더는 다른 사람들도 통제할 수 없는 법이다. 또한 대인관계의 기본인 감성지수가 부족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이끌 수 없으며, 스스로를 돌아보며 반성하는 사람만이 리더의 자격이 있다.

 

모든 면에서 완벽한 사람은 어디에도 없다. 자신의 약점이 무엇인지 알고 나면 그것을 극복할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그것이 바로 훌륭한 리더가 해야 할 일이다. 반면에 무능력한 리더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며, 자신에게 어떤 약점이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당연히 약점을 극복할 해결책도 찾지 못한다. 그들은 단지 현실을 부정하고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며,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변명거리만 찾을 뿐이다. 

 

 

 자존감 높은 리더의 4가지 특징

 

1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안다

 

자존감 높은 리더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안다. 조직의 성공과 관련된 모든 사실, 지식, 정보, 데이터, 피드백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그것들을 잘 활용한다. 불쾌한 사실이든 유쾌한 사실이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기 인식을 하며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인식을 하며 사는 것은 자존감의 근원이자 자존감의 표현이다.

 

2 정직과 언행일치로 직원들의 신뢰를 받는다

 

정직성은 자존감을 떠받치는 기둥으로 훌륭한 리더를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핵심요소다.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면 정직성을 통해 신뢰를 쌓아야만 하기 때문이다. 기업이나 군대 같은 조직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신뢰하는 리더 밑에서 일할 때는 눈부신 성과를 달성하는 반면 신뢰하지 못하는 리더 밑에서는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3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존감 높은 리더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뒤따르도록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 변화와 혁신을 이루다가 실패해도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않는다. 그 대신 "그 사람을 그 자리에 앉힌 것이 실수였나? 재대로 교육과 훈련을 시지지 못햇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고,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변화를 이루어야 할까?"를 고민한다.

 

뛰어난 부하직원에게 위협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자신의 가치를 알고 내면이 안정된 리더는 부하직원이 아무리 뛰어나도 위협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아니, 그러기는커녕 기꺼이 차세대 리더를 잘 훈련시키고 아낌없는 지원을 한다. 차세대 리더가 없는 조직은 결코 성공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 자존감 높은 리더의 3가지 자질과 4가지 특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5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