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 유형 7가지와 미루기 명언 10선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 유형 7가지 미루기 명언 10선

 

 

철강왕으로 유명한 앤드류 카네기는 "내일은 없다고 생각하고 살아라. 오늘이 내일이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무슨 일이든 매번 내일 하겠다고 미루는 사람들이 들으면 가슴이 뜨끔해질 말입니다. 그런데 무슨 일이든 무조건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도 어떤 유형이냐에 따라 그 이유가 다르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루는 습관을 버리고 싶다면 먼저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 또 미루는 습관 뒤에는 보통 두려움이 존재하는데, 이 두려움의 형태도 알아야만 미루는 습관을 확실하게 고칠 수 있습니다. 

 

천천히 그러나 훌륭하게 일하는 사람(slower but better working people)라는 뜻의 슬로비(slobbies)라는 필명을 가진 박현수의 [슬로비의 미루기 습관 탈출기] 중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 유형 7가지와 미루기 유형들이 가진 두려움의 형태 6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신은 어떤 유형이고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기 위한  미루기 명언 10선도 함께 올립니다.


 

■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의 유형 7가지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 유형 7가지

 

1 완벽주의형

 

완벽주의형은 <아주 잘하거나 혹은 아예 하지 않거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보면 결벽증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이들은 자신이 부족해 보이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주어진 일에는 최선을 다하지만, 부족하다 싶으면 시도조차 하지 않거나 바로 포기한다.

 

이들은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것이 모두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다. 또 일을 시작하기 전에 책상이 지저분하면 "어지러운 상태에서는 일을 못해" 하면서 책상 정리부터 하는데, 문제는 책상 정리를 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 게다가 자기가 무언가를 하기로 한 시간에 시작하지 못하면 그대로 두는 경우도 많다. 이를테면 아침 6시에 일어나기로 했는데 못 일어나면 아예 늦잠을 자버리거나, 오후 5시부터 공부를 하기로 했는데 시작하지 못하면 그 날은 아예 공부를 접어버린다.

 

2 자기회의형

 

자기회의형은 "내가 저 일을 할 능력이 있을까?" 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한다. 그리고는 "못하면 어떡하지?"라며 불안해하고 초조해하면서도 제때 하지 않고 일을 미룬다. 그런 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어", "어차피 해도 못했을 거야"라고 변명하며 미룬 자신을 합리화한다. 이들은 자신을 합리화하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내가 그렇지 뭐. 난 원래 이런 놈이야"라는 식으로 자신을 비난한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스스로를 못난 사람으로 생각하고 심한 경우 패배주의에 빠지게 되는 유형이다.

 

3 수동공격형

 

수동공격형은 윗사람이나 싫은 사람에 대한 반감으로 일을 미룬다. 예를 들면 부모님에 대한 반감으로 공부를 하지 않는 자녀, 선생님이 싫어서 해당과목의 공부를 하지 않는 학생, 싫어하는 사람의 부탁을 들어주고 싶지 않아서 일부러 미루는 사람, 직장상사가 미워서 일부러 일을 하지 않는 사람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잘 안다. 다만 하지 않을 뿐이다. 하지만 일의 경중을 구분하지 못하고 일을 하지 않음으로써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자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4 우선순위 부재형

 

우선순위 부재형은 여러 가지 일이 주어졌을 때,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해서 미루게 된다. 또는 하나의 일을 선택해 놓고도 다른 일이 눈에 띄면 하던 일을 멈추고 그 일을 시작한다. 그러고는 다시 이전의 일로 돌리거나 아니면 또 다른 일에 눈을 돌린다. 어떤 일을 끝까지 하는 훈련이 부족하기도 하고, 집중력이 부족해서 한 가지 일에 몰입하지 못한다. 또 어떤 일을 하다가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하고 자기 능력에 의심을 품고 다른 일을 선택한다. 이들은 대부분의 일들을 흐지부지 끝내는 일이 많은데,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지금 이 순간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언제까지,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삶의 방향성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들이다.

 

5 시간핑계형

 

시간핑계형은 일을 미룰 때  주로 "바빠서 할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댄다. 하지만 정말 일이 많아서라기보다는 대부분 '바쁜 척'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는 "이미 늦었어"라며 다시 찾은 기회를 미루는 사람도 있는데, 대부분은 정말로 시간이 부족해서 하고자 하는 일을 못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바쁘지 않으면서도 바쁜 척하는 사람은 시간표를 만들어 정말로 시간이 없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6 선택회피형

 

선택회피형은 결단력이 부족하거나 욕심이 많은 사람일 수 있다. 정말로 중요한 일이 겹쳤을 때는 자신의 선택이 잘못된 것이면 어떡하나 걱정으로 선택을 미루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은 어느 하나를 과감히 포기하고 나머지는 하나에만 전념해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선택받지 못한 것에는 미련을 버리고 선택한 것에 대해 최선을 다하자고 생각하는 것이다.

 

7 두려움 회피형

 

두려움 회피형은 에서 이야기한 모든 유형을 모두 포괄한다. 어쩌면 미루는 습관을 갖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두려움 때문일 것이다. 다음은 두려움의 형태 6가지를 알아본 것이다.

 

 미루기 유형들이 가진 두려움의 형태 6가지 

 

 

1 생소함에 대한 두려움 처음 하는 일에 대해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뭔가 새로 시작하는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그런 것 자체를 싫어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내가 과연 잘할 수 있을까"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걱정에 사로잡혀 시작을 못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우선 그냥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막상 시작하면 그 동안의 걱정이 기우에 불과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2 비판에 대한 두려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이 이러한 두려움을 갖는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하고 항상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본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뭔가 부족하다거나, 방향을 잘못 잡았다거나, 뭔가 부정적인 평가를 할까봐 두려워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뒤로 미루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먼저 자기 자신에게 충실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할 필요가 있다.

 

3 실패에 대한 두려움 많은 사람들이 목표나 꿈을 가지고도 시작을 하지 않는데, 왜냐고 물어보면 "실패할까 두려워서"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실패를 하면 스스로를 비난하고 자책하거나, 그 일을 다시는 반복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스스로 비난하고 자책하면서 자긍심이 깨지기 때문인데, 자긍심이 깨지지 않는 방법은 일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들은 실패 속에서도 뭔가 배울 것이 있다는 것을 모른다. 하지만 실패를 한다는 것은 뭔가 방향이 잘못되었다는 뜻임을 명심하자. 

 

4 변화에 대한 두려움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크게 두 부류다. 한 부류는 현재 자신의 상황에 안주하는 부류이고 또 한 부류는 지금 자신으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그렇다고 다른 것도 하지 못하는 부류다. 어떻게 변해도 살아갈 수 있는 견고한 아이템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변화는 뗏목에서 돛단배로, 돛단배에서 범선으로 갈아타는 것과 같다. 새로운 일은 누구나 겁이 나게 마련이지만 변화는 자체만으로도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음을 알자.

 

5 끝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 어떤 일을 마무리하지 않는 것도 분명한 미루기 습관이다. 이런 사람들은 한 가지 일이 다 끝날 즈음에 그 일을 끝내지 않고 질질 시간을 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이 일이 다 끝나면 다른 할 일이 없는 상태로 갈까 두려워서이고 다른 하나는 다음에 올 일이 하기 싫은 일이거나 너무나 많은 일이 기다리고 있어서일 수 있다. 어떤 경우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제대로 끝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떤 일을 제대로 끝맺는다는 것은 한 사람을 평가하는 아주 중요한 것일 수도 있다.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자. 

 

6 거절에 대한 두려움 누구나 다른 사람들에게 거절당하는 것은 싫어한다. 물론 아쉬운 소리 하지 않고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살다 보면 다른 사람들에 요청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거절당하는 게 두려운 사람들은 '저 사람이 거절하면 어쩌지?' '나를 싫어하는 거 아냐' 등의 걱정을 하면서 요청을 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 일이 정말 중요한 일이라면 그 두려움을 이겨내고 요청해야 한다. 두려움을 이기고 요청하면 쉽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미루기 명언

 

1 내일 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진정으로 그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아니다. 어떤 일을 내일 하겠다고 남겨놓는 사람은 그 일을 영원히 끝낼 수 없다. –오쇼 라즈니쉬

 

2 일을 오늘 하지 않고 내일로 미루기 시작하면 결국 시대에 뒤떨어지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잡지 못하는 것은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기 때문이다. -새뮤얼 스마일즈

 

3 어떻게 해서 예정보다 1년씩이나 늦어지는 경우가 생기는 것일까? 간단하다. 그저 하루하루 늦어지다 보면 그렇게 되는 것이다. -프레드 브룩스

 

4 오늘의 식사는 내일로 미루지 않으면서 오늘 할 일은 내일로 미루는 사람들이 많다. -칼 힐티

 

5 당신은 지체할 수도 있지만 시간은 그러하지 않을 것이다. -벤자민 프랭클린

 

6 아무 때든 바로 그때가 해야 할 일을 하기에 가장 적절한 때다. -마틴 루터 킹 주니어

 

7 내일이 주중에 가장 바쁜 날이기 쉽다. -덴마크 격언

 

8 하루 물림이 열흘 간다. -한국 속담

 

9 하지 못하고 죽어도 괜찮은 일만 내일로 미뤄라. -파블로 피카소

 

10 당신이 내일로 미루는 동안 인생은 화살처럼지나간다. -세네카

 

이상,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의 유형 7가지와 미루기 명언 10선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