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으로 보는 세상

덕조스님의 인생잠언 20선 후회없이 2015년을 마무리하는 삶의 지혜

 

덕조스님의 인생잠언 20선 후회없이 2015년을 마무리하는 삶의 지혜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뿌듯한 마음보다는 아쉽고 후회하는 일들이 더 많게 마련입니다. 이에 대해 법정스님의 맏상좌였던 덕조스님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라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해서 후회하는 것보다 해버리고 새출발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그래야 집착의 고리를 끊어버릴 수 있으며, 나아가 후회를 새로운 출발, 보다 나은 내일로 가는 디딤돌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길을 묻는 사람에게 들려주는 산골스님의 인생잠언"이라는 부제가 붙은 덕조스님의 [마음꽃을 줍다]에는 따스한 손길로 마음을 다독이고 맑고 깨끗한 정신으로 사색에 잠기게 하는 글들이 가득합니다. 하나하나 마음에 담으면 후회없이 2015년을 마무리하는 삶의 지혜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덕조스님의 인생잠언 20선 후회없이 2015년을 마무리하는 삶의 지혜

 

5분의 평화 / 우리의 삶은 지금 여기에 있고 마음의 평화도 언제나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당신에게 5분은 충분한 시간이 아닐지 모르지만 5분 동안 마음을 차분히 내려놓고 명상을 한다면 마음속 5분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큰 그릇 / 물속에 비친 나무들 물이 가득차면 풍경을 더 많이 담고 물이 마르면 풍경은 작아집니다. 그릇은 하나인데 자연을 담아내는 모습이 다릅니다. 내 마음은 하나인데 사랑과 고통을 함께 안고 삽니다. 사랑이 커지면 행복이 가득해지고 고통도 받아들이면 평화가 옵니다. 큰 그릇이 되십시요. 큰 그릇에 많은 풍경이 담기고 넉넉한 마음으로 세상을 포용하면 평화로워집니다.

 

 

다른 세상 / 우리는 자신만의 세상을 갖고 있습니다. 담 너머엔 다른 세상이 존재하고 내 마음 밖에는 다른 마음이 존재합니다. 내 생각이 옳다고 고집하지 마세요. 내 생각은 내 세상의 고저정관념일 뿐입니다. 세상 밖으로 눈을 돌릴 줄 알아야 합니다. 눈 밖엔 다른 세상이 있습니다. 그것은 틀린 세상이 아니라 다른 세상입니다.

 

믿음 / 사람을 얻는 데는 여러 길이 있지만 믿음과 기다림은 사람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믿고 기다리면 그 자리로 돌아오는 것이 사람입니다. 이 세상에 믿음 없이 되는 일은 없습니다.

 

 

오늘을 위한 삶 / 인생의 가장 불행한 시간은 내가 잃어버린 것을 그리워하는 순간입니다. 우리는 미래를 위해 오늘을 사는 것이 아니라 오늘을 위해 오늘을 살아야 합니다. 마음의 눈을 여세요. 과거에서 벗어나 겸손하게 늘 감사한 마음으로 오늘을 사십시오.

 

하나 / 일찍이 은사스님께서는 종교의 본질은 하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마음도 본질적으로는 하나입니다. 하나의 마음에서 다른 마음을 내기 때문에 갈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종교와 마음은 하나입니다. 한 마음에서 두 마음을 내는 것이 문제입니다.

 

 

법칙 / 원인 없이 스스로 존재하는 것은 없습니다. 원인과 결과는 실타래 같은 것. 내가 흘린 땀방울이 메마른 땅을 적시고 그곳에 아름다운 결실이 맺힙니다. 그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나와 다른 사람 / 좋고 나쁜 것은 없습니다. 나와 다를 뿐입니다. 옳고 그른 것은 없습니다. 나와 생각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우리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해야 합니다. 나와 다르다고 틀렸다고 하지 마세요. 다만 서로 '다른 사람'이 있을 뿐입니다. 

 

 

오늘의 의미 / 어제는 남의 불행이던 일이 오늘은 나의 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과 고통을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우리는 둘이 아닌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10  나누고 베푸는 것 / 먹고 남은 것을 남에게 주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닙니다. 자신의 결핍과 불편을 참고 주는 것이 진짜 베풂입니다. 베풀려면 내가 살아 있을 때 나눠주어야 합니다. 나누십시오. 베푸십시오. 텅 빈 마음으로 나누고 베풀어야 연꽃이 핍니다.

 

 

11  가난한 기도 / 마음기 가난하길 기도하세요. 마음이 가난하면 겸손해집니다.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세요.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용서해야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진정한 기도란 사랑하는 사람보다 미워하는 사람을 향해 하는 것입니다. 

 

12  칭찬 /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칭찬하면 상대는 늘 당신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갖게 됩니다. 칭찬과 아부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아부는 이타심이 아닌 이기심으로 진심을 담고 있지 않지만 진심이 담긴 칭찬은 관계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13  오늘의 여행 / 여행은 어디로 가느냐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구와 떠나느냐가 중요합니다. 순간순간 떠나는 어행. 날마다 떠나는 마음여행. 오늘 여행은 누구와 떠날 건가요? 당신이 여행의 동반자와 함께 행복한 여행 되길 바랍니다.  

 

14  단순한 진리 / 진리는 단순합니다. 거짓이 거짓을 만들고 진실이 또 다른 진실을 밝혀줍니다. 거짓은 거짓끼리 통하고, 진실은 진실끼리 통합니다. 지금 가는 방향이 올바른지 살피며 사는 것, 그것이 지금을 잘 사는 것입니다.

 

 

15  시선 / 진리를 사랑하고 실현하려는 사람들은 시선을 외부로 향하기 전에 자기 내부로 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남을 쳐다보는 일보다도 자신을 들여다보는 일이 훨씬 값진 일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은 자신에서 시작하여 이웃과 세상에 도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6  집착 없이 / 모든 것에 집착하지 마세요. 어리석음이 있기에 깨달음이 있습니다. 깨달음에 집착하면 장애가 생깁니다. 깨달음에 집착하면 깨달음의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것에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17  내려놓기 /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영원하지 않은 것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집착이 고통을 만들고 나를 괴롭힙니다. 잠시 머물다 가는 삶에 너무 힘들어하지 마십시오. 한 생각 쉬고 무거운 짐을 내려놓으면 편안해집니다.

 

18  문제의 답 / 욕심을 좀 비우고, 한 생각을 쉬어가세요. 이 세상에 답이 없는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시간이 필요할 뿐입니다. 그곳에 머물러 있지 마십시오. 시간이 문제의 답을 풀어줄 것입니다. 어제를 배우고, 오늘을 살며, 내일을 꿈꾸세요. 

 

 

19  텅 빈  충만 / 그림 속의 여백도 화면의 일부분입니다. 말없이 침묵하는 것도 대화의 일부분입니다. 텅 비어야 메아리가 있습니다. 텅 비우면 오묘한 일들이 일어납니다. 채워서 충만해지는 것이 아니라 텅 비우면 충만해집니다.

 

20  발자국 / 발자국을 남기고 떠납니다. 우리들 가슴에 보이지 않는 발자국이 남았습니다.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발자국. 나를 따르는 사람들이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똑바로 걸어가야 합니다. 이웃들이 내 발자국을 따라올 수 있는 발자국을 남기십시오.    

 

이상, 덕조스님의 인생잠언 20선 후회없이 2015년을 마무리하는 삶의 지혜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