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으로 보는 세상/건강/생활

부부갈등 유형 6가지..부부싸움의 특정패턴 알아보기

 

부부갈등 유형 6가지..부부싸움의 특정패턴 알아보기 

 

서로 다른 성장배경과 성격의 두 사람이 만나 부부가 되어 살아가려면 갈등이 없을 수 없습니다.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기 위해서는 부부싸움도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이 부부싸움을 잘하면 요리의 맛을 더해주는 소스나 양념처럼 두 사람의 관계를 더욱 맛깔스럽고 돈독하게 해주는 요소로 작용하지만, 잘못하면 서로 누구보다도 잘 아는 약점과 단점을 공격함으로써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되기도 합니다.

 

지난주 주보에 실린  정재호 안드레아 신부와 안주영 젬마 연구원의 부갈등 유형 6가지입니다. 이 글에 따르면, 부부싸움 없이 평화로운 결혼생활을 해나가기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화만으로 해결하기 까다로운 문제들을 둘러싸고 발생하는 부부 사이의 갈등에 대응하는 반복적인 패턴을 이해해야 한다고 합니다. 부부간에는 일정한 갈등패턴이 있는데, 부부가 이 일정한 패턴을 인지하게 되면 큰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부갈등의 특정한 패턴을 인지하는 최선의 방법은 그 동안 자신들이 해왔던 부부싸움 중 하나를 비디오로 녹화해서 서로 싸우는 모습을 <시청하고> 있다고 머릿속으로 그려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고속 에스컬레이터, 평화주의자, 갈등/회피 부부. 지배적/복종적 부부, 객관적 사실 추구자, 만물박사 등 부갈등 유형 6가지 중 자신은 어떤 유형으로 부부싸움을 하는지 알면 좀더 평화롭고 건강한 결혼생활을 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부갈등 유형 6가지 

 

부부갈등 유형 6가지..부부싸움의 특정패턴 알아보기

 

 1   고속 에스컬레이터

이 유형의 부부는 갈등의 본래 주제에 오래 머무르지 못한다. 묵은 갈등이 무기로 사용되고, 정서적으로 긴장이 고조되며, 그리하여 갈등은 매우 빠르게 통제 불능의 상태가 된다. 이미 갈등의 주제는 사라지고 부부는 무엇 때문에 논쟁을 시작했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한다. 계속되는 빈정거림과 과거의 혼란스럽고 해결되지 않았던 많은 갈등이 고속 에스컬레이터 부부 사이에 점점 더 긴장을 부추긴다.

 

 2   평화주의자

평화주의자 유형은 항상 원만하게 갈등을 끝내기를 원한다. 싸움을 최소화시키고 가능한 한 빨리 평화상태로 만들고자 한다. 그래서 때로는 평화를 위해 한시빨리 항복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포기하기도 한다.

 

 

 3   갈등/회피 부부

이 부부는 가능한 한 갈등 없는 결혼생활을 원한다. 그 때문에 논쟁적인 주제를 회피할 뿐 아니라 갈등을 일으킬지도 모르는 문제도 피한다. 겉으로는 갈등이 드러나지 않으니 너무 많은 갈등이 회피되었기 때문에 두 사람간의 관계는 깊고 진실한 친밀감이 약하다.

 

 4   지배적/복종적 부부

한 사람은 지배하고 다른 한 사람은 복종한다. 지배적인 사람은 목소리가 크며 자신의 요구를 힘있게 주장하고, 복종적인 사람은 항상 포기한다. 갈등은 언제나 표면 아래로 숨는다.

 

 

 5   객관적 사실 추구자

흥미롭지만 좌절스러운 갈등유형이다. 논쟁이 가열되었을 때 그들은 누가 무엇을 말했고 그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와 같은 문제들로 싸우기 시작한다.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말했는지 정확히 입증하는 것으로 논쟁이 변질된다면 갈등은 해결될 수 없다. 부부관계를 객관적 사실에 입각하여 증명하려는 것은 성배를 찾아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거의 불가능하다.

 

 6   만물박사

문제가 생기면 만물박사 유형은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그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타고난 재주가 있다. 그러나 만물박사는 타인의 감정뿐만 아니라 배우자의 감정조차도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그는 배우자 편에 서려고 하지 않고 단지 문제해결만을 원하기 때문에 최악의 갈등을 일으킨다.

 

이상, 부부갈등 유형 6가지..부부싸움의 특정패턴 알아보기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