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성장을 돕는 화술 5가지

직장인의 성장을 돕는 화술 5가지

 

말은 그 사람의 매너지수를 나타내는 바로미터입니다. 말씨가 거칠거나 동료를 존중할 줄 모르는 사람은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거나 오해하게 만듭니다. 이런 사람은 동료들과의 관계 또한 원만하지 못하기 십상입니다. 반면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세 표현하지 못하고 무조건 상대방의 기분이나 뜻에 따르며 아부하는 타입 역시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합니다.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는 [위트형 인간]의 저자 조성민과 김석준은 인간관계를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화술에 대해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직장인의 성장을 돕는 화술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맺고 유연한 태도로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보다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지침을 줄 것입니다.    

 

직장인의 성장을 돕는 화술 5가지

 

 1  쓸데없는 말은 삼가고 행동은 유연하게 하자

 

사회생활을 바르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말을 아껴야 한다. 특히 정확하지도 않은 스캔들이나 인사이동 관련 입소문을 퍼뜨리고 다니는 사람은 결코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한다. 반대로,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구설수의 주인공이 되었을 경우에는 철저히 무시해 버리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란 남의 일에 대해서는 쉽게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공연히 말 같지도 않은 이야기에 일일이 대응해 봐야 피곤하기만 할 뿐이다.  그런 일로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다.

 

동료들에게 허물이 있으면 덮어주려고 노력하는 사람, 예의를 갖춰 윗사람을 대하되 아첨이나 비굴한 인상을 주지 않는 사람, 겉모습보다는 내면이 아름다운 사람, 성장하는 직징인의 모습이란 바로 이런 점을 고루 갖춘 사람이다

 

직장인의 성장을 돕는 화술 5가지

 

 2  항상 묻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모르는 게 있을 때는 언제든지 질문하는 습관을 들이자. 질문을 한다는 것은 스스로 그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 표시가 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질문은 상대방에게 당신의 인상을 강하게 심어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반면에 어떻게든 혼자 해보겠다는 의욕만으로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려다가는 오히려 신뢰감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또 일에 관련된 보고는 장황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요점도 없는 말들을 뒤죽박죽 늘어놓는다면 상사의 목소리가 당장 높아질 것이다. 이런 불상사를 겪지 않으려면 미리 철저히 준비를 해두는 게 좋다. 상사에게 보고하러 가기 전에 요점을 따로 메모해 두는 게 첫번째 요령이다.

 

 

 3  기피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어느 직장에나 동료들의 기피대상이 되는 사람이 있다. 대체로 말을 함부로 하면서 일은 적당히 하려는 사람, 행동이 거칠고 무례한 사람이 여기에 해당된다. 특히 힘이 약한 후배나 여성 동료들을 우습게 여기면서 윗사람 앞에 가면 이마가 땅에 닿도록 굽실거리는 동료라면 누구도 한 사무실에 같이 있기 싫어질 것이다.

 

상사의 비위나 맞추기 위해 보이는 데서만 일하는 척하는 사람, 매일 되풀이되는 일과에 짜증을 내며 그저 시간이나 때우면 그만이라는 소극적인 자세로 일하는 사람, 또 상사가 무슨 지시를 하면 꼭 뒤에서 이러쿵저러쿵 불만을 늘어놓는 사람도 기피대상이다. 일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와 보람을 발견하는 직장인들은 풍기는 이미지부터 다르다. 함께 일하면서 서로 활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는 직장인이 되어야 한다.

 

 

 4  부하직원이 자유롭게 말해야 조직이 산다

 

대화의 채널이 개방되어 있지 않으면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가 없다.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 가장 윗선까지 다양한 통로가 열려 있어야 조직이 살아난다. 윗사람이라고 해서 항상 옳은 의견이나 주장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신입사원에게서도 배울 점이 있는 법이다.

 

따라서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부하직원을 무시하는 상사는 조직의 리더가 될 자격이 없다. 사소한 의견이라도 묵살해 버리면 어떤 집단이든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사소한 웅성거림이나 속삭임을 무조건 쓸데없는 것이라고 배제하는 것은 대화의 채널을 닫아버리는 것과 같다. 조직의 리더라면 사내의 사소한 잡음에도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안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전화 매너는 회사와 당신의 이미지다

 

커뮤니케이션에서 전화 매너만큼 중요하고 조심스러운 것이 없다. 상대방의 얼굴을 보지 못하는 상황에서 대화를 나누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화하는 상대와 자리를 마주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한마디의 말도 예의를 갖추어 신중하고 깍듯이 해야 한다. 이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상식이면서도 쉽게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부분이다.

 

예절교육이 잘되어 있는 회사일수록 전화가 걸려왔을 때 전화받는 사람의 소속과 이름을 먼저 밝힌다. 이런 태도는 전화받는 사람이 통화내용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표현이므로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준다. 또 전화는 짧은 시간 안에 말을 주고받아야 하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을 흘려듣거나 통화가 끝난 뒤 기억을 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업무상 통화는 항상 메모를 해가면 듣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이상, 직장인의 성장을 돕는 커뮤니케이션 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8 트랙백0

  • 헬쓰라이프 2018.11.12 07:03 신고

    직장인에게 참 공감이 많이 가는 글이군요.

    화술이란 정말 중요한데, 종종 말을 하고 나면 '아, 이러이러하게 말했어야 하는데'하는 후회가 들곤합니다.

    좋은 한 주되세요.^^

    답글 수정

  • pennpenn 2018.11.12 07:06 신고

    제가 다시 옛날로 돌아가
    직장생활을 할 수 있다면 모든 면에서
    가장 모범적인 직장인이 될 수 있을 텐데
    이젠 그만 엎질러진 물입니다.

    당시 제 주변에도 항상 전화를 퉁명스럽게 받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건 타고난 건지 고쳐지지 않더군요.

    아침 기온이 상당히 낮아졌습니다.
    월요일을 상큼하게 시작하세요.

    답글 수정

  • *저녁노을* 2018.11.12 07:28 신고

    이렇게만 하면...만점 직장인이 되겠어요.
    ㅎㅎ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한 주 되세요

    답글 수정

  • 空空(공공) 2018.11.12 08:17 신고

    알면서도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노력을 하는게 중요하지 싶습니다.
    상사,동료와의 관계를 좋게 형성하는데 좋은 방법들을
    스스로 악혀 실천하면 좋지 싶습니다.
    벌써 11월 중순으로 접어드는군요.
    희망찬 한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수정

  • lookisart 2018.11.12 08:25 신고

    참 좋은팁인데 실천하기는 쉽지않겠어요ㅠ

    답글 수정

  • kangdante 2018.11.12 08:27 신고

    직장생활을 잘 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들 인것 같아요
    기본이 있어야 그 다음에 성장합니다.. ^^

    답글 수정

  • 도쿄도민 2018.11.12 09:10 신고

    부하직원들에겐 일얘기 말고도 일상적인 이야기도 제가 먼저 해서 유연성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답니다.

    답글 수정

  • 세아이멋진아빠 2018.11.12 10:05 신고

    말 한 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말이 있듯이 말을 어떻게 하는지가 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
    좋은 대화법 잘 보고 갑니다. ^^

    답글 수정

  • 팡이원 2018.11.12 15:54 신고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한주 시작 잘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글 수정

  • 코리아배낭여행 2018.11.12 17:26 신고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네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답글 수정

  • 지후니74 2018.11.12 18:01 신고

    표현을 잘 하는 것이 이제는 경쟁력이 된 세상이지요. 그 첩경은 말씀대로 유연한 화술에 있는 것 같습니다.

    답글 수정

  • T. Juli 2018.11.12 19:10 신고

    쓸데없는 말 삼가하자는
    정말 사회 생활에 필요한 이유죠
    좋은 글이네요

    답글 수정

  • 둘리토비 2018.11.12 22:18 신고

    모든것에 더해서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있으면 될 것 같네요.
    저도 내부직원 리더십과 외부의 고객을 만나는 업무가 주가 되더보니 더욱 현실적으로 느낍니다~^^

    답글 수정

  • IT세레스 2018.11.13 00:17 신고

    필요한 말만 하고 메모를 하는게 저에게 가장 중요한거 같습니다.^^

    답글 수정

  • Deborah 2018.11.13 04:32 신고

    직장생활하면 필수적으로 알아 둬야 할 사항들이네요.
    많은 도움을 받을 글입니다.
    아직 백조라 위의 글을 잘 적용할 회사를 찾는것이 급선무네요.

    답글 수정

  • 버블프라이스 2018.11.13 08:20 신고

    직장인이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이 가는 글 입니다^^ 알면서도 어려운 일 이지만 노력해야지요^^ 오늘도 좋은글 감사히 읽고 갑니다

    답글 수정

  • 에스델 ♥ 2018.11.13 09:52 신고

    모르는게 있을때 언제든지 질문하고
    메모하는 습관은 제 경험상
    직장인의 성장을 돕는
    좋은 방법임이 분명합니다.^^

    답글 수정

  • 지식임 2018.11.13 11:55 신고

    정말 한줄 한줄 바이블같은 명언이네요 게시물 하나씩 천천히 읽어봐야겠어요

    답글 수정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