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6가지 원칙 약속 명언 10선
미국의 강철왕 앤드류 카네기는 "자신과의 약속을 어기는 사람은 남과의 약속도 쉽게 저버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의 타인과의 약속은 물론 자신과의 약속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먼저 그 동안 자신이 그 약속에 얼마나 충실하지 못했는지, 나아가 그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함으로써 자신의 행복한 삶을 얼마나 망치고 있는지도 깨달아야 합니다. 라이프 코치 로렌 헨델 젠더가 들려주는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6가지 원칙]입니다. [약속 명언 10선]도 함께 올립니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6가지 원칙 약속 명언 10선
1 가능한 약속을 하라
실제로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약속하라. 그러니까 '로또에 당첨되겠다' 같은 건 좋은 약속이 아니다. 30년 동안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내일부터 끊겠다고 하는 것 또한 비현실적인 약속이다. 이런 경우에는 점차 줄여나가겠다는 마음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다.
2 새롭고 힘든 일을 약속하라
당신이 하는 약속은 새롭고 쉽지 않은 일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치실을 매일 사용하겠다'는 것은 전력을 다하는 약속이 아니다. 하지만 하루에 물을 8잔, 즉 1.5리터~2리터를 반드시 마시겠다거나 연락이 끊긴 친구에게 전화를 하겠다는 것은 지키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좋은 약속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이 계속 미뤄오던 일, 지금 이 순간 당신 머리에 떠오르는 바로 그 일을 하라.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6가지 원칙 약속 명언 10선
3 한 번 더, 구체적으로 약속하라
두루뭉술한 약속은 안 된다. 약속을 할 때는 "얼마나 자주, 오래, 많이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좀더 잘해 주겠다'거나 '소비습관을 꼼꼼히 살펴봐야겠다'는 약속은 의도는 좋지만 실질적으로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따라서 약속은 '일요일이 되기 전에 친구에게 전화해서 20분 이상 대화를 나누겠다'거나 '카드앱에 가계부를 쓰고 매주 토요일 오후마다 15분씩 소비패턴을 분석하겠다'라는 식으로 구체적이어야 한다. 약속을 지키고 있는 건지 아닌지 확실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4 강력한 언어를 사용하라
'희망한다', '노력한다', '~이면 좋겠다'라는 어중간한 동사는 쓰지 마라. 예를 들어 "나는 아들과 유대감을 갖도록 노력할 것이다"와 "나는 1주일에 한 번 아들이 원하는 게임을 처음부터 끝까지 할 것이다"라는 말에는 큰 차이가 있다.
5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라
당신은 1주일에 한 번만 디저트를 먹겠다고 약속한 상태다. 이 경우 만일 토요일에 친구와 저녁을 먹기로 약속했다면, 그날 디저트를 먹게 될 것을 예상해서 다른 날은 먹지 않고 참겠다는 약속도 함께 해야 한다.
6 역설의 즐거움을 누려라라
지키기 싫거나 어려운 약속일수록 당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약속이라고 생각하라. 쓴약이 몸에 좋은 법이다.
2 사람은 자기가 한 약속을 지킬 만한 좋은 기억력을 가져야 한다. - 니체
3 위급한 시기에 목숨을 내놓고 한 오랜 약속을 평생 잊지 않고 지킨다면 완성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공자
4 도리에 어긋나는 약속은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지킬 수 없기 때문이다. - 논어
5 용기있는 사람은 모두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다. - 코르네이유
6 덜 약속하고 더 해주어라. - 톰 피터스
7 사람들은 약속을 어기지 않는 것이 양자에게 다같이 유리할 때 약속을 지킨다. - 솔론
8 한번 약속한 일은 아무리 보잘것없는 것이라도 상대방이 감탄할 만큼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 - 카네기
9 약속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약속을 하지 않는 것이다. - 나폴레옹
10 약속을 쉽게 하지 않는 사람은 그 실행에는 가장 충실하다. - 루소
이상,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6가지 원칙 약속 명언 10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