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거짓말의 7가지 유형과 비밀이 하는 일 4가지

거짓말의 7가지 유형과 비밀이 하는 일 4가지

 

세상에서 가장 큰 거짓말은 "나는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는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거짓말을 하지 않고 사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스스로 미처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사이에 거짓말이 튀어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거짓말이나 비밀이 우리의 자존감이나 건강, 커리어, 나아가 인간관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세계 최고의 라이프 코치로 알려진 로렌 헨델 젠더는 [어떻게 나로 살 것인가?]에서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는 기술에 관한 모든 것을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거짓말의 7가지 유형과 비밀이 하는 일 4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코 자랑스럽지 못한 거짓말이나 비밀을 더 이상 숨기기보다는 인정하고 드러내어서 가벼운 마음을 갖게 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깨닫게 해줄 것입니다.  

 

거짓말의 7가지 유형과 비밀이 하는 일 4가지

 

 거짓말의 7가지 유형

 

다음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거짓말의 7가지 유형이다. 다 읽고 나면 아마도 당신은 거짓말 목록 맨 위에 있는 거짓말을 지우게 될 것이다. "나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항목을 말이다. 

 

 1  노골적인 거짓말

 

완전히 이야기를 지어내어 하는 거짓말이다. 변명으로 발뺌을 하거나 난처한 상황을 모면할 때 사용한다. "차가 꽉 막혀서 꼼짝 못했어", "그런 메일 받은 적 없는데", 청소기 돌리느라 전화벨 소리를 못 들었어" 정도는 애교다. 멀쩡한 친구 부모님 문상을 간가는 거짓말에 비하면 말이다.

 

 2  누락하는 거짓말

 

상대방에게 모든 것을 알리고 싶지 않을 때 하는 거짓말이다. 상대방이 물어보지 않아서 대답을 안 했을 수도 있고 모든 걸 알려줄 필요까진 없다고 생각해서 안 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바람을 피워서 이혼당했는데 그냥 사랑이 식어서 이혼했다고 말하는 경우다.

 

사실을 누락하는 또 다른 이유는 어떤 사실을 무시하고 싶어서다. 자신에게는 정말 중요한 일이지만 아직 자신과 협상을 벌이며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중일 때다. 예컨대 당신의 약혼자가 직장이 없는 사람인데 부모에게는 그 부분을 빼고 말하는 경우다. (사실 그 문제는 당신에게도 아직 문제가 되고 있다.)

 

거짓말의 7가지 유형과 비밀이 하는 일 4가지

 

 3  과장하는 거짓말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이야기하지 않는 거짓말이다.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이야기를 포장한다. 예를 들면 당신이 집에 돌아와 "우리 과장님이 사무실에 들어와 나를 찾더니 프레젠테이션 정말 멋졌다고 하더라구. 그러더니 본 좀 받으라는 듯한 시선으로 사람들을 둘러보기까지 했어"라고 말했다고 하자.

 

하지만 사실은 과장이 사무실에 들어와 자기 자리로 가는 길에 당신을 보고 "프레젠테이션 좋았어"라고 말한 게 전부였을 것이다. 이처럼 듣는 사람들이 더 깊은 인상을 받거나 더 많은 연민을 느끼기를 원하면서 이야기를 꾸미는 경우다. .

 

 4  축소하는 거짓말

 

이야기의 중요성을 떨어뜨리고자 하는 거짓말로 무의식적으로 가볍게 취급한다. 예를 들면 당신 남편이  술을 좋아해서 매일 밤마다 몇 잔씩 마시는데, 당신은 그 정도면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남편의 음주 습관에 대처할 마음이 없는 것이다.

 

 5  왜곡하는 거짓말

 

사람들에게 사실을 호도하는 거짓말이다. 누군가 그 책을 읽었느냐고 물어보면 "열심히 읽고 있는 중이야"라고 대답하지만, 사실은 두어 장 읽다가 손을 놓은 지가 한 달이 넘었다. 책이 어디 있는지는 알지만 다시 펼쳐들 마음도 없으면서 말이다.

 

 

 6  대결을 회피하는 거짓말

 

급격한 변동을 이야기하고 싶지 않아서, 싸움이 일어나는 걸 피하려고, 혹은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싶지 않아서 하는 거짓말이다. 친구가 "내 남자친구 어때?" 하고 물어보는데, 실은 당신은 그 남자가 다른 여자에게 들이대는 장면을 우연히 보았다. 하지만 당신은 전혀 모르는 척 눈을 동그랗게 뜨면서 "오늘 처음 봐서 뭐라고 말할 수가 없네"라고 대답한다.  

 

 7  무덤까지 비밀을 유지해야 하는 거짓말

 

살아 생전에는 절대로 꺼내지 못할 뿌리깊은 거짓말이다. 가족이나 친구 등 아무도 모르는 내용이다. 너무 깊이 숨겨놓은, 바보 같은, 속상한, 난처한, 그리고 불쾌한 이야기여서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낙태, 학대, 중독 경험, 성적인 비밀 등이다. 당신은 무덤까지 이 비밀을 안고 갈 것이다. 

 

 

 비밀이 하는 일 4가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진실을 말할 수 없다면 그 사람과 함께 있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숨기거나, 아니면 보여주고 싶은 모습만 조작해서 보여준다면 그것이 진정 사랑일까? 어떤 사람들은 사생활이라는 핑계로 비밀은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다음 <비밀이 하는 일>을 읽어보면 그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1  비밀은 현실을 만들어낸다

 

비밀을 유지하고 숨기는 행위가 그 비밀에 무게와 신빙성을 부여한다. 우리는 비밀이 사라지길 바라고 숨기지만, 결과는 바람과 정반대로 나타난다. 비밀은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바로 그 관계에서 불화를 일으키는 근본 원인이 된다.  또한 비밀은 우리의 행복을 점점 갉아먹고, 어느새 우리를 연옥에 가둔다.

 

 2  비밀은 진정한 당신의 모습을 감춘다

 

어느 정도까지는 비밀을 간직하는 것도 괜찮아 보인다. 때때로 신비로워 보이기까지 한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길어지면 자아는 점점 더 깊이 숨게 되고, 결국엔 자아와의 접촉이 끊기고 만다. 그러면 거짓말이 점점 세력을 키워 당신을 꼼짝 못하게 만든다. 자신이 한 거짓말에 구속당하는 것이다.

 

 

 3  비밀은 다른 곳에서 문제를 드러낸다

 

비밀에는 큰 비밀과 작은 비밀이 있다. 예를 들어 배우자 몰래 바람을 피운다거나 하는 큰 비밀이 불러올 중대한 결과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이 공감한다. 하지만 마음속 생각을 솔직하게 이야기하지 않거나 상대방 기분 좋으라고 하는 작은 거짓말들이 쌓여간다면 어떻게 될까? 결국엔 그 문제에 대해 회피하게 되는 일이 생길 게 뻔하다.

 

 4   비밀은 당신을 고립시킨다

 

비밀을 토대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다. 조심스럽게 다듬어진 당신의 모습만을 보는 사람과는 마음속 깊이 통하는 관계를 유지할 수가 없다. 당신의 진짜 생각을 말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당신을 알지 못한다. 당신 역시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인정받고 사랑받는다는 감정을 전혀 느낄 수 없다.   

 

이상, 거짓말의 7가지 유형과 비밀이 하는 일 4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