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단순하고 즐겁게 만드는 법 6가지
삶의 기쁨은 남이 가져다주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하고 즐거운 삶을 누리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주변의 잡다한 일에 지나치게 신경쓰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걱정하거나, 혹은 무엇을 잃을까 걱정하지 않으며 유유자적한 삶의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중국의 대중심리학자 장옌은 [어른의 공식]에서 눈치보지 않고 자기 길을 가는 내공에 대해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삶을 단순하고 즐겁게 만드는 법 6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세상의 시선에 신경쓰느라 불안한 마음으로 쫓기듯 살아가지 않는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낡은 방법만 고수하지 마라
모든 일에는 한 가지 해결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마음을 열고 새로운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면 지금의 방법을 고수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럼에도 변화의 요구에 대처하지 못하는 사람은 오직 기존의 방법만 따른다.
그러나 기존의 규칙만 고수한다면 당연히 당장의 쓰디쓴 실패를 맛보지 않을 수 있을 테지만, 결국 평범하고 무료한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그러니 낡은 방법만 고수하지 말고 우리 내면에 잠재된 힘을 드러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삶을 단순하고 즐겁게 만드는 법 6가지
2 우리가 보고 듣는 게 반드시 진실은 아니다
때때로 우리는 잘못 본 것을 가지고 어떤 것의 좋고 나쁨의 판단하곤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자주 술집에 드나드는 것을 보고 그가 방탕한 사람이라고 여기고, 어떤 사람이 여자와 이야기 나누는 것을 좋아하면 그에게 바람기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술집에 자주 드나드는 사람은 사건을 조사하는 경찰일 수 있고, 또 여자와 이야기 나누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여자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싶은 심리학자일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한 가지 사실에 얽매여 그 사람 전체를 판단하거나 색안경을 끼고 제멋대로 판단한다. 모든 일의 실상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우리의 눈을 덮을 장애물을 제거해야만 한다. 맑고 투명한 안목을 가져야 더 멀리 길게 볼 수 있다.
3 같은 문제에도 다른 답이 있을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의 생각이 맞기를 바라며,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어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 생각이 일치하지 않으면 갈등을 일으킨다. 사실 우리는 자신의 시각에서만 문제를 바라볼 뿐이다. 마찬가지로 남도 자신의 시각에서만 문제를 바라본다. 그런 까닭에 많은 충돌이 일어난다.
이 세상에 유일한 길은 없다. 똑같은 문제도 특정한 환경에서는 서로 다른 답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어떤 길 하나에만 얽매여서는 안 된다. 석가모니도 "법에는 고정된 법이 없다"고 했다.
4 천천히 가는 길이 곧 지름길이다
지금은 모든 것이 빨리 돌아가는 시대다. 이런 속도에 길들여지다 보니 참고 기다리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진다. 게다가 욕망의 포로라도 되면, 주위에서 보이는 온갖 화려한 것들을 갈망하느라 마음이 고요한 날이 없다. 이런 사람은 조용히 기다리는 인내심이 부족해 한걸음에 하늘 높이 오르기를 바란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과 시련이 필요하다. 경험도 없고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성공을 거둘 수 있겠는가? 무조건 빠르게 이루고자 하는 마음을 다스려야만 감정의 흔들림 없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결국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법이다.
5 형식에 얽매이지 마라
많은 사람들이 규범의 제약을 받는다. 이 일을 하면 다른 사람들이 이러니저러니하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저 일을 하면 또 다른 사람들이 이러쿵저러쿵하지 않을까 두려워 결국 한 가지도 해내지 못한다. 생각의 제약을 받아 형식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발이 땅에 딱 달라붙어 움직이지 못하는 것이다.
형식은 사실 우리를 구속하는 틀이다. 이런 틀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큰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런 구속을 벗어던지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 신경쓰지 마라. 다른 사람이 당신의 성패를 좌우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고, 남들은 그냥 마음대로 생각하고 말하도록 내버려두면 된다.
6 단순하게 살아라
모든 번뇌는 자초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을 때, 직장에서 상사의 신임을 얻지 못할 때, 일상생활에서 친구의 관심을 얻지 못할 때 생기게 마련인 번뇌는 우리가 너무 신경쓰기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본디 비바람에 흔들리게 되어 있다. 기왕 비바람을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무엇 때문에 번뇌하는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다만 평온한 마음으로 그 비바람에 대처하는 것뿐이다. 내려놓음으로써 소탈해지는 법을 익혀라. 담담하게 삶과 마주하는 법을 배워라. 놓을 것은 놓고, 취해야 할 것은 더욱 소중히 여긴다면 우리 삶은 훨씬 단순해질 수 있을 것이다.
이상, 삶을 단순하고 즐겁게 만드는 법 6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