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당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9가지 생각과 그 생각을 떨쳐내는 4가지 힘

 

당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9가지 생각과 그 생각을 떨쳐내는 4가지 힘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지배할 수 없는 사람은 희생자입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희생자란 범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명령에 의해 생활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늘 아무런 의욕도 없이 일하고, 상대의 교묘한 속임수에 넘어가는, 즉 자신 이외의 어떤 힘에 의해 지배되고 억압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하지만 그런 힘을 인정하지 않고, 그것에 의해 조종당하는 것을 거부하는 한, 그 사람은 희생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 교수가 들려주는 [당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9가지 생각과 그 생각을 떨쳐내는 4가지 힘]입니다. 마음의 동요를 초래하는 원인을 과감하게 끊고 뿌리깊은 희생의 습관을 없애버리는 힘을 얻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당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9가지 생각과 그 생각을 떨쳐내는 4가지 힘

 

 당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9가지 생각

 

 1  손해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런 종류의 생각은 희생자 명단에 당신의 이름을 선명하게 기록하게 할 뿐이다. 하지만 만일 받아야 할 자신의 몫을 반드시 받아야겠다는 결심을 하면 더 이상 피해의식에 빠져들지 않게 될 것이다.

 

 2  누군가와 맞서지 않으면 안 될 상황에 부닥칠 때마다 흥분한다

 

흥분할 일이 생기더라도 절대로 흥분할 필요가 없다. '누구도 나를 흥분하게 할 수 없다. 나는 결코 나를 흥분시킬 수 없다'고 생각을 바꿔라.

 

 3  나 같은 사람에게 기회가 주어질 리 없다고 생각한다

 

당신 자신이 스스로를 하찮은 존재라고 믿지 않는 한, 당신은 결코 하찮은 존재가 아니다. 자신을 비하하는 이런 생각은 상대를 이유없이 높이 평가하는 반면, 스스로를 패배자로 끌어내릴 뿐이다.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자시감을 회복하도록 하라.

 

 

 4  '나를 건드릴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겠어'라고 다짐한다

 

매우 강력하게 들리기는 하지만, 사실 이런 태도는 대부분의 경우 손해를 초래한다. 당신의 목표는 누군가에게 자신의 힘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자신을 잘 지키는 것이다. 상대에게 뭔가를 보여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자체가 그들에게 크게 영향을 받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5  내 부탁으로 인해 상대방을 화나게 하고 싶지 않다

 

역시 상대의 기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 자체가 그들에게 지배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당신이 그들의 기분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을 알면 그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그 점을 이용해서 당신의 희생을 강요할 것이다.

 

 6  '내가 한 일을 알면, 아마 나를 바보로 알겠지'라는 생각을 한다

 

자신의 생각보다 늘 상대의 생각을 중시하고 있다. 만일 이처럼 바보라는 말을 듣지 않기 위해 행동한다면, 상대는 당신의 약점을 이용해 교묘하게 당신에게 더 큰 희생을 요구할 것이다. 

 

 

 7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지 않을까 염려한다

 

이런 생각도 결국 당신 자신을 희생자로 만들 뿐이다. "자네가 그런 생각을 할 줄 몰랐어", 자네가 그런 사람일 줄이야" 같은 말은 당신의 희생을 강요하기 위해 지어낸 상투적인 말에 불과하다. 만일 당신이 이런 말에 동요되면, 그들은 몇 번이고 똑같은 수단으로 당신을 조종할 것이며, 당신은 그때마다 희생자가 될 수밖에 없다.

 

 8  혼자서는 도저히 할 수 없으니 자신있는 사람에게 부탁해야겠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도 아무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당신 자신을 구속하는 족쇄가 될 뿐이다. 당신이 할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다 보면, 당신은 위축되어 끝내는 모든 일에 대해 두려움을 갖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당신의 그러한 약점을 이용하여 당신의 코앞에서 큰소리를 치며 당신의 생활을 간섭하게 될 것이다.

 

 9  '정말이지 이런 일은 있을 수 없어. 공평하지 못해' 하고 분노한다

 

당신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려 하지 않고 당신이 원하는 세계의 가치기준으로 판단하려고 한다. 인간은 본래 비겁한 존재다. 당신이 아무리 그런 것을 싫어하고 비난하더라도 사람들로 하여금 그런 짓을 못하게 막을 수는 없다. 그러니 그들의 행동에 도더적 평가를 내리는 대신 '두 번 다시 그런 짓을 할 기분이 나지 않도록 해주겠어'라고 생각하라.

 

 

 당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생각을 떨쳐내는 4가지 힘

 

모든 일은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단지 희생당하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행복, 건강, 자기능력 발휘, 그리고 업신여김을 당하거나 학대받지 않는 삶을 살겠다는 결심이 필요하다. 우리에게는 공통적으로 잠재돼 있는 4가지 힘이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런 능력을 과소평가하도록 세뇌받아 왔다. 

 

 1  당신에게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강한 <육체적 힘>이 있다

 

당신이 올바른 판단력을 지닌 성인으로서 육체를 이용해 무슨 일인가를 하려고 한다면, 그 어느 것도 당신을 방해할 수 없다. 극단적인 경우, 당신의 육체는 초능력을 발휘할지도 모른다. 아들이 차 밑에 깔리자 초인적인 힘으로 그 차를 들어올린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2  <지적 능력>은 자신이 기르는 것이다

 

바보 취급을 당하고, 더욱이 자기 자신도 그렇게 믿는다면 당신은 정말 바보일 수박에 없다. 스스로 자신을 낮게 평가함으로써 희생자로 전락해 버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의 뇌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가히 경이적이다. 우리의 두뇌는 최소한 1백억 개의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므로 나약한 생각을 당장 버리고 자신이 마음먹은 일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라. 그러면 희생자로 전락해 갑질에 좌지우지되는 불행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3  <감정>은 가속장치가 될 수도 있고 제동장치가 될 수도 있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훌륭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당신은 감정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것 또한 당신이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진다.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상처투성이로 만드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도 당신은 스스로 선택한 존재라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하라. 그러면 감정의 둉요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  <사회적 능력>은 자신에 대한 기대치가 결정한다

 

자신을 쓸모없으며 우유부단하고 실수를 잘하는 사람으로 생각한다면, 당신은 자신에 대해 반사회적인 인간이라는 인상을 가지고 있는 셈이며, 그에 다라 당신은 일상적으로 반사회적인 자세를 취하게 될 것이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당신의 기대치가 당신의 기대치가 당신의 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다. 처음 몇 번의 실패에 좌절하거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 실패했을 때는 좋은 경험을 한 거라고 생각하고, 성공했을 때는 더 이상 바랄 게 없지 않은가. 당신의 인생이 새로운 목적을 향해 전진할 때 예상되는 최악의 상태란 당신이 지금 처해 있는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이상, 당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9가지 생각과 그 생각을 떨쳐내는 4가지 힘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