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시작하며 되새겨보는 톨스토이 인생 명언 20선

한 해를 시작하며 되새겨보는 톨스토이 인생 명언 20선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복과 재물을 부르는 황금돼지띠인 2019년을 맞아 새해 복 듬뿍 받으시고 더불어 모든 분들에게 황금돼지띠가 상징하듯이 복과 재물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세계 수많은 위대한 작품과 사상서에서 삶의 지혜가 되는 촌철살인의 명언들을 뽑아 담았는데, 그 중 [한 해를 시작하며 되새겨보는 톨스토이 인생 명언 20선]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사유하고 성찰하는 마음으로 한 해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톨스토이 명언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한 해를 시작하며 되새겨보는 톨스토이 명언 20선

 

 1  현재의 삶에 온힘을 기울여라 

 

현재의 삶만이 진정한 삶이다. 과거는 이미 지나가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오직 현재의 순간만이 존재할 뿐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이 순간을 잘 사는 것에만 온 정신을 쏟아 노력하라.

 

내세를 위해 현세를 살아야 한다고 가르치는 사람이 있어도 믿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삶, 실제로 살고 있는 삶은 현재의 이 삶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의 이 삶을, 이 삶의 한순간 한순간을 가능한 한 잘사는 것에 온힘을 기울여야 한다.

 

 2  모르면서 아는 척하지 마라 

 

알 수 없는 것을 무턱대고 알려고 애쓰기보다, 알 수 있는 것 중에서 많은 것을 모르고 있는 편이 낫다. 인식이 불가능한 세계에서헛되이 헤매는 것만큼 우리의 지력을 타락시키고 약화시키고, 아집을 키우는 것은 없다. 무엇보다 가장 나쁜 것은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것을 아는 척하는 것이다. 

 

한 해를 시작하며 되새겨보는 톨스토이 명언 20선

 

 3  지식은 행복을 위해 봉사할 때 그 가치가 있다

 

지식이 중요한 것이 되려면,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사람들의 일치를 위해 봉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사람들은 모든 사람에게 유일한 진리를 인정함으로써 서로 화합한다. 그 진리의 표현은 명료하고 알기 쉬워야 한다. 하지만 오늘날 학문의 표현은 명료하지 못하고 난해하기만 하다.

 

 4  그저 재미삼아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은 죄악이다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은 무척 재미있기 때문에, 그것이 얼마나 큰 폐해를 낳는지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래도 자제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그 해핵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그저 재미로 남의 험담을 그만두지 않는 것은 죄악이다.

 

 

 5  자만심과 어리석음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

 

자만심이 강한 사람은 언제나 어리석다. 이 둘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 사람은 자만심 때문에 어리석고, 또 어리석음 때문에 자만하다. 그는 자신이 좋은 것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을 의식하기 때문에, 자신이 만들어내는 것은 모두 좋은 것이라고 스스로를 설득한다.

 

 6  폭력이 아닌 사랑을 위한 삶을 살아라

 

세상과 타협하기 위해 끝없이 현재의 생활을 지속하는 삶을 살아서는 안 된다. 그런 삶을 살면, 그대는 사랑의 나라를 멀리하는 것이 된다. 사랑의 나라를 가까이 불러올 수 있는 삶을 살아라. 그런데 그처럼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폭력이 아니라 사랑 위에 쌓아야 한다.

 

 

 7  사랑의 거목은 사소한 일에서 자라난다

 

행여 나쁜 말을 입에 담지 말고 나쁜 행위를 피하며, 필요하면 용기를 내고 잘못된 수치심을 극복하며, 해야 할 말을 하고 좋은 일, 사랑이 넘치는 일을 하라. 이러한 것들은 모두 사소한 일이요, 눈에 띄지 않는 일이지만, 이처럼 조그만 씨알에서 온 세상을 그 가지로 가득 덮는 사랑의 거목이 자라난다.

 

 8  싸움의 잘못은 양쪽에 다 있다

 

사람들 사이에 싸움이 벌어진다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쨌든 양쪽에 다 잘못이 있다. 만일 당사자 가운데 한쪽의 행동이 완전무결하다면, 한없이 매끄러운 표면, 이를테면 거울 표면으로는 성냥에 불을 붙일 수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절대로 싸움이 일어날 리 없다.

 

 

 9  이기주의에서 벗어나라 

 

어리석은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처럼 이기주의에서도 벗어날 수 있고, 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신의 만족을 늘리고 싶거나 스스로를 과시하고 싶고, 자신에 대한 타인의 애정을 불러일으키고 싶을 때는 조용히 자제하라. 남을 위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을 때는 하지 마라. 자신을 위해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일 외에는 하지 않는 게 좋다. 

 

 10  스스로 나쁜 생각이 떠오르는 것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나쁜 생각이 머릿속에 떠올랐을 때 그것을 내쫓을 수는 없지만, 그것이 나쁜 생각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약화시키거나 없애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킬 수는 있다. 이웃의 결점이 떠올랐을 때, 그것을 내쫓을 수는 없지만 그것이 나쁜 생각이라는 것을 깨달으면, 이웃을 비난하는 것은 나쁜 짓이고 내게도 결점이 있으며, 이웃의 내면에도 나의 내면과 같이 신이 살고 있으므로 그를 사랑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게 된다.

 

 

 11  돈이 아니라 좋은 사상을 잃어버림을 아까워하라

 

우리는 돈이 든 지갑을 잃어버리면 아까워하지만, 우리의 머리에 떠오르거나 남에게서 들은 좋은 사상, 명심해 두고 있다가 자신의 인생에 적용하면 크게 도움이 될 만한 사상은 잃어버리고도, 어떠한 보물보다 값진 그것을 아까워할 줄 모른다.

 

 12  선량한 행위에 대한 대가를 바라지 마라 

 

아무리 선량한 행위에도 어느 정도의 허영과 세상 사람들의 칭찬을 바라는 마음이 섞여 있다. 이 마음은 그가 자신의 행위 때문에 칭찬이 아니라 비난을 받더라도 결코 그 행위를 바꾸지 않겠다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사라진다.

 

 

 13  정신적인 거짓말이야말로 가장 큰 죄악이다

 

거짓말은 실생활의 모든 면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이를테면 헌 것을 새 것이라 하고 팔거나, 흠이 있는 물건을 그렇지 않은 듯이 속여 팔거나, 어차피 돌려줄 생각도 없으면서 빚을 갚겠다고 약속하는 등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거짓말도 정신적인 것에 관한 거짓말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이를테면 신이 아닌 것을 신이라 속이고, 영혼에 행복을 주지 않는 것을 마치 영혼을 구원하는 것처럼 주장하며, 올바른 것, 선량한 것을 죄 많은 것, 사악한 것처럼 말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경우의 거짓말이 가장 큰 죄악이다.

 

 14  인생의 의의를 모르는 사람은 어리석은 인물이다

 

인생의 의의를 잘 모르고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뭔가 고상하고 비극적인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인생의 의의를 모르는 사람은 좋은 책을 열심히 읽고 있는 독서 친구가 찾아와도 그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과 같다. 사람들이 좋은 책을 읽고 있는데도 귀를 기울이지 않고 이해도 하지 못하며 그들 사이를 여기저기 서성거리고 있는 사람은, 고상하고 비극적인 인물이 아니라 우스꽝스럽고 어리석고 가련한 인물이라 해야 할 것이다.

 

 

 15  실의와 불쾌감을 남에게 드러내지 마라

 

실의와 불쾌감은 주변사람들을 괴롭힐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기도 한다. 따라서 올바른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들이 불쾌하게 생각하는 일은 언제나 혼자 있을 때 하듯이, 그러한 실의와 불쾌감에 몸을 맡기는 것도 혼자 있을 때 한다.  

 

 16  세상의 어리석음과 추악함을 자신의 거울로 삼아라

 

세상이 추악하게 여겨지고 사람들이 악하고 불쾌하며 그들의 행위가 어리석고 추악하게 보인다면, 오히려 그런 상태를 이용하여 서둘러 자기 자신을 돌아보도록 하라. 그러면 그대는 자신 속에서 전에는 보지 못했던 오점을 발견하고, 그 같은 자신의 추악함을 인정함으로써 스스로를 이롭게 할 것이다.

 

 

 17  사람들은 모든 사람을 비웃는다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사람들은 침묵하는 자를 비웃고, 말이 많은 자를 비웃고, 말이 적은 자도 비웃는다. 세상에 비웃음을 당하지 않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다.

 

 18  공정함에는 자신의 희생이 따른다

 

과녁을 명중시키려면 그 과녁보다 위를 겨냥해야 하듯이 공정하려면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 즉 자신에게는 오히려 불공정해야 하는 것이다. 오로지 공정하려고만 하면 결국 자신에게 관대해져서 다른 사람에게는 불공정하게 되어버린다.

 

 

 19  행복은 노력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산물이다

 

그대는 그대의 선을 향한 노력에 신속한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 될 뿐 아니라 눈에 보이는 효과도 절대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대가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면 그만큼 그대가 목표로 하는 완전성도 앞으로 나아가므로 그대는 결코 자기 노력의 결실을 보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노력은 행복을 획득하는 수단이 아니다. 노력 자체가 행복을 주는 것이다. 

 

 20  아무도 타인을 함부로 단죄해서는 안 된다  

 

인간이 인간에게 벌을 준다고 하는, 본디 인정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한다 쳐도, 도대체 어떤 인간이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을 것인가? 오로지 자신들의 죄를 알지 못하거나 그것을 까맣게 잊어버릴 만큼 타락해 버린 인간들뿐이지 않겠는가?

 

이상,  해를 시작하며 되새겨보는 톨스토이 명언 20선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2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