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천천히 행복을 준비하는 6가지 노하우

 

천천히 행복을 준비하는 6가지 노하우

 

 

흔히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온다"고 합니다. 그런데 기회만이 그런 것이 아니라 행복도 준비된 사람에게만 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정원에서 삐죽 고개를 내민 연약한 싹이 자랄 수 있도록 땅을 다져주듯 평소 행복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단, 행복을 준비하는 데 서둘러서는 안 됩니다. 

 

[삶이라는 무게로부터 가벼워지는 기술]의 저자 기젤라 크레머는 우리의 어깨를 짓누르는 무거운 삶과 우울한 인생에서 가벼워지는 지혜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천천히 행복을 준비하는 6가지 노하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둘러 행복을 찾다가 지나친 도약으로 행복을 그대로 지나쳐버리지 않도록 마음의 균형을 잡고 조용히 행복을 음미할 수 있는 지혜를 줄 것입니다.

 

천천히 행복을 준비하는 6가지 노하우

 

 1  울고 싶을 때는 실컷 울어라

 

눈물은 달콤하다. 마음을 가볍게 한다. 그래서 눈물은 마음을 정화한다. - 도스토옙스키

 

우리는 때로는 비탄에 잠겨 눈물을 흘린다. 울고 싶을 때는 울어라. 눈물은 영혼을 안정시키기 때문에 우리를 자유롭게 해준다. 마음껏 울어라. 눈물은 고통을 씻어주고, 상처를 치료해 주며, 흉터를 아물게 하고, 삶에 활력을 준다. 마음껏 울고 난 푹 자고 나면 기분이 홀가분해져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삶은 그때부터 다시 즐기면 된다.  

 

 

 2  인생에도 아웃소싱이 필요하다

 

슬픔으로  고통당하는 사람은 극도로 자신을 보호해야 하고, 자신이 혼자가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 루터

 

자신의 경험과 기쁨과 고통을 다른 사람과 나눌 때 우리의 삶은 훨씬 수월해진다. 물론 타인의 도움이나 교류 없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도 있다. 하지만 살아가다 보면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할 상황도 분명히 존재한다. 

 

이럴 때는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에게 손을 내밀어라. 이렇듯 서로 소통할 수 있다면 인간관계의 끈은 더욱 단단해질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당신이 고통의 밑바닥을 차고 올라왔을 때 누리는 희열 역시 친절하게 도움을 준 사람과 함께 나눌 수 있다.

 

 

 3  영혼이 기뻐하는 것을 하라

 

영혼, 그것은 인간을 지상의 다른 모든 것과 구별하는 영원한 불꽃이다. - 쿠퍼

 

행복과 만족은 소유와는 거의 관계가 없다. 그렇지 않다면, 그리 많지 않은 수입으로도 행복하게 사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테니 말이다. 인생에서 불필요한 짐을 지고 있지 않다면, 그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이를 위해서는 깨어 있는 상태로 정신을 유지하고, 스스로에게 뭔가 변화를 주기를 원한다고 영혼에 신호를 보내라. 당신의 영혼은 그 신호에 기뻐할 것이다.

 

 

 4  인생의 불완전함을 사랑하라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가라. 더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 올더스 헉슬리

 

인생이란 언제나 미완성이고 막연하며 불완전하다. 하지만 바로 이런 단편적인 조각이 종종 우리를 매혹시킨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림이나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 유명한 작가의 비망록과 일기장을 생각해 보라. 자신만의 고유한 체험도 이루지 못한 숱한 계획과 우연한 해후 등이 그렇듯 매력적일 수 있다. 

 

완성되지 않은 것 역시 자신의 한 부분임을 인정하자. 완전함을 바라는 마음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누구할 것 없이 불완전한 존재다. 그런 불완전함을 포장하고자 한다면 거짓과 위선의 옷을 입을 수밖에 없다. 스스로에게 관대해지자. 그리고 자신의 불완전함을 사랑하자. 

 

 

 5  영혼을 뜨겁게 찌르는 순간을 기록하라

 

처음 글을 썼을 때 나는 처음으로 자유의 맛을 느꼈다. - 장 주네

 

일기를 쓰라고 권하는 것이 아니다. 직관적이면서도 순간적으로 써내려가는 글쓰기를 말하는 것이다. 새롭게 마련한 시간에 종이를 충분히 준비하고 글을 쓰자. 영혼을 뜨겁게 찌르는 순간의 착상을 모두 써라. 멋지게 표현하려고 노력할 필요도 없고, 완벽한 문장구조에 주의할 것도 없다.

 

글쓰기가 압박이나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가볍고 자유로운 감정을 느껴야 한다. 그저 존재의 짐을 벗어던지거나 가벼워지기 위해, 사유와 숨쉴 여유를 찾기 위해 생각의 강물을 따라 기록해 보자. 

 

 

 6  날마다 새로워져라

 

자유는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는 것이다. - 일본 격언

 

우리는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낯선 길을 가고자 하지만, 일상의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습관의 힘은 그토록 무서운 것이기에,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현실에 기반을 둔 목표를 세워야 한다. 우리는 세계 랭킹에 드는 운동선수도 아니고 전문가도 아니다. 올림픽 우승자나 영화배우, 가수와 같은 자신의 우상을 염두에 두지 마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가능성이다.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발전시킬 때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다. 다른 사람들처럼 행복해지는 것은 우리 인생에서 부차적인 문제다. 새로운 길이 우리의 길이다. 날마다 새로워져라.

 

이상, 천천히 행복을 준비하는 6가지 노하우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