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다스리는 법] 마크 트웨인의 현명한 분노조절법/분노조절장애 테스트

 

 

 

마크 트웨인의 현명한 [화다스리는 법]과 자신에게 분노조절장애가 있는지 알아보는

[분노조절장애 테스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세네카는 "우리는 화낼 일이 많은 세상에 살고 있다.

즉 분노를 다스리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분노할 일이 끊이지 않는다.

화를 낸다는 것은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불쾌지수가 점점 더 높아져 가는 더위에 몸도 마음도 지치면,

평소에는 화를 낼 일이 아닌데도 더럭! 더럭! 화가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지혜롭게 화를 다스리는 법을 활용한다면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도 즐겁게 한여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톰소여의 모험>, <허클베리 핀의 모험> 등으로 우리에게 친근한 마크 트웨인은
문학적 업적으로도 잘 알려져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불 같은 성격으로도 유명합니다.
욱하는 성격이었던 그는 일단 화를 내면 누구도 말리지 못할 정도로 맹렬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누군가에게 화가 나면 그는 상대방에게 맹렬히 공격하는 편지를 썼습니다.
그리고 그 편지를 사흘 동안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만약 사흘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상대방에 대한 화가 가라앉지 않으면
그때 그 편지를 보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때쯤이면 화가 사그라들어 있는 경우가 많았고,
그러면 그는 그 편지를 찢어서 휴지통에 버렸지요.
그 편지를 볼 수 없게 된 것은 마크 트웨인을 사랑하는 문학 애호가들에게는 불행한 일이었지만,

그의 친구나 친지들에게는 잘된 일이었던 셈입니다.

 

 

 

 

요컨대 마크 트웨인은 분노가 솟구칠 때먼 편지를 이용해서

 

1) 문제를 파악하고
2) 감정(주로 분노)을 표현하고
3) 대안을 분석한 뒤
4) 명상과 통찰을 통해 인내심, 열린마음, 반성, 변화를 수용하는 적극적인 자세라는 미덕을 발휘한 것입니다.

 

비록 불 같은 성격의 소유자였지만 그는 이런 미덕들 덕분에 자제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즉 그가 분노를 쏟아낸 편지를 보냈든 혹은 보내지 않았든,
그 편지와 사흘이라는 시간은 그에게 마음의 평형을 가져다주는 수단이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사흘을 기다린 다음 냉정해진 머리로 그 편지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결정함으로써

자신의 화를 다스리는 현명한 방법을 선택한 것이지요.

 

 

 

 

또한 분노는 표현하는 방식에는 드러내거나 품는 방식이 있는데,
이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병적으로 표출되는 것을 분노조절장애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분노를 지나치게 억압해서 울화병이 많았다면,
요즘은 지나친 분노 폭발로 인한 분노조절장애가 많다고 합니다.

혹 자신에게 분노조절장애가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에 나와 있는 <분노조절장애 테스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분노조절장애 테스트


1.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고 좌절감을 느낀다.
2. 성격이 급해서 금방 흥분하는 편이다.
3. 타인의 잘못을 그냥 넘기지 못하고 꼭 마찰을 일으킨다.
4. 내가 한 일이 잘한 일이라면 반드시 인정 받아야 하고, 인정받지 못하면 화가 난다.
5. 다른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는 것 같고 억울하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6. 화가 나면 주변의 물건을 집어던진다.
7. 중요한 일을 앞두고 화가 나서 그 일을 망친 적이 있다.
8. 내 잘못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며 화를 낸다.
9. 분이 쉽게 풀리지 않아 우는 경우도 종종 있다.
10. 게임을 할 때, 본인의 의도대로 되지 않으면 쉽게 화가 난다.
11. 화가 나면 상대방에게 거친 말과 함께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12. 분노의 감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쩔쩔맨다.

 


 

결과

1~3개이면 분노조절 능력이 가능한 단계
4~8개이면 분노조절 능력이 조금 부족한 단계
9개 이상이면 분노조절이 어려우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단계

 

 

현명한 분노조절법

 

1.  분노폭발 역시 정신적 폭력이므로 "나는 화를 조절해서 표현할 줄 아는 강한 사람이야"라고 자기격려를 한다.
2.  멈춤능력을 강화한다. 분노폭발은 자극에 대해 30초 안에 이루어진다. 멈춤의 방법 중 하나는 타임아웃이다.
3. '피해자-가해자'를 벗어나 문제해결자가 되어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떠올려본다.
 

 

 

분노조절의 핵심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평소에 분노를 덜 느끼도록 훈련하는 것,
둘째는 느낀 분노를 원활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아는 것,
셋째는 분노의 감정에 오래 머무르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의 기본이 되는 것이 분노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분노를 다스리려면 분노를 키우지 마라.
그리고스스로에게 말하라.

 

"나는 매일 화를 내곤 했다.
그러다가 2일에 한 번,
이제는 겨우 3일 또는 4일에 한 번씩 화를 낸다."

그렇게 30일이 지나면, 
하늘에 감사한 마음을 드리게 될 것이다.

 

-에픽테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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