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트라이트 효과 / 더닝 크루거 효과

스포트라이트 효과 / 더닝 크루거 효과

 

흔히 사람들은 타인이 자신의 외모와 언행을 유심히 관찰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스포트라이트 효과에 기초한 착각일 뿐이며,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아무도 당신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이 진실입니다. 또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도 있듯이 능력이 없는 사람이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잘못된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곤 하는데, 이는 더닝 크루커 효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심리학 사전]의 저자 스벤야 아이젠브라운이 들려주는 [스포트라이트 효과 / 더닝 크루거 효과]입니다. 불필요한 착각에 빠지거나 그릇된 예측을 하지 않을 수 있게 해주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스포트라이트 효과 / 더닝 크루거 효과

 

스포트라이트 효과 - 근거없는 착각

 

코넬대 심리학자 토마스 길로비치는 1990년대에 스포트라이트 효과를 연구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람들이 가득한 방에 들어가게 되면 그들이 모두 자신을 쳐다보고 있다는 느낌을 갖는다. 길로비치 교수는 남보기에 좀 민망한 티셔츠를 입은 실험 참가자들을 사람들로 가득한 방으로 들여보내는 실험을 했는데, 눈에 띄는 티셔츠를 통해 스포트라이트 효과를 더욱 극대화하려고 한 것이었다.

 

실험 참가자들은 방안의 사람들 중 50퍼센트 정도가 민망한 티셔츠를 알아차렸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셀제로는 20퍼센트 정도만이 민망한 티셔츠를 입은 것을 알아차렸다. 그 후 또 다른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한창 유행중인 멋진 티셔츠를 입고 방안에 들어갔다. 이번에도 절반 정도가 주목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티셔츠를 눈여겨본 사람은 10퍼센트도 채 되지 않았다.

 

스포트라이트 효과 / 더닝 크루거 효과

 

 아무도 당신에게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흔히 "맙소사, 다른 사람들이 대체 뭐라고 생각하겠어요?!"라고 말하곤 하지만, 사실 사람들은 타인에 대해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민망한 일을 눈치조차 못 챈다. 아니, 설사 눈치챈다 하더라도 더 이상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당신은 주변사람들이 당신이 하는 행동이나 당신의 외모를 유심히 관찰하고 당신을 지켜본다고 느끼곤 한다. 이것을 '스포트라이트 효과'라고 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새로 구입한 비싼 가죽코트를 알아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리고 당신 역시 마찬가지다. 어떤 특별한 옷을 입은 여자나 고급스러운 양복 때문에 눈에 띄는 남자를 본 것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고 있을 게 분명하다.

 

 

 자신만의 우주에서 둥둥 떠다니는 사람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사람들이 타인에게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는 가늠하기가 어렵다.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대부분은 별로 주목하지 않은 채 자신만의 우주에서 둥둥 떠다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것을 간과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 외모, 그리고 등장으로 외부에 분명한 효과를 보낸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거의 눈치채지 못한다. 따라서 진실은 이렇다. 아무도 당신을 시도때도없이 주목하고 있는 건 아니라는 것이다.

 

 

 더닝 크루거 효과 - 근거없는 자신감

 

더닝 크루거(Dunning–Kruger effect) 효과란 인지편향 오류의 하나로, 능력이 없는 사람이 잘못된 결정을 내려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지만,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는 1999년 코넬대학교 대학원생 데이비드 더닝과 저스틴 크루거 교수가 제안한 것인데, 이들은 45명의 학부생들에게 논리적 사고 시험을 치르게 한 뒤 예상성적을 제출하게 했다. 그러자 성적이 낮은 학생은 예상성적을 높게 평가한 반면 성적이 높은 학생은 예상성적을 낮게 평가했다.

 

 

 무지는 지식보다 더 확신을 갖게 한다

 

생물학자 찰스 다윈은 "무지는 지식보다 더 확신을 갖게 한다"고 말한 바 있는데, 이는 한마디로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뜻과도 같다. 이런 근거없는 자신감과 노파심을 경계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정확하게 바라보는 눈이 필요하다. 깊지 않은 지식에 기대어 승부수를 던지는 사람 혹은 지나친 신중함으로 기회를 놓치는 사람도 지나친 오만과 과잉불안의 적절한 균형을 통해 최선의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경험, 지식, 그리고 스스로 잘 모르는 게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사람이야말로 진짜 능력 있는 사람이며, 그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자신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잘 파악하고 있다.

 

이상, 스포트라이트 효과 / 더닝 크루거 효과입니다. 흥미로우셨나요?

댓글13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