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부르는 자신감 키우는 법 7가지

성공을 부르는 자신감 키우는 법 7가지  

 

하버드대의 한 교육전문가가 학교에서 평범한 교사 세 명과 평범함 학생 100명을 무작위로 선발해 세 개의 반으로 나눈 다음 "여러분은 전교에서 선발된 가장 우수한 교사와 학생들입니다. 즉 전교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최상의 조합입니다"라고 말한 후 그 결과를 측정하는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1년 후 이 세 개의 반은 실제로 전교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합니다. 자신감이 스스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음을 보여준 실험입니다.

 

하버드 관리학 전임강사이자 세계 500대 기업의 자문 관리 및 기업훈련 서비스를 하고 있는 쑤린이 들려주는 [성공을 부르는 자신감 키우는 법 7가지]입니다. 업무에서나 인간관계에서나 성공적인 삶을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자신감을 키우는 데 좋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성공을 부르는 자신감 키우는 7가지

 

 1  언제나 앞자리를 사수하라

 

앞자리에 앉고 못 앉고는 사소한 일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한 사람이 지닌 내면의 힘의 크기를 반영한다. 다른 사람은 멋쩍어하면서 용기를 내지 못하는 자리에 앉았다는 것은, 그가 단단한 심리적 소인을 지녔을 뿐 아니라 매우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회의 때마다 매번 앞자리에 앉는 사람들이 얼마나 적극적이고 열성적이며 능력이 있는지를 금세 알 수 있다. 그들이 언행에는 충만한 자신감과 대담함, 도전을 즐길 줄 하는 패기가 묻어나기 때문이다.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신뢰를 얻는 데에는 이처럼 적극적인 어필이 꼭 필요하다.

 

  맨 앞자리를 사수하라는 것은 1등을 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1등을 하려는 경쟁의식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용감하게 앞자리를 찾아 앉는 사람은 비록 그 시작이 남들만 못할지라도 한 걸음 한 걸음 성장해 끝내는 두각을 나타내는 법이다. 

 

성공을 부르는 자신감 키우는 법 7가지

 

 2  자신감이야말로 인생의 가장 큰 자산임을 명심하라

 

많은 사람들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채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저평가하고, 아무런 포부도 없이 필요 이상 자신을 비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버드대 출신의 미국 작가 에머슨은 "자신감은 최고의 성공비결이다"라고 말했다. 사실 사람은 누구나 모두 뛰어난 존재다. 다만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능력을 발굴하여 쓰임새 있게 만드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스스로를 보석이라고 생각하면 정말로 보석이 된다.

 

물론 흔들리지 않는 믿음만으로는 부족하다. 자신감은 행동력과 유기적으로 결합했을 때 비로소 그 빛을 발하기 때문이다. 노력이 전제되지 않은 자신감은 자만에 불과하며, 이런 맹목적인 자신감은 공중누각과도 같아 작은 공격에도 쉽게 무너져 내린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감 있는 삶의 태도로 자신에게 주어지는 모든 기회에 담대하게 도전할 수 있다. 장차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믿고 그 믿음대로 행동하라. 그러면 자연스럽게 자신이 원하는 모습의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3  타인의 의견에 내 마음을 묻지 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을 바라보는 타인의 시선에 신경을 쓰게 마련이다. 그리고 남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그럭저럭 타협하고 조심조심 행동하는가 하면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려고 온갖 애를 쓰거나 다수가 의문을 제기하면 스스로를 의심하다가 포기하기도 한다. 인간이란 소속감과 자존심이 필요한 존재로, 타인에게 긍정적 평가와 인정을 받고자 하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즉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고 나에 대한 타인의 평가에 관심을 갖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렇게 매사에 타인의 평가에 신경을 곤두세우며 살아가다가는 타인의 목소리에 휘둘리게 되고 결국은 나 자신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점이다. 모두의 의견을 고려한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당신이 아무리 빈틈없이 일을 처리한다 해도 불만을 갖는 사람은 나오게 마련이다. 그러니 사람들의 의견에 자신의 생각을 묻어버리지 마라. 마음속 신념을 지킨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인생의 갈림길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자기 마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타인의 인정이나 긍정, 동의 여부에 상과 없이 자신의 선택을 믿고 주저없이 행동한다면 머잖아 성공의 빛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4  나는 할 수 있다고 확신하라 

 

누구나 새로운 임무나 도전과제가 있을 때 마음속으로는 자신이 잘할 수 있을 거라고 믿으면서도 약간의 걱정과 두려움이 앞서게 마련이다. 사실 이처럼 자신을 의심한다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다만, 자신의 생각을 제어할 줄 알아야 한다. 절대로 잘 못할까봐 두렵다고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포기해서는 안 되며, 스스로에게 '내가 될까?'라고 묻지도 마라. 나 자신도 나를 믿지 못한다면 누가 나를 믿을 수 있겠는가? 게다가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는데 미리 못할 것을 걱정한다면 어떻게 시작할 용기를 낼 수 있겠는가?

 

세상에는 완전히 가능한 일도, 완전히 불가능한 일도 없다. 처음부터 그 결과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세상은 용감한 자의 것이다. "난 못해"라고 말하는 사람은 절대로 "난 할 수 있어"라고 말하는 사람을 이기지 못한다.  "난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모든 일을 대한다면 성공도 불가능한 일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신감의 힘이다.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클러리 교수는 믿음의 위력이 발휘되는 과정은 특별히 거창한 게 아니며, "난 할 수 있다"고 믿는 태도만으로도 능력과 재능, 에너지 등 성공의 필수조건이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그 믿음이 스스로 길을 찾아내기 때문이다.

 

 

 5  완벽하지 않은 자신을 받아들여라

 

심리학에서는 자신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것이 자신을 존중하고 직시하는 일종의 심리적 에너지를 만든다고 말한다. 너무 뚱뚱한 몸매나 마름 몸매, 큰 코와 작은 눈을 사람들이 콤플렉스라고 느끼는 이유는 뭘까? 이것은 완벽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자신감이 없어서다. 완벽하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그러니 자신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연습을 하라. 이것이 진짜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자신감이다.

 

물론 자신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무조건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단언컨대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가 없다면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을 받아들일 용기를 내지 못해 스스로를 직시할 수 없는 사람은 마음속에 열등감이 가득하다는 뜻이고, 열등감에 사로잡힌 사람은 살면서 많은 기회를 만나도 그 기회가 자신과는 상관 없는 것으로 속단하고 지레 포기해 버리기 때문이다.  

 

사람은 저마다 부족한 부분이나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자신의 부족함과 마주하라. 부족함을 꽁꽁 숨기려고 애쓸 필요도, 스스로를 미워하거나 가엾게 여길 필요도 없다. 있는 그대로를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라. 

 

 

 6  닫혀 있는 성공을 문을 열어젖혀라

 

성공의 문은 베일에 싸여 있어서 아무나 발견할 수도 없거니와, 설령 발견했다 하더라도 누구나 쉽게 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성공의 뭄을 열지 못하는 이유가 과연 자질이나 능력이 부족해서일까? 아니면 계기가 없어서일까? 아니다, 성공의 문을 열지 못하는 이유는 그 문을 열 용기가 없어서, 대담하게 시도해 보겠다는 바로 그 용기가 없어서다.

 

닫혀 있는 성공의 문을 열어젖히는 데에는 약간의 용기, 믿음, 노력이 필요하다. 마음속 용기를 찾아 당신의 잠재의식이 분병하고 의미있는 목표를 인식하게 만들어라. 그리고 용감하게 달려가 그 문을 열어젖혀라. 그러면 자신감의 무한한 잠재력이 발현되어 눈앞에 드넓은 새 세상이 찬란하게 열릴 것이다. 

 

 성공은 나 자신에게 도전하는 끊임없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으며, 여기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좀더 큰 용기가 필요하다. 능동적으로 출격할 용기를 냈을 때, 비로소 성공으로 향하는 첫걸음을 떼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7  강인함을 가져다주는 야심을 키워라

 

분야를 막론하고 성공에 꼭 필요한 조건이 세 가지 있는데, 첫째는 강렬한 야심이요 둘째도 강렬한 야심이며, 셋째 역시 강렬한 야심이다. 흔히 야심이 있다고 하면 독점욕이 강하고 무자비한 야망을 가진 욕심 많은 사람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린다. 그래서 야심이 있다는 말을 들은 사람들은 대개 기분나빠한다. 하지만 큰일을 해내고자 하는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야심'이다.

 

야심은 일종의 포부이자 성공을 향한 욕망이다. 사람의 운명은 그 사람 마음속의 간절한 바람에 의해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즉 한 사람이 인생의 최고점에 설 수 있느냐 아니냐는 야심의 유무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야심이 이토록 신기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자신감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추구할 목표와 반드시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자신의 야심을 실현하기 위한 전력질주를 할 수 있다. 

 

 언제나 나보다 더 성공한 사람들을 가까이 하라. 긍정적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마음속에 잠자고 있던 야심을 일깨울 수 있기 때문이다. 조금은 높은 목표를 가져라. 작은 성과를 달성하고 그에 만족하면 더 나아갈 원동력을 잃기 때문이다.

 

이상, 성공을 부르는 자신감 키우는 법 7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23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