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직장인의 스피드 법칙 7가지

성공하는 직장인 스피드 법칙 7가지

 

퍼스트 무버 어드밴티지(First Mover Advantages)란 맨 처음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한 회사는 막대한 이익을 올릴 수 있다는 뜻을 가진 용어입니다. 다른 회사가 따라오기 전까지는 독점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빨리 움직이는 것이 비즈니스에서의 성공비결이라는 것입니다. 이 진리는 회사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적용됩니다. 다른 사람보다 한 걸음이라도 빠르게 움직여야 여러 가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직장인들의 커리어 향상을 위해 활동해 온 심리학자 나이토 요시히토가 들려주는 [성공하는 직장인의 스피드 법칙 7가지]입니다. 한 발 먼저 움직임으로써 성공하는 직장인으로 발전하는 데 필요한 지침이 될 것입니다.

 

성공하는 직장인의 스피드 법칙 7가지

 

 1  미숙해도 높이 평가받는 '마감 전 제출'의 원칙

 

캐나다 요크대학의 로버트 클라센에 따르면, 맡은 일을 미루는 경향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자신감이 없고 '할 수 있다'는 신념이 없으며, 자기관리가 부실하고 성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시간을 가지고 신중하게 고민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그러니 스피드에서만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정도로 빨리 하라.

 

"그 일 아직 안 끝났어?", "저번에 이야기한 것 아직이야?"라는 말을 상사에게서 들어서는 안 된다. 일의 질은 일단 논외로 하고, "와, 벌써 다했어?"라는 말을 듣는 것이 "성실한데 일이 느려"라는 말을 듣는 것보다 백 배 낫다.

 

성공하는 직장인의 스피드 법칙 7가지

 

 2  지적받는 즉시 수행하라

 

상사가 이것저것 지적하거나 질책하면 누구나 짜증이 나게 마련이다. 하지만 상사가 당신을 가르치려 드는 것은 가능성이 엿보여서다. 만일 당신에게 아무런 가능성도 보이지 않고 어떻게 되든 상관 없다고 생각한다면 굳이 혼낼 일도 없다. 캘리포니아주립대 케빈 람데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사들은 자신이 관심을 두지 않는 직원에게는 엄하게 대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니 상사가 뭔가 지적하면 "네, 알겠습니다!"라고 활기차게 말하면서 그대로 받아들이자. 그리고 "다음부터는 조심하도록"이라는 말을 들으면 "아닙니다, 지금 당장 개선하겠습니다"라고 "대답하자. 그런 식으로 성실한 태도를 보여주면 상사도 자신의 지도가 잘 전달됐다는 생각에 더 이상 잔소리를 하지 않을 것이다.

 

 

 3  "잠깐 생각해 볼게요"라고 말하는 순간 성공에서 멀어진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순간적인 판단이 필요한 상황이 많다. 이 경우 당신에게 의견을 내라고 하면 즉시 대답하자. 결정을 내릴 때에는 호불호로 결정한다고나 할까, 본능의 목소리가 말하는 대로 "전 ○○가 좋은데요"라고 직관적으로 대답하라. 1초 이상 생각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잘 생각해 보고 의견을 내겠다"고 대답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을 기다리게 만들 뿐이며, 기다리는 걸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최상의 대답을 하지 못해도 괜찮으니 즉각 대답하자. 우리가 가진 직관능력은 사실 굉장히 뛰어나다. 그냥 찍어도 맞을 확률이 높다. 오히려 생각이 너무 많으면 정답을 맞히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안심하고 1초 만에 결정하라.

 

 

 4  나쁜 소식은 빨리 보고할수록 좋다

 

마무리되는 단계까지 갔던 계약인데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판을 깨면서 모든 게 무산됐다고 가정해 보자. 이런 일을 상사에게 보고하려면 아무래도 마음이 무거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나쁜 소식은 아무 생각도 하지 말고 빨리 보고하는 것 외에는 정답이 없다. 어차피 어떤 방식으로 전달하더라도 상사의 화는 막을 수 없다. 그러니 차라리 매도 먼저 맞는 게 낫다. 보고가 늦어질수록 상사의 화는 더 커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화를 누그러뜨리는 것이 현명하다.

 

 

 5  회의에서는 무조건 첫번째 발언자가 돼라

 

성공하는 직장인들은 회의에서 언제나 '가장 먼저' 의견을 말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 캐머런 앤더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장 먼저 발언하고 이후에도 말을 많이 한 사람일수록 '능력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뿐 아니라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으리라는 인상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뛰어나고 경청할 만한 의견이 아니어도 괜찮다. 시원찮은 의견이라도 맨 먼저 의견을 말하면 그 자체만으로도 주목받을 수 있다. 다른 사람보다 눈에 띄면 당연히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진다. 발언하지 않으면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것과 별반 다를 게 없다.

 

 

 6  10분 짧게 말하면 내 편이 늘어난다

 

캐나다 몬트리올대학의 로레트 듀브는 수업이 끝났는데도 8분 동안 학생들을 보내지 않고 기다리게 하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그런 행동을 하는 선생님들은 학생들로부터 엄청난 미움을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집에 가고 싶은 사람은 그 짧은 8분조차 참을 수 없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직원들은 집에 가고 싶어하는데 두 시간, 세 시간씩 술집에서 룸을 차지하고 있는 상사들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부하직원들이 자신을 얼마나 싫어하는지 모른다. 하지만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것을 하는 것은 그저 '고문'일 뿐이다. 상대방과 한 시간의 약속시간을 잡았다면, 50분 정도 지났을 때 "그럼 이만 일어나봐야겠습니다"라며 마무리하자.

 

 

 7  메뉴 주문에서 알아보는 성공하는 직장인 

 

사람들은 업무와 관련된 마감이나 중요한 회의 약속 등은 확실하게 시간을 지킨다. 그것은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누구라도 신경을 쓰는 것이다. 하지만 같이 식사하면서 음식 주문을 할 때가 되면 갑자기 그런 배려가 사라지곤 한다. 메뉴 선택을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사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소한 일들은 당신의 커리어와 평판과 크게 관련이 있다. 그러니 하염없이 메뉴판을 들여다보고 있을 게 아니라 1초 만에 메뉴를 정하라. 직관적으로 '이거다!' 싶은 것을 고르면 된다. 인간관계에서는 가능한 한 상대방을 기다리게 하지 않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상대방을 기다리게 하면 그가 당신을 좋아할 확률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상, 성공하는 직장인의 스피드 법칙 7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9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