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능동적인 질문 6가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능동적인 질문 6가지

 

능동적인 질문은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스스로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자세를 갖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오늘 얼마나 행복했습니까?"라는 질문 대신 "당신은 오늘 행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까?", "당신은 얼마나 몰입했습니까?"라는 질문 대신 "당신은 몰입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까?"라고 능동적인 질문을 했을 때, 능동적 질문을 받은 개인이나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두 배 이상의 개선치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세계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 마셜 골드스미스는 [트리거](Trigger, 심리적 방아쇠)에서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심리적 자극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데 대한 다양한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 중 [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능동적인 질문 6가지]입니다. 나 자신이 질문을 통해 실제로 무엇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 확실해지도록 돕는 좋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질문 6가지

 

 1  나는 오늘 명확한 목표를 세우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보고에 따르면 명확한 목표를 가진 직원은 그렇지 않은 직원보다 훨씬 일에 몰입한다. 사실 명확한 목표가 없으면 몰입하기가 힘든 법이다. 예를 들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3년간 CEO가 세 번 바뀐 어느 은행은 목표의식이 희박했고 임원들의 참여도도 낮았다. "특히 "나는 명확한 목표가 있는가"?라는 질문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그런데 "나는 명확한 목표가 있는가"?라는 질문을 "나는 오늘 명확한 목표를 세우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라는 보다 능동적 질문으로 바꾸자 즉각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임원들의 무기력함에 의기소침해 있던 리더들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목표를 제시받기를 기다리는 대신 스스로 자신의 방향성을 설정하기 시작한 것이다.

 

 

 2  나는 오늘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데 최선을 다했는가?

 

[전진의 법칙]의 저자 테레사 애머빌은 연구결과를 통해 '전진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직원들이 그렇지 못한 직원들보다 훨씬 일에 몰입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예를 들어 당신이 어떤 목표를 정했는데 지금 여기서 더 나아지지 않는다면, 혹은 심지어 전보다 더 후퇴하고 있다면 어떻게 더 기꺼운 마음으로 일에 몰입할 수 있겠는가? 전진하려는 목표는 우리의 성취를 한층 더 의미있는 것으로 만들어준다.

 

 

 3  나는 오늘 의미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생존자인 빅터 프랭클은 [죽음의 수용소]라는 책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투쟁(결과가 아닌 투쟁만으로도)이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얼마나 우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썼다.

 

의미를 전하는 건 회사 같은 외부의 중개자가 아니다. 바로 우리 자신에게 달린 일이다. 우리는 "나는 오늘 의미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무엇을 하든 의미를 찾는 일에서 더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다.

 

 

 4  나는 오늘 행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대니얼 길버트는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엇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지 예측하는 일에 서투르다고 말했다. '저기 어딘가'(더 좋은 직업, 더 많은 돈, 더 안락한 환경)에 행복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행복을 찾게 되는 것은 바로 '지금 여기'다.

 

행복은, 자신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누군가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행복을 깃들게 하는 데 책임을 지는 순간, 다가온다. 행복을 얻게 되는 건 지금 우리가 있는 곳이다

 

 

 5  나는 오늘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했는가?

 

갤럽연구소는 직원들에게 '직장 내 가장 친한 친구가 있습니까?'란 질문했는데, 그 답이 직원들의 참여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관계 외에도 긍정적인 관계를 더 발전시키고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일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미하기도 한다. 좋은 친구를 갖는 최고의 방법은 나 자신이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이다.

 

 

 6  나는 오늘 완벽하게 몰입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육상선수는 연습 때 계속 자신의 기록을 체크하고 실제 경기에서 훈련 때보다 더 빨리 달리려고 노력해야 더 좋은 기록을 올릴 수 있다. 마찬가지로 직장인도 의식적으로 더 열심히 일하려 하고 평소 자신의 노력을 평가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보다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자기충족적인 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자신의 노력을 평가하려는 행동은 삶에 대한 책임이 본인에게 있음을 일깨워준다. 

 

이상,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능동적인 질문 6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7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