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걱정과 피로를 피하는 5가지 방법

 

데일 카네기의 걱정과 피로를 피하는 5가지 방법

 

 

심리분석가들에 따르면 말의 치유력이 갖는 힘이 상당히 크다고 합니다. 누구든 걱정과 피로로 심각한 상태에 빠져 있더라도 말을 할 수 있다면, 단지 말을 할 수만 있다면 내면의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눈에 띄는 아무한테나 불평을 늘어놓고 하소연을 하며 민폐를 끼치라는 말은 아닐 것입니다. 신뢰할 만한 사람을 선택해 진정어린 마음으로 걱정거리를 털어놓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한편 인간경영과 자기계발 분야 최고의 컨설턴트 데일 카네기는 여기에 덧붙여 다음 5가지 방법을 실천해 볼 것을 권합니다. [데일 카네기의 걱정과 피로를 피하는 5가지 방법]입니다.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언제나 에너지와 힘찬 기운으로 가득찬 하루하루를 보내는 데 좋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데일 카네기의 걱정과 피로를 피하는 5가지 방

 

 1  노트나 스크랩북을 곁에 두고 '깨달음을 얻기 위한 글 읽기'의 도구로 이용한다

 

어떤 울림을 주거나 원기를 북돋워주는 시, 짧은 기도문, 구절 등을 써놓거나 오려서 붙여놓는다. 그러면 기분이 침울해지는 날 아마도 거기서 침울한 기분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되는 처방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이 방법을 이용했으며, 그것이 일종의 정신적 자극제가 되었다고 한다.

 

 

 2  다른 사람들의 단점을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마라

 

한 여성은 어느 날 문득 남편에게 사나운 얼굴로 질책과 잔소리를 퍼부어대는 아내로 변해가는 자신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 순간 그녀는 충격에 휩싸였고, 곧바로 책상 앞에 앉아 남편의 장점을 하나하나 써내려갔다. 그렇게 적어나가다 보니 남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누군가를 미워하거나 증오할 때 상대방의 단점을 끊임없이 생각하는 대신 장점을 생각해 나거나 노트에 적어보자. 그러면 쓸데없는 걱정과 피로에 사로잡힐 필요도 없을 것이며 상대방이 의외로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3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져라

 

생활의 일부를 같이하는 사람들에 대한 우호적이고 건전한 관심이 마음속에 싹트게 하라. 자신이 너무 배타적이고 친구가 없다고 느낀 한 여성이 자신이 만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지어보라는 조언을 받았다. 그녀는 버스를 타고 가면서 보게 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지어내기 위해 그 배경과 상황을 어떻게 설정할지 궁리하기 시작했고, 그 동안 그들의 삶이 어떠했을까를 상상해 보기도 했다. 놀랍게도 그 후 그녀는 어디를 가든 사람들에게 먼저 말을 걸게 되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기민하게 반응하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었다고 한다.

.

 

 4  밤에 잠들기 전에 내일 해야 할 일에 관한 계획을 세워라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늘 자신이 해야 할 일이 한없이 많다는 생각에 쫓기며 괴로워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더라도 잘 매듭짓지 못하고 늘 시간에 쫓기는데, 이러한 조급증과 걱정을 치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밤 다음날의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다.

 

실제로 이 방법을 실천한 사람들은 더 많은 일을 잘 매듭지었으며, 그럼에도 피로는 훨씬 줄었다고 한다. 또 자긍심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휴식과 오락에 할애할 시간을 만들어냈다.

 

 

 5  긴장을 풀고 피로를 피하라 

 

긴장과 피로는 사람을 나이들어 보이게 만들고 생기를 뺏어가며 외모를 보기 흉하게 만들다. 이리저리 꼬인 걱정의 고리를 없애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긴장을 푸는 것이 중요하다. 뜻밖의 말로 들릴지 모르지만,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는 데는 스프링이 들어 있는 침대에 눕는 것보다 딱딱한 방에 눕는 것이 더 좋다.

 

다음과 같은 연습을 하루에 몇 번씩 시간이 날 때마다 해보자. 아마 1주일만 해봐도 큰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피로하다고 느낄 때마다 방바닥에 길게 눕기

- 잠시 동안 눈을 감고 청량한 숲이나 푸른 바다 등을 머릿속으로 떠올려보기

- 딱딱하고 등받이가 직각인 의자에 똑바로 앉아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한 상태로 두 손을 허벅지 위에 편안하게 올려놓고 먼저 발가락을 천천히 긴장시켰다가 풀어준 다음 천천히 몸의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몸의 모든 근육을 하나하나 풀어주기

- 숨을 천천히 고르게 쉬면서 신경을 가라앉히기

- 두 눈썹 사이와 입가에 생겨난 걱정의 주름을 펴주기

 

이상, 데일 카네기의 걱정과 피로를 피하는 5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16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