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자격지심을 떨쳐내는 4가지 지침

 

자격지심을 떨쳐내는 4가지 지침

 

 

오만이나 자만도 문제이지만 스스로 자신을 지나치게 낮추는 자격지심이 큰 문제가 될 때도 많습니다. 자격지심이란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스스로 미흡하게 여기거나 평가절하하는 마음을 말하는데, 누군가에게서 칭찬을 들으면 어쩔 줄 몰라하며 "별거 아닙니다", "누구나 그 정도는 할 수 있지요"라거나 "실은 많이 부족합니다"라며 지레 자신을 낮추는 사람들이 그런 경우입니다. 이런 삶의 자세는 얼핏 겸양의 미덕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자기발전과 성장에 장해물이 될 뿐이므로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직시하고 인정할 줄 아는 자긍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라이프 코치인 스테판 폴란과 마크 레빈이 들려주는 [자격지심을 떨쳐내는 4가지 지침]입니다.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들춰내고 결점을 부각시키면서 자책하는 습관을 버리고 자긍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격지심을 떨쳐내는 4가지 지침

 

 1  겸손과 자격지심은 다르다

 

사람들 중에는 남들이 보기엔 큰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낙오자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유명인사가 되었는데도 자신을 실패자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식으로 스스로 자신을 깎아내리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의 삶은 현실의 렌즈를 통해 보는 반면 자신의 삶은 열등감의 렌즈를 통해 보기 때문이다. 이런 비현실적인 자아관은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칭찬을 해줘도 나아지지 않는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이렇게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는 것은 어떤 권위적인 인물이나 부모와의 사이에서 해결되지 않은 갈등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아마 어릴 때 몇 시간 동안 고민해서 아버지 선물을 사가지고 왔는데 엄마에게서 잘못 골랐다고 핀잔을 들었을지도 모른다. 게다가 그런 일이 한두 번이 아니라 늘 사사건건 흠을 잡혔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까지 무슨 일이 있었든, 앞으로는 달라져야 한다. 자신을 돌아보고, 남들의 기준에 맞춰 스스로를 자기비하하는 습관이 있다면 버리자.    

 

 

 2  나부터 나를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실패와 마찬가지로 성공도 인정해야 한다. 실수를 하면 사과를 해야 하듯이 칭찬을 받으면 선뜻 고맙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마음으로 비우고 스스로에게 정직해지자. 자신이 장단점을 인정하고, 성공과 실패를 인정하자. 겸손은 우리 자신을 비하하고 낮춰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긍정적인 자아상은 모든 일에서 최선을 다하는 자신감과 믿음을 갖게 한다. 반면에 우리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인정하지 못한다면 자신감이 없어서 본사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잡지 못할 것이고, 월급 인상을 강력하게 요구하지도 못할 것이고, 중요한 과제를 맡을 수도 없을 것이다. 끊임없이 자책하면 자신감이 사라져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새로운 일을 시도할 수도 없을 것이며, 결국 후회로 인생을 마감하게 될 것이다. 즉 행복을 위해서는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지나친 겸손은 인간관계를 해친다

 

비합리적인 자기비하는 내면의 고통으로 끝나지 않는다. 우리의 겉모습은 차츰 내면을 닮아간다. 우리의 감정과 태도와 믿음과 생각은 알게 모르게 다른 사람들에게 드러난다. 스스로 패배자라고 느끼면 다른 사람들의 눈에도 그렇게 보인다는 뜻이다. 아마 주위에서 그런 분위기를 풍기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자기비하는 적나라하게 드러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결국 우리의 내면뿐 아니라 외면에까지 영향을 준다. 우리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비합리적이고 틀린 것이라 해도 결국 우리의 아우라를 훼손시킨다. 자기비하가 오래되면 다른 사람들도 우리의 능력에 의문을 갖기 시작한다. 자기비하는 대인관계에만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정신을 죽이고 영혼을 어둡게 만든다.

 

 

 4  자격지심을 떨쳐내고 자긍심을 갖자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음을 비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주관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당신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으면 보다 현실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그러면 불필요한 자격지심을 떨쳐내고 스스로의 능력을 인정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마음을 비우고 주관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상이 우리 뜻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이렇게 세상을 올바로 보는 시각을 갖게 되면 우리가 하는 걱정들이 사소하게 느껴지고 힘든 상황도 좀더 쉽게 견딜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이다.

 

이상, 자격지심을 떨쳐내는 4가지 지침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