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으로 보는 세상

<책인지심 책기 서기지심 서인> 입장 바꿔 생각해 봐!

 

책인지심 책기(責人之心 責己) 남을 꾸짖는 마음으로 자기를 꾸짖고

서기지심 서인(恕己之心 恕人) 자기를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라

 

아무리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남의 잘못을 찾는 눈은 정확하다고 합니다.

자신의 잘못이나 결점에 대해서는 늘 관대하고 남의 잘못은 정확하게 집어낸다는 것입니다.

내가 하면 괜찮고 남이 하면 안 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나에게 관대한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고,

남을 꾸짖는 명확한 마음으로 나를 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한 때입니다.

남을 꾸짖는 엄격한 마음(책인지심)과 자신의 잘못을 관대하게 용서하는 마음(서기지심)이

서로 자리를 바꾸어 발휘될 때 세상은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남에게 너그럽고 나에게 엄격한 사람이 군자입니다.

 

박재희 <3분고전> 중에서

 

 

 

 

옛날에 아주 평화로운 마을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마을에 갑자기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마을의 한 소년이 어디선가 가지고 온 이상한 안경 때문이었습니다.

신기하게도 그 안경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안경이었습니다.

 

소년들은 그 안경을 번갈아가며 써보았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친구들의 속마음을 훤히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다정하고 친하게 지내던 친구들도, 그 속마음은

전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까지도 알았습니다.

그들은 서로 싸우기 시작했고, 그 싸움은 날마다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 무렵, 이웃마을에는 자기 마음을 볼 수 있는 이상한 단추가 있었습니다.

한 소년이 그 마을에 놀러갔다가 그 단추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마을의 모든 소년들이 그 이상한 단추를 돌아가면 달아보았습니다.

 

그 후로 마음을 예정의 평화를 되찾았습니다.

남의 허물을 보기 전에 자기 잘못부터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송미옥 <나를 경영하는 지혜> 중에서

 

 

 

 

우리 자신에게도 그런 결점이 있기 때문이다.

-르나르

 

우리는 남의 결점은 잘 보면서 자신의 결점은 감추어둔다.

그리고 자신의 결점에는 관대하면서도

남의 결점은 용서하지 않으려 한다.

-에디슨

 

비록 총명한 사람이라도 자신을 용서하는 데 있어서는 어둡고 혼미하다.

남을 꾸짖는 그 명확한 마음으로 나를 꾸짖어라.

나를 용서하는 그 관대한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라.

그러면 성인의 경지에 이르게 됨이 명확할 것이다.

-명심보감

 

 

 

 

남이 자기 방식을 고수하면 완고한 것이고

내가 내 방식을 고수하면 심지가 굳고 단호한 것입니다.

 

남이 내 친구를 싫어하면 편견에 사로잡힌 것이고

내가 남의 친구를 싫어하는 건 사람을 볼 줄 알기 때문입니다.

 

남이 누군가에게 특별히 잘해주는 건 아부성 노력이고

내가 잘해주는 건 순수한 배려일 뿐입니다.

 

남이 일을 할 때 오래 걸리면 게으른 탓이고

내가 시간을 많이 들이는 이유는 꼼꼼한 탓입니다.

 

남이 지출을 많이 하면 씀씀이가 헤픈 것이고

내가 지출이 많은 건 마음이 넉넉한 탓입니다.

 

누군가 잘못을 지적하면 비판적인 것이고

자신이 잘못을 지적하면 예리한 것입니다.

 

또 어느 누가 온순하면 나약한 것이고

자기 자신이 온순한 건 우아한 것입니다.

 

남이 잘 차려입으면 허영심이 많은 것이고

자신이 잘 차려입으면 미적 감각이 뛰어난 것입니다.

 

다른 이가 자기 생각을 말하면 성질이 나쁜 것이고

내 자신이 내 생각을 말하면 솔직한 것입니다.

 

다른 누군가 큰 위험을 감수하면 무모한 것이고

내가 위험을 감수하면 용감한 것입니다.

 

남이 자기 방식을 고수하면 완고한 것이고,

내가 내 방식을 고수하면 심지가 굳고 단호한 것입니다.

 

남이 내 친구를 싫어하면 편견에 사로잡힌 것이고

내가 남의 친구를 싫어하는 건 사람을 볼 줄 알기 때문입니다.

 

남이 누군가에게 특별히 잘해주는 건 아부성 노력이고

내가 잘해주는 건 순수한 배려일 뿐입니다.

 

남이 일을 할 때 오래 걸리면 게으른 탓이고

내가 시간을 많이 들이는 이유는 꼼꼼한 탓입니다.

 

남이 지출을 많이 하면 씀씀이가 헤픈 것이고

내가 지출이 많은 건 마음이 넉넉한 탓입니다.

 

남이 잘못을 지적하면 비판적인 것이고

내가 잘못을 지적하면 예리한 것입니다.

 

남이 온순하면 나약한 것이고

내가 온순한 건 우아한 것입니다.

 

남이 잘 차려입으면 허영심이 많은 것이고

내가 잘 차려입으면 미적 감각이 뛰어난 것입니다.

 

남이 자기 생각을 말하면 성질이 나쁜 것이고

내가 내 생각을 말하면 솔직한 것입니다.

 

남이 큰 위험을 감수하면 무모한 것이고

내가 위험을 감수하면 용감한 것입니다.

 

사랑이 옅은 곳에 허물이 짙습니다.

 

-<햇살 한숟가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