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재물과 행운을 부르는 풍수소품 16가지

 

재물과 행운을 부르는 풍수소품 16가지

 

 

생활공간을 정비하고 바꿔 삶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을 풍수교정이라고 합니다. 풍수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관이 좋은 곳으로 이사를 가거나 새집을 짓는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겠지만 이것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풍수 문제를 해결하는 생활풍수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명기구 등을 이용한 빛의 교정, 대나무 피리나 풍경(風磬) 등을 활용한 소리 교정, 분수나 어항 등을 이용한 재운 촉진, 향기나 색상요법 등에 이르기까지 무궁무진하며, 풍수 마니아들이 열광하는 행운의 풍수소품도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다양합니다.

 

그런데 풍수교정 전도사 최이린의 [성공과 행운을 부르는 부자되는 풍수테크]에 따르면, 이 풍수소품에는 사실 임자가 따로 있다고 합니다. 누구에게나 행운의 징표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여러 마리의 아기돼지들에게 젖을 먹이는 큰 암퇘지상이나 그림은 한눈에 보기에도 장수와 재복을 상징하는 의미로 알려져 왔기 때문에 좋을 것 같지만, 뱀띠에게는 오히려 흉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돼지는 뱀의 천적이기 때문입니다. 재물과 행운을 부르는 풍수소품 16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지식을 알고 있으면 각 개인이 태어난 해의 띠에 따라 행운의 풍수소품을 가려 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세발두꺼비 큰 재물로 기쁨을 가져다준다

재물과 행운을 부르는 풍수소품 16가지

 

우리나라 민간풍속에서 두꺼비는 집지킴과 재복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다리 셋 달린 두꺼비, 즉 삼족섬(三足蟾)은 삼족오(三足烏)와 대칭을 이루는 영물로 특히 중국에서 큰 행운을 가져오는 풍수소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서양사람들에게는 '돈 개구리'(Money Frog)로 알려져 있으며 재물을 부르는 풍수소품으로 인기만점이다. 속설에  두꺼비는 엽전을 집어삼키기만 하고 배설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축재(蓄財)의 대표적 상징으로 알려져 있다.

 

 풍수테크 뱀띠와 닭띠, 소띠는 세발달린 두꺼비를 사람들 눈에 띄지 않는 곳, 즉 안방의 장롱이나 금고 속에 잘 보관해 두어야 길하다. 반면에 돼지띠와 토끼띠, 양띠는 현관 입구에 두면 특히 더 좋다. 영업장은 영업시간에는 머리를 입구 방향으로 두고, 영업이 끝나면 반대방향으로 돌려놓아야 한다.

 

2 엽전을 든 쥐 재산을 불려준다

 

 

쥐는 영리하고 민첩하게 행동해서 돈을 긁어모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서 엽전을 들고 있는 쥐는 재산을 모으고 자산을 증식시키는 풍수소품으로 인기가 높으며, 투자자들에게 특히 효력을 발휘한다. 

 

 풍수테크 쥐는 특히 범띠와 말띠, 개띠에게 부자가 된다는 징표로 작용한다. 민간에서는 각자의 띠에 속하는 십이지신상을 호신상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맞지 않다. 가령 쥐띠에게 쥐 모양의 풍수소품은 불리한 영향을 미치기 쉬우며, 귀함이 사라지고 고독을 불러오는 경우가 많다. 원숭이띠와 용띠에게도 그리 적합하지 않다. 

 

3 청동 잉어 기적적인 발전을 가져다준다

 

 

유럽인들은 동전 위에서 노는 청동 물고기상을 두고 '돈 잉어'(Money Carp)라 하고, 중국인들은 '황금 물고기'라고 해서 기적적인 발전과 부를 가져다준다고 믿는다. 물고기는 성서에서 천국에 비유되는 기적현상에도 등장한다.

 

  풍수테크 돼지띠와 토끼띠, 양띠에게 청동 잉어는 최상의 풍수소품이다. 공간적으로는 동남방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4 용머리 거북 평온함과 고요함을 가져다준다

 

 

용머리 거북은 조화와 번영, 평화를 상징한다. 거북의 등에는 주괴(鑄塊)가 놓여 있는데, 이것은 일종의 풍수에 따른 무게 교정으로 특정 공간에 필요한 무게와 부피감을 더해 안정감을 준다. 침대 아래에 두면 대인관계를 좋게 하여 성공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한편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형형색색의 용머리 거북은 등에 주괴 대신 새끼거북이 올라탄 형태도 많은데, 주로 재산을 지키고 복된 자손을 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풍수테크 원숭이띠와 쥐띠, 용띠에게 거북상은 개운(開運)과 직결되는 풍수소품이며 돼지띠, 토끼띠, 양띠로서 취업이나 시험을 앞둔 수험생에게는 뜻하는 결과를 얻는 행운을 가져다준다.

 

5 사자머리 개 재산을 지켜준다

 

 

개는 충직한 동물이지만 먹을것을 탐내고 절제하지 못해 풍수상으로 볼 때 끊임없이 돈을 모은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 중 복견(福犬, Fu Dog)이 가장 널리 알려진 풍수소품이다. 발에 쥔 구슬은 행운을 상징하며, 야수성을 지닌 복견은 재산을 모으고 또 그 재산을 철옹성처럼 지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재물을 향해 달려가는 역동적인 모양의 복견 피야오(Pi Yao)도 있는데,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준다고 해서 인기가 높다.

 

 풍수테크 개는 뱀띠와 닭띠, 소띠에게만 길하다. 서북방에 두거나 현관 앞에 두면 날로 번창해지고, 충견처럼 집을 잘 지킨다.

 

6 행운의 고양이 거리의 돈을 부른다

 

 

전 세계 아시아인들이 운영하는 영업장 쇼윈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수소품은 행운의 고양이로 특히 일본인들이 매우 선호한다. 강하고 선명한 모습으로 또렷하게 각인되는 고양이 눈은 특히 홍보나 광고에 제격이며, 사람을 불러모으는 손동작이 인상적이다. 한편 붉은 불고기를 낚아챈 고양이 형상의 차 주전자도 행운이 가득한 소품인데, 쥐띠에게는 행운을 가져다주고 돼지띠와 토끼띠, 양띠에게는 일시에 재물을 모으고 신분이 상승되는 복록을 상징한다.

 

 풍수테크 행운의 고양이는 닭띠, 소띠에게는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하고 쥐띠에게는 귀인으로 작용하여 조력자가 나타나거나 그의 은덕을 입게 된다(단, 후에는 악연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용띠에게는 자신의 재능을 드러내고 세인의 인정을 받아 발전하게 되는 길한 의미를 품는다.

 

7 여의주를 쥔 용 신성함을 상징한다

 

 

용상이 내뿜는 기운은 그 어느 것보다 강력하다. 풍수에서는 용은 자연의 힘을 상징하는 궁극적 표상이어서 용을 소재로 한 소품은 엄청난 행운과 풍요를 상징한다. 용이 손에 쥔 여의주는 세상의 보배를 수중에 넣었다는 의미다. 심지어 용상의 머리를 출입구 바깥쪽으로 향하게 두면 기후도 조절할 수 있다고 했을 정도다.

 

 풍수테크 용의 의미는 상서롭기 그지 없지만 누구에게나 좋은 것은 아니다. 돼지띠와 토끼띠, 양띠에게 용은 최상의 풍수소품이지만 뱀띠와 닭띠, 소띠는 함부로 다뤄서는 안 된다.  용상은 아무래도 부담스럽기 때문에 되도록 집안에 두지 않는 것이 좋다.

 

8 코를 높이 쳐든 코끼리 큰 복을 가져다준다

 

 

코끼리는 '고길'(高吉)이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한마디로 크게 길하다는 뜻이고, 영어로는 우아하다는 뜻에서 비롯된 말이다. 코를 하늘로 높이 쳐든 코끼리상을 소유하면 구원을 얻는다고 했다. 또한 오래 전부터 코끼리를 만나면 재복이 터진다고 했을 정도로 코끼리는 특별한 행운의 상징이었다. 백상, 즉 흰 코끼리상은 더욱 더 귀한 대접을 받는다. 돼지띠와 토끼띠, 양띠에게는 특히 좋은 운이 따른다.

 

 풍수테크 코를 하늘을 향해 쳐든 코끼리상은 누구에게나 맞는 행운의 상징이다.

 

돈방석에 앉은 암소 소원을 이루어준다

 

 

부자가 되는 꿈을 지닌 사람이라면 암소상 기풍수소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로부터 암소는 소원을 현실로 이루어지게 해주는 영험한 힘을 지닌 상징물로 인기를 얻어왔다. 풍수에서는 암소상을 북방이나 서방에 두면 기적 같은 현상을 보게 된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한편 보물 위에 앉아 있는 황소 가족 기물은 노력에 대한 보상과 휴식, 가족의 평안을 암시하며, 더불어 후손의 복록을 기약하는 상서로운 기운이 담겨 있다.

 

 풍수테크 원숭이띠와 쥐띠. 용띠에게는 암소가 최상의 기물이다. 반면에 범띠와 말띠, 개띠에게는 불리한 일을 겪기 쉬우므로 적합하지 않다.

 

10 재물을 깔고 앉아 웃는 돼지 가족 강한 운을 가져다준다

 

 

금괴와 엽전을 잔뜩 끌어안은 채 웃고 있는 돼지 가족을 보노라면 돈복이 절로 넘치는 기분이 든다. 돼지는 장수와 가족의 평안, 후손의 번창을 암시한다. 돼지와 토끼, 양은 삼합(三合)을 이루기 때문에 각 동물에 해당하는 띠는 좋은 인연이 되기 쉽다. 뱀띠와 말띠, 개띠는 돼지 하나를 보면 불리하지만, 세 가지 동물을 모두 갖추게 되면 바닥의 운기에서도 천정으로 치솟는 강한 운을 실감하게 된다.

 

 풍수테크 원숭이띠와 쥐띠, 용띠에게 돼지는 안정적인 수입을 기약하지만 호랑이띠, 말띠, 개띠에게는 기피해야 할 대상이다.

 

11 붉은 사자 액운을 내쫓고 평화를 지켜준다

 

 

한쌍으로 된 붉은 사자상은 가정의 수호신 역할을 한다. 공간의 부정적인 기운을 정화하고 가족의 건강과 안위를 지키는 든든한 방패 기물이다. 예로부터 사자는 선악을 구분할 줄 알며 화재나 재앙을 물리치는 신수(神獸)로 여겨져 왔다. 또한 사자는 위엄과 고귀함, 상서로운 의미를 품고 있어서 사원이나 신전을 지키는 사자상이 많다. 사자상은 중국으로 유입되면서 만물의 왕으로 영험하게 여겨졌기 때문에 성문이나 무덤 또는 탑 앞에 세워져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해왔다.

 

 풍수테크 사자상은 현관 입구나 출입 계단 좌위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12 영리한 원숭이 지혜와 용기를 가져다준다

 

 

이 원숭이상 표정에는 나쁜 것은 말하지 않고 듣지도 않으며 보지도 않는다는 세 가지 미덕이 잘 나타나 있다. 원숭이는 창의를 상징하는 동물이어서 서재나 책상에  원숭이상을 놓아두는 경우가 많으며, 실패하지 않는 인간관계를 암시한다.

 

 풍수테크 뱀띠와 소띠에게 원숭이상은 재물의 획득을 약속한다. 원숭이띠와 쥐띠, 용띠에게는 장생의 기물로 작용하며 자신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역량을 강화시켜 후원자나 조력자를 만날 수 있는 행운의 기물이 된다.

 

13 황동 마상 성공가도를 향해 질주하게 해준다

 

 

말은 보기에도 역동적이다. 어지간한 장애물은 수월하게 넘어가며, 힘이 넘치고 권위가 있으며 귀족적이다. 그래서 황동 마상은 일반적인 성공과는 구별되는 특별한 성취나 대업을 상징한다. 또한 끊임없이 분발시키며 근면하게 착실한 경력을 쌓도록 독려해 준다. 대체로 마상은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린다. 호랑이와 말, 개는 삼합을 이루기 때문에 각 동물에 해당되는 띠는 좋은 인연이 되기 쉽다. 뱀띠와 닭띠, 소띠가 이 세 가지 동물상을 모두 갖추게 되면 운이 크게 상승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풍수테크 뱀띠와 개띠에게 마상은 장성(將星)의 기물로 작용하며 최고의 지위에 오르는 표상이 된다. 그리고 원숭이띠와 쥐띠, 용띠에게는 재물과 관록을 붙게 하는 행운의 기물이다.

 

14 푸른 코뿔소 각종 재액을 막아준다

 

 

푸른색이 감도는 코뿔소상은 재물 손실과 각종 사고, 음모와 술수, 천재지변,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강력한 풍수소품으로 알려져 있다. 코뿔소의 눈은 얼굴 옆에 붙어 있어서 시력은 좋지 않으나 후방도 시야에 들어오므로 재앙에 대비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푸른색 보석으로 장식된 코뿔소 열쇠고리는 재앙을 물리치는 의미를 담고 있어서 인기있는 풍수 액세서리다.

 

 풍수테크 코뿔소는 목기의 색상인 푸른색이 포인트다. 청색은 뱀띠와 닭띠, 소띠에게 입신을 약속하는 행운의 색깔이다. 호랑이띠와 말띠, 개띠에게는 뭇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얻게 해준다.

 

15 화려한 수탉 꿈을 이루어준다

 

 

아침을 알리는 가장 대표적인 울음 소리는 수탉이 낸다. 즉 곧 다가올 미래를 알려주는 것이다. 서쪽 방향으로 수탉의 기물을 놓아두면 재운이 마르지 않는다. 예로부터 수탉은 꿈을 현실로 나타내게 해주는 길조로 여겨졌다.

 

 풍수테크 뱀띠와 소띠에게는 성공적인 경력을, 돼지띠와 토끼띠, 양띠에게는 재물과 관록을 붙게 해주는 행운을 상징한다. 

 

16 불새 위안과 희망을 가져다준다

 

 

불새는 사신(四神)의 하나인 주작(朱雀)을 말한다. 풍수에서는 나쁜 운기에서 탈출하는 마지막 묘책으로 쓰는 영물의 상징이다. 주작상을 남쪽에 배치하면 마음의 안정을 찾게 해주고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된다. 주작상은 여성이 가장(家長) 역할을 하는 집안이나 여성 CEO를 위한 치상의 풍수소품으로 알려져 왔다.  

 

 풍수테크 주작상은 윈숭이띠와 쥐띠, 용띠에게 재물과 관록을 붙게 해주는 행운의 풍수소품이다.

 

이상, 재물과 행운을 부르는 풍수소품 16가지였습니다. 흥미로우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