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으로 보는 세상/일상다반사

지하철 시간표 및 도착정보 앱 추천, 지하철RT 안드로이드 무료앱


지하철 시간표도착정보 앱 추천, 지하철RT

지하철 시간표 및 실시간 도착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인기앱, 무료앱 지하철RT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필수 앱으로 교통정보 앱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그 중에서 버스나 지하철의 실시간 도착정보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은 누구나 하나쯤은 이미 사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는 저는 지하철 앱에 유독 관심이 많습니다. 국내 출시된 많은 지하철 앱들이 각각의 장점과 지하철 노선도, 지하철 시간표, 지하철역 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지하철 앱들을 사용하며 '사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인 지하철 실시간 도착정보를 좀더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는 없는 걸까?'라는 아쉬움을 느끼곤 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데 포인트를 두다 보니 가장 중요한 정보로의 접근성이 오히려 떨어진다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그런데 얼마 전에 출시된 새로운 지하철 앱인 지하철RT를 사용해 보고는 그간의 아쉬움을 날려버릴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실시간 도착정보로의 접근이 무척 빠르고 편리했으며, 정보의 가독성 또한 어느 앱보다 훌륭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기존의 다른 어플들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은 배경화면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세련됨(?), 스타일리쉬함(?)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할까요?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지하철 실시간 도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지하철RT를 소개하겠습니다.



지하철RT 구글 플레이스토어 링크 : https://goo.gl/iLV4Tu

지하철RT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ubwayrt.co.kr



    지하철RT의 장점 1) 빠르고 편리하다!


지하철RT를 사용하면서 제가 느낀 장점 중 하나가 빠르고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개발사 측도 다른 어떤 점보다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이 빠르고 편리하다는 것일까요? 지하철RT가 제공하는 기능은 지하철 실시간 도착정보, 지하철 시간표를 기반으로 한 도착정보, 지하철 막차 및 첫차 정보 이렇게 3가지입니다. 다른 지하철 앱에서 제공하는 환승역 정보나 소요시간 등의 기능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기능들은 과감하게 삭제하고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에 초점을 두었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그래서 그런지 지하철RT는 지하철을 이용하여 출퇴근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어플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진 출처 : 지하철RT 홈페이지 ]


지하철RT가 제공하는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앱 구동을 위한 터치 한 번, 즐겨찾기 해놓은 역 터치 한 번, 단 두 번의 터치만으로도 해당 지하철역의 실시간 도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남에서 종로3가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위의 사진처럼 해당 역 2개를 즐겨찾기 해놓는다면 다른 지하철 어플들보다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지하철 실시간 도착정보가 제공되는 화면입니다.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현재 지하철역을 기준으로 좌측/우측으로 행선지를 나누고 상/하로 이번 열차와 다음 열차의 정보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화면 전체로 실시간 도착정보를 담아내고 있다는 것, 그리고 글자 크기가 조금 더 커서 정보가 한눈에 바로 들어온다는 것이 기존의 앱들과는 달랐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복잡한 지하철역이나 이동중에도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무척 편리했습니다.



    지하철RT의 장점 2) 지하철 시간표 기반 도착정보


지하철RT에서는 지하철 실시간 도착정보 외에도 시간표를 기반으로 도착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시간표를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번에 도착할 열차의 남은 시간을 따로 분리하여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무척 편리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현재 시각을 기준으로 이번에 도착할 예정인 열차의 남은 시간은 상단에 별도 표시가 되며, 하단에는 열차 시간표가 제공됩니다. 또한 오늘 시간표 외에도 평일, 토요일, 일요일/공휴일의 시간표를 따로 조회할 수 있는 점도 무척 편리했습니다.



    지하철RT의 장점 3) 멋진 배경화면과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처음 지하철RT를 접했을 때 기존의 다른 어플들과는 조금은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배경화면을 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점, 그리고 좀더 고급스럽고 세련된 색감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그런 느낌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지하철 앱이 아니라 사진 앱(?)을 사용하고 있는 느낌이었다고나 할까요?



앱의 시작 화면에서도 지하철RT의 멋진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지하철 앱들과의 차이를 느낄 수 있으신가요?



    지하철RT의 단점


물론 이 앱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 본 지하철RT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지하철 노선도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지하철역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지하철 역명을 직접 검색창에 입력하거나 호선 선택 화면에서 해당 지하철 역을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물론 자주 사용하는 지하철역을 즐겨찾기 해놓는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일정한 지하철역을 사용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는 더욱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지하철 노선도를 확인하고 싶을 때나 지하철 역명이 떠오르지 않는 상태에서 대략 머릿속에 있는 기억으로 지하철역을 찾고자 할 때는 아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움에 지하철RT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니 다행히도 지하철 노선도 기능의 추가를 준비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다음 버전에는 지하철 노선도 기능이 추가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하철RT는 그 동안 제가 사용해 온 여러 지하철 앱들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한다는 점, 그리고 정보의 가독성이 다른 앱들에 비해 상당히 높다는 점에서 후한 점수를 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앱들과는 차별화된 배경화면과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는 점도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비룍 지하철 노선도 기능이 없는 것은 아쉽지만 이 문제는 다음 버전이면 해결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무엇보다 사용빈도가 낮은 기능은 과감하게 삭제하고, 도착정보를 제공하는 지하철 앱의 본질에 충실하고자 개발자가 기울인 노력을 앱을 사용해 보면서 느낄 수 있었고, 개발자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통한 꾸준한 업데이트 및 유지/관리를 약속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발전해 가는 지하철RT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하철 시간표 및 도착정보를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추천 어플 지하철RT , 여러분께서도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