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으로 보는 세상/건강/생활

서번트증후군 등 다양한 심리적 증후군 모음

 

서번트증후군,  롤리타증후군, 마초증후군 등

다양한 심리적 증후군을 모아보았습니다.

 

...........................................................................................................................................

 

증후군이란 의학적으로 어떤 공통성이 있는 몇 가지 증후가 함께 나타나는 병적 증세를 말한다.

증후로서는 일괄할 수가 있지만, 그 원인이 불확실해서 특정한 병명을 붙이기 어려운 것들이 여기에 속한다.

그런데 의학적으로 사용되던 증후군이라는 용어가 최근에는 각종 학술적인 용어를 넘어

신문, 방송 등에서 흔히 접하는 유행어가 되었다.

사회적으로 어떤 이슈나 사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인 관심을 보이는 경우,

혹은 특정인물을 두고 우상화/모방화할 때도 증후군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는 것이다.

 


증후군의 종류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다양하다고 한다.

그 중 지난해 여름에 방영됐던 인기드라마 <굿닥터>에서 주원이 의사로 분해 연기했던 

서번트증후군 외에 어디선가 한 번쯤 접해봤을 법한 증후군들을 모아서 정리해 보았다.

 

...........................................................................................................................................

 

(이외에도 첨가하면 좋을 내용이나 꼭 알아두면 좋을 증후군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함께 정리해 놓겠습니다. 유이치 와타나베의 피아노곡 Your Breeze와 함께합니다.)

 

 

 

 

 

<ㄱ>
걸어다니는시체증후군 자신을 죽었다고 생각하거나 신체부위, 장기가 썩어 없어진 것으로 여긴다. 심한 경우 자신이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거나 스스로를 먹지도 않고 수면을 취하지 않아도 살 수 있는 불멸의 존재로 인식한다. 뇌 손상으로 인한 정신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프랑스의 신경학자 쥘스 코타르의 이름을 따와 코타르증후군이라고 부른다.   

 

고립증후군 외부와 고립된 채 좁은 공간에서 함께 생활할 때 심리와 행동이 격해지는 현상. 사소한 일로 싸우거나 말다툼이 격해져서 몸싸움으로 번지기도 한다. 남극에 파견된 연구원,  잠수함을 타고 오랜 시간을 해저에서 생활하는 사람들, 우주공간에서 우주인으로 생활하는 사람들, 오랜 기간 단체합숙을 하는 사람 등 외부와 고립된 채 좁은 공간을 함께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이런 현상들이 남극에 파견된 연구원들과 군인들에게서 발견되고 연구되어 '남극형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고슴도치딜레마증후군 항상 자신을 숨기고 상대와 거리를 두려고 하는 증후군. 즉 다른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지 않으려 하며, 지극히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라는 말을 듣는 사람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공소증후군(빈둥지증후근) 중년에 이른 가정주부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회의를 품게 되는 심리적 현상이다. 중년의 가정주부들이 자아정체성을 상실해 느끼는 공허함으로 사회에서 여성의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할 때 나타난다.

 

글로부스증후군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 단순히 목 점막이 붓거나 충혈되기만 해도 이물감이 느껴지며 편도선이나 목젖 등에 구조적 문제가 있거나, 감기·비염·음주·흡연 등으로 목이 건조할 때 이물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ㄴ>
네크로필리아증후군 시체에게 사랑을 느끼는 현상. 성적 네크로필리아와 비성적 네크로필리아로 나누어지는데, 성적 네크로필리아는 시체를 보면 간음하거나 애무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비성적 네크포릴아는 시체를 보면 절단하거나 포식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늑대인간증후군 다모증, 유전적인 특성을 가진 증후군. 태어날 때부터 머리부터 온몸에 털이 나기 시작하며, 아무리 계속 그 털을 깎아도 더 많이 자라난다고 한다. 테스토스테론 주사를 통해 탈모상태를 어느 정도 유지하긴 한다고 했다만, 완치 치료법은 아직도 연구중이다.

 

닌텐도증후군 일본 닌텐도사의 프로그램으로 전자오락을 하다가 발작을 일으킨 경우가 많아 붙여진 이름. 증상은 게임 도중에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면서 호흡이 곤란해지고 눈과 입이 돌아가며 발작을 일으키다가 깨어난다.

 

 

<ㄷ>
드메증후군 나이 차이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는 연상녀와 연하남 커플을 이르는 말. 전문가들은 여자들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혼기를 놓친 전문직 여성들이 나이 적은 남자를 찾고, 남자들은 편안하면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여자를 찾는 데서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ㄹ>
램프증후군
동화 알라딘에 나오는 소원을 들어주는 램프 요정의 변종. 이 증세를 겪는 사람들은 걱정이라는 환영을 붙들고 그저 처분만 기다리며 괴로워한다.

 

렌미스페셜증후군 자신의 처지를 잊어버리고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눈에 띄고 싶어하는 증상. 지극히 평범하거나 지극히 조용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로미오와줄리엣증후군 부모들의 반대가 심하면 심할수록 상대방에 대한 애정이 넘쳐흐르는 증후군. 반발심리와 인지부조화로 인해 나마타는 현상이다.

 

로스트베이로제증후군 힘들거나 우울할 때 자신도 모르게 기대게 되는 현상. 그 순간만 기억에서 잊혀지게 되며 나중에는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 겉으로 강한 척하거나 믿음직스러운척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롤리타증후군 미성숙한 소녀에 대해 정서적 동경이나 성적 집착을 가지는 현상. 로리타콤플렉스, 님페트라고도 한다. 롤리타(Lolita)라는 소설에서 의미를 따왔다.
 
리마증후군 인질범이 인질에게 정신적으로 동화되는 증세나 현상 혹은 자신이 목숨을 담보로 데리고 있는 인질을 통해 정신적으로 동화되는 증상. 사건에서 인질범이 인질의 문화에 익숙해지고 정신적으로 동화되면서 자신을 인질과 동일시하고 결과적으로 공격적인 태도가 완화되는 현상으로 1996년 12월 페루 리마에서 발생한 일본 대사관저 점거 인질 사건에서 유래됐다.

 

리셋증후군 컴퓨터가 오류를 일으켰을 때 리셋버튼을 눌러 초기화시키듯 현실세계에서도 잘못되거나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얼마든지 리셋이 가능할 것으로 착각하는 현상. 아이들 사이에 참을성 없는 행동과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자기위주의 행동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리스컷증후군 타인에게 받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자신에게 공격적 행동을 가함으로써 해소하려는 일종의 자해행위. 죽기 위해 손목을 긋는 게 아니라 살아 있는 것을 느끼기 위해 또는 그 순간의 해방감을 느끼기 위해 손목을 긋는다고 한다. 관심을 받고 이해를 받고 싶어하는 데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ㅁ>
마초증후군 남성적 기질을 지나치게 강조해 남자로 태어난 것이 마치 여자를 지배하기 위한 특권이라도 되는 듯이 행동하는 일련의 증상을 말한다. 마초(macho)는 에스파냐어로 남자를 뜻하며,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성적 매력이 물씬 풍기는 남성을 의미한다.

 

무드셀라증후군 추억은 항상 아름답다고만 하며 좋은 기억만 남겨두려고 하는 증후군. 과거의 일을 회상할 때에는 안 좋은 기억은 빨리 잊고 좋은 기억만을 남기려고 한다.

 

민히제스턴증후군 갑자기 심장이 멈추는 현상 1~2초 사이에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헤어지는 연인 사이에서 많이 일어나는 증상.

 

뭔히하우젠 증후군 병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그럴듯하게 이야기를 지어내고 마침내 자기도 그이야기에 도취해버리는 증후군. 주위에서 자신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증후군이다. 온몸에 붕대를 감고 학교에 간다든지 자신이 어떤 병에 걸려 결석을 했다는 등 주로 병에 걸린 것처럼 해서 주위사람의 관심을 끈다.

 

민모션증후군 큰 소리로 울지못하고 손으로 입을 막으며 울음소리를 밖으로 내비치치 않으려하는 증후군.

 

 

<ㅂ>
바나나증후군 ‘Build Absolutely Nothing Anywhere Near Anybody’ 라는 영어구절의 각 단어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어디에든 아무 것도 짓지 마라’는 이기주의적 의미로, 각종 환경오염 시설들을 자기가 사는 지역권 내에는 절대 설치하지 못한다는 지역 이기주의의 한 현상이다.

 

반고흐증후군 고의로 자신의 신체에 상처를 주는 증후군.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컨트롤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배덕증후군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줘도 아무런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증후군. 영화로 알려진 사이코패스도 이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부르는 말이다. 연쇄살인범이나 연쇄강간범들이 이 증후군에 해당되며 반사회성 인격장애 정성결여자라고도 한다.

 

뷰캐넌증후군 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 등 명품을 사용함으로서 얻는 일종의 쾌감,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 자들과 비교되는 정복감 등 다양한 감정들을 복합적으로 느끼는 현상을 가리킨다.

 

비전상실증후군 특별한 것 없는 일상 속에서 안일한 생각에 빠져 지금 자신이 어디에 있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망각한 채 그럭저럭 하루를 보내는 증상.

 

 

<ㅅ>
상승정지증후군
인생의 목표를 세워놓고 끝없이 전진하던 사람이 어느 날 더 이상 올라 갈데가 없다고 생각될 때 느끼는 허무하고 공허한 심리적 현상.

 

상심증후군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흔히 보이는 증세로 아드레날린과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인한 심장의 펌프 능력이 현저히 저하, 가슴이 터질듯한 아픔을 느끼게 되고 숨쉬기조차 곤란하게 되는 병적인 증후군.

 

샌드위치증후군 샐러리맨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경우로 회사나 가정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하고 소외되고 있다고 느낌에 고민하는 증세.

 

생리증후군 생리를 시작하기 1주일 전쯤이면 우울증도 나타나고 짜증이나 스트레스가 심해지는 증상. 심하면 성격장애로까지 발전된다. 
 
서번트증후군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특정 영역에서 그 장애와 대조되는 천재성이나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증후군.

 

쇼타증후군 롤리타증후군과 반대로 미성숙한 소년에 대해 성적 집착을 가지는 현상을 말한다.

 

순교자증후군 무드셀라증후군의 반대로 자꾸 나쁜 기억만 하게 되며 무엇이든지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증상. 자신이 희생자라고 생각하며 심하면 병적으로 자기학대까지 하게 된다.

 

슈퍼우먼증후군 엘리트를 지향하는 여성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트레스성증후군. 모든 면에서 너무 완벽해지려고 지나치게 신경쓴 나머지 지쳐버리는 현상으로 눈 질환, 두통, 불안감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스마일마스크증후군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절망감으로 우는 사람들이 가진 증후군. ‘숨겨진 우울증’이라고 하며, 식욕, 성욕이 떨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있다. 주로 업무나 가족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와 억압에서 오는 일종의 우울증이다. 
 
스탕달증후군 명작이나 명품, 위인, 연예인, 미인 등을 접촉한 후 상실감, 정서혼란, 의기소침, 피해망상 증세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멋진 작품이나, 잘생긴 사람을 보고 난 뒤 자신의 작품이나 자신의 애인 혹은 스스로의 외모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끼어 스스로의 자괴감에 빠지고 자신감을 상실하는 현상이다.

 

스톡홀름증후군 인질로 잡힌 사람이 인질범의 심리에 정신적으로 동조하는 현상. 납치나 강도를 당한 인질이 범인과 장기간 함께 지내면서 범인에게 연민을 느끼고 동조하게 되어 오히려 범인을 잡으려는 경찰을 적대시하는 심리현상이다. 예전 스톡홀름에서 은행 강도가 발생했을 때 인질들이 오히려 강도범들에게 정을 느낀 상황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ㅇ>
아도니스증후군
남자들의 외모집착증. 자신의 외모에 집착하고 자신보다 잘생긴 사람을 보면부러움과 질투로 심한 두통에 시달린다. 

 

아스퍼커증후군 지능과 언어 발달 상태는 정상이지만 행동양상은 자폐증과 비슷하여 사회생활이나 의사소통을 하는 데 문제가 있다.

 

아인슈타인증후군 지능이 일찍 발달한 어린이들의 말하는 능력이 늦게 발달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즉 사랑에 깨닫기에 너무 늦게 반응하여 그 사람을 놓치게 되는 경우 또 다른 사랑을 찾아 헤매는 것을 말한다.

 

에듀퍼리먼증후군 타인에게 구박을 받거나 폭행을 당하면 무조건 자기 잘못이라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자학하는 현상.


연소증후군 한 가지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로 무기력증/자기혐오 등에 빠지는 증후군이다.

 

오셀로증후군 특별한 이유(증거) 없이 자신의 배우자나 연인이 부정을 저지르고 있다는 그릇된 믿음을 보인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따온 이름으로 배우자나 연인을 믿지 못하고 늘 의심하는 의처증이나 의부증과도 같은 의미다. 사랑과 믿음이 부족한 사람들에게서 생기는 우울한 증후군이다.

 

와이트섬리딩증후군 자신과 그사람이 처음으로 만난 장소에서 그사람이 다시 나타나기만을 기다리는 증상. 그 사람이 올 때까지 며칠이 걸리든 계속해서 그 자리에서 기다린다.

 

외계인손증후군 좌뇌와 우뇌가 제대로 상호작용을 하지 못해 한 손을 움직이면 다른 한 손은 반대로 움직이는 현상. 예를 들면 오른손으로 모자를 쓰려고 하면 자기도 모르게 왼손으로 모자를 벗는다고 한다. 자신의 손을 통제하지 못해 마치 외계인이 조종을 하는 것 같다고 하며, 심할 경우 자신의 목을 조르는 등 폭력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유령진동증후군 휴대전화가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되면서 걸려온 전화를 받지 못하면 안 된다는 불안감, 강박관념을 말한다.

 

이별증후군 이별에 대한 충격으로 나타나는 언어장애증후군으로, 사랑에 관한 단어나 그 사람이 즐겨 쓰던 발음을 하려면 엄청난 정신적 고통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일루전증후군 사랑하는 사람이나 호감이 가는 사람이 조금만 잘해줘도 착각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는 상태. 머리가 깨지고 답답하며 하루내내 그 사람이 생각나는 비참한 현상을 보인다.

 

 

 

 

 

<ㅈ>
자이가르니크증후군 첫사랑은 영원히 잊을 수가 없는 것처럼 미완성 과제에 대한 기억이 완성 과제에 대한 기억보다 더욱 더 강하게 머리에 남게 되는 증세를 말한다.

 

조간증후군 아침에 일어나도 의욕이 없고 몸이 무거우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는 상태.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수반하며, 정신적 공허감과 함께 자신이 하는 일에 회의를 느낀다.

 

 

<ㅋ>
카그라스증후군 어떤 것을 그것의 진실한 존재를 믿지 아니하고 그것과 꼭 닮은 또 다른 것이 존재한다고 믿는 증후군. 혹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것들이 그들과 꼭 닮은 어떤 것으로 바뀌어버렸다고 착각하는 증세를 말한다. 동생을 보고 자기 자신을 본 것처럼 착각하여 도플갱어라 말하는 증후군이 이에 해당된다. 진실을 왜곡하고, 그것과 닮은 다른 것으로 그 진실을  대체하려는 증후군이다.

 

코넬리아디란지증후군 울거나 웃으면 식도가 막혀 죽어버리는 안타까운 병으로 표정이 조금만  변해도 식도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쿠바드증후군 아이가 태어나기도 전에 아이에 대한 관심이 지나치다 못해 헛구역질을 하거나 식욕상실, 치통과 같이 임신중인 아내가 겪는 증상을 남편이 똑같이 겪는 증상을 말한다. 쿠바드(coubade)란 의만(擬娩)을 뜻하며, 미개민족의 일부에 남편이 산모의 고통을 모방한다는 풍습이 있다는 데서 이 호칭이 나왔다.

 

 

<ㅌ>
팅커벨증후군 동화 <피터팬>에서 팅커벨은 피터팬을 짝사랑해서 항상 쫓아 다니지만 웬디의 등장으로 짝사랑을 표현하지 못하고 미운 짓을 골라하며 피터팬의 핀잔을 듣게 된다. 이처럼  현실에서 팅커벨처럼 누군가를 따라다니는 심리상태를 말한다. 

 

 

<ㅍ>
파랑새증후군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허황된 자만심에  미래에는 내가 더 멋진 사람이 되겠지 라고 착각하면서  살아가는 병적인 증세. 더 멋진 꿈을 꾸는 것과는 달리 노력도 없이 그저 허황된 꿈만 바라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파우스트증후군 다양한 인생을 편력, 체험하면서 자기의 가능성을 무한히 확대하려는 충동이나 영원의 여성에 의해 이상의 궁극으로 향상하려는 욕망을 나타내는 증세. 

 

프랑켄슈타인증후군 어디선가 인조인간이 나타나 지구의 인간문명을 파괴해 버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현실도피, 망상에 사로잡혀 살아가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심리현상을 말한다.
 
피스트증후군 혼자만의 망상에 빠져 누군가와 대답하지 않아도 혼자 말을 하는 현상.

 

피터팬증후군 육체적으로는 성숙했지만 여전히 어린아이로 남기 바라는 심리현상. 요즘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자신감 부족, 무책임, 무기력증 같은 양상을 설명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피학대아증후군 부모들이 3세 이하, 특히 1세 이하의 유아를 무분별하게 때리거나 학대하는 것으로, 학대를 가하는 부모들은 정서적으로 미숙한 히스테리 성격자, 성적 불감증, 공격성 성격자, 알코올중독자, 망상형 정신분열증 환자 등이 대부분이다. 이때 학대를 받은 아이들은 정신발달장애증, 반항적 성격, 고집이 센 항문기적 고착증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

핑크집착증후군 분홍색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현상. 자신의 눈에 띄는 것 모든 것이 분홍빛을 띄어야만 마음이 놓인다.

 

 

<ㅎ>

하이든펙토리버레드증후군 갑자기 기분이 좋아 졌다가 나빠지는 현상. 집착이 강한 사람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증후군이다.


해리포터증후근 영국의 작가 조앤 롤링의 해리포터 시리즈와 이를 소재로 한 영화, 캐릭터 상품 등에서 일고 있는 세계적인 열풍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히키코모리증후군 일본에서 발견된 증후군으로 자신의 방안에 들어가 외부와의 접촉을 끊은 상태를 말한다. 일종의 우울증으로,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가족들과의 대화도 단절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