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당신을 함락시키는 8가지 술수

 

당신을 함락시키는 8가지 술수

 

 

우리 주변에는 안타깝게도 좋은 사람들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다 보면 겉으로는 평범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내면에서는 상대를 자기 마음대로 다루기 위해 호시탐탐 허점을 노리는 비겁하고 비열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들이 상대를 제압하고 함락시키고자 하는 수법은 다양합니다. 이런 술수에 걸려들지 않기 위해서는 일단 상대의 말을 아예 무시하고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가 들려주는 [당신을 함락시키는 8가지 술수]입니다. 그들이 어떤 술수로 상대를 지배하고 제압하려고 하는지 알아두면 단호하게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신을 함락시키는 8가지 술수

 

 1  "왜 그렇게 못하지?"

 

이것은 당신에게 모범적인 태도나 행동을 요구함으로써 당신을 자기혐오에 빠뜨리고 희생자로 전락시키려는 꼼수다. 이런 술수는 고용자가 자신의 고용인들, 또는 부모가 자녀들에게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다.

 

 

 2  "당신 말고는 아무도 불평하지 않아"

 

이 술책은 겁이 많고 자신의 권리를 잘 주장하지 못하는 다른 많은 사람들과 당신을 동일시하려고 할 때 흔히 사용하는 꼼수로, 당신이 더 이상 불평하지 못하게 막으려는 것이다.

 

 

 3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당신처럼 행동한다면 어떻게 될까?"

 

이것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당신에게 질서를 내세워 죄책감을 갖게 하려는 수법이다. 당신도 알 듯이 세상 사람들은 모두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려고 한다. 하지만 모두가 그렇게 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들의 말과는 달리 혼란보다는 좀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라는 허무맹랑한 말로 상대를 지배하고 제압하려는 사람들이 없어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4  "당신은 지금의 처지에 만족해야 해."

 

이 교묘하고도 비열한 책략은 "당신의 할아버지 때에는 궁핍하기 그지 없었다" , 또는 "지금도 헐벗고 굶주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그런 불평을 늘어놓느냐"라는 말과 함께 흔히 사용된다. 물자가 아주 빈약했던 과거나 비참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삼아 당신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 죄의식을 갖게 함으로써 당신으로 하여금 꼼짝 못하게 하려는 수법이다.

 

 

 5  "그런 소동을 벌이면 다른 사람들이 피해를 입어."

 

이 수법은 당신과 맞서는 게 불리하다고 느낀 상대가 당신의 자신감을 꺾어놓으려고 할 때 흔히 사용하는 술수다. 이런 말은 특히 주위사람들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보다 중시하는 젊은이들을 훈계할 때 이용되는 술책으로, 자신감을 상실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자기비하의 감정을 갖도록 하려는 것이다.

 

 

 6  "왜 다른 형제들처럼 행동하지 못하지?"

 

많은 사람들이 어릴때부터 가족들, 특히 형제나 자매와 비교당하며 살아왔기 때문에 어른이 되어서까지 그 피해를 입고 있다. 이 경우는 어른이 된 후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을 뿐 아니라 그 피해의 폭도 매우 심각하다. 가족 중 다른 누구와 닮도록 강요받는다면, 아이들은 자신만의 개성이나 가치를 살려나갈 수가 없다. 사람은 누구나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으며, 당연히 그에 맞게 성장해야 한다.

 

 7  "모두 이 방식으로 행동해. 당신처럼 하는 사람은 없어."

 

이 '모두'라는 불가사의한 말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가해자가 당신에게, 인간에겐 어떤 전능한 자로부터 부여받은 일정한 생활태도가 있다는 것을 주입시키고자 할 때 흔히 사용되는 말이다. 그들이 '모두'라는 말이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 '모두'가 지키는 규칙에 따라 행동한다면 자신의 어리석음만 배가시킬 뿐이다.

 

 

 8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다 하느님의 뜻이야."

 

세상에는 자기 자신이 신과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키기 위해 "그것은 단지 하느님(혹은 그 외 다른 신)이 주신 시련일 뿐이다"라는 궤변을 늘어놓는다.

 

이상, 당신을 함락시키는 8가지 술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