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을 지키는 5가지 지혜

 

우정을 지키는 5가지 지혜

 

 

칼릴 지브란은 "친구를 사귐에는 오로지 정신을 깊이 하는 일 말고는 다른 뜻을 두지 말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우리가 친구를 사귀는 것은 친구가 없을 때보다 우리 삶을 더 낫게 만들기 위해서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말입니다. 단, 아무리 만나면 기분이 좋고,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와주고, 서로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베스트프렌드라도 반감을 사거나 불쾌하게 만들어 우정을 손상시키는 일이 없도록 평소 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친구와 우정에 대한 예의입니다.

 

[사랑 잠언]의 작가 리처드 템플러가 들려주는 [우정을 지키는 5가지 지혜]입니다. 정신을 고양시키고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좋은 친구를 만나는 것은 행복이자 행운이지만, 그 우정을 잘 지켜나가는 것도 참으로 의미있는 일일 것입니다.

 

우정을 지키는 5가지 지혜

 

 1  원칙은 없다

 

당신의 친구들은 고유한 인격체다. 따라서 당신은 친구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놓아줄 수 있어야 한다. 친구들에게 바뀌라고 요구해서는 안 되며, 친구의 결점을 참아줄 수 있어야 한다.

 

친구라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거나 특별한 자격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법칙 따위는 없다. 그러니 당신의 친구는 어떠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그 사람들이 할 일은 그저 자신으로 있는 것이다. 당신은 그 상태에서 친구로 삼고 싶은 사람을 선택하면 된다.

 

 

 2  베스트프렌드도 한때는 낯선 사람이었다

 

우리는 이미 있는 친구들만 고집하고 더 넓히려 들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런 마음으로는 지금의 친구들도 만나지 못했을 수 있다. 친구가 많을수록 정말로 좋은 친구를 갖게 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진다.

 

그런데도 낯선 사람에게 마음을 닫은 채 소수의 친구들을 갖는 것으로 만족한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낯선 사람들은 당신이 시간만 내준다면, 또 미라에 베스트프렌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두기만 한다면 당신이 사랑해 마지않는 친구가 되어줄 존재다.

 

 

 3  절대로 충고하지 마라

 

이 원칙은 아주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 어떤 경우에도 친구에게 충고를 하지 마라. 친구가 말도 안 되는 끔찍한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보았다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친구들은 자신의 삶에 대해 당신보다 더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설사 친구가 충고를 구하더라도 충고를 하고 싶다는 유혹을 떨쳐낼 수 있어야 한다. 하물며 충고를 구하지 않는다면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친구들이 삶에 중요한 결정을 내리려고 할 때는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그건 아주 쉽다. 질문을 하면 된다. 친구가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도 않고 질문을 유도하지도 않도록 조심하면서 질문을 하면 된다.

 

 

 4  우정은 변한다는 것을 받아들여라

 

우리의 삶은 변화무쌍하게 마련이고, 그에 따라 친구들도 변할 수밖에 없다. 지난 시간을 돌이켜보면 당시에는 가깝게 지냈지만 지금은 거의 연락을 안 하거나 아예 관계가 끊어진 친구들이 있을 것이다. 살다 보면 누구나 겪는 일이다.

 

한때 공감대를 가졌던 사람들 모두와 꾸준히 관계를 이어갈 수는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문제될 것은 없다. 삶의 방향이 달라졌다고 해서 친구들에게 죄책감이나 유감을 품을 필요는 없다. 우정이란 이렇게 빛깔이 변할 수도 있고 또 그 때문에 더 단단해질 수도 있는 것이다.

 

 

 5  놓아줄 때를 알아야 한다

 

각자 삶의 방향이 달라지면 친구관계는 자연히 소원해진다. 하지만 때로는 의도적으로 우정을 놓아주어야 할 때도 있다. 당신이 변했을 수도, 친구가 변했을 수도 있다. 어떤 이유로든 더 이상 우정을 계속하기가 어렵다고 생각될 때 중요한 것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인정하는 태도다.

 

아무리 친구관계를 유지해 보려고 노력해도 소용없을 것 같다면 굳이 조류를 거스르려고 애쓰지 마라. 그 우정을 놓아주고 당신은 당신이 갈 길을 가는 게 현명하다. 이미 어그러진 관계를 억지로 붙잡으려고 한다면 상황만 더 나빠질 뿐이다.

 

이상, 우정을 지키는 5가지 지혜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18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