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준비하기 위한 10가지 지혜

 

사랑을 준비하기 위한 10가지 지혜

 

 

어떻게 해야 사랑을 제대로 하고, 오래 유지하고, 처음처럼 지킬 수 있을까? 사랑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이자 욕구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것이 또한 사랑입니다. 그 때문에 특히 연인이나 동반자 관계에서는 사랑을 제대로 하는 사람보다는 사랑으로 인해 힘겨워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전문 경영컨설턴트이자 강연가인 리처드 템플러는 [사랑잠언]을 통해 행복하고 풍성한 사랑을 위한 지혜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사랑을 준비하기 위한 10가지 지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직 사랑하는 사람을 못 찾은 사람, 사랑하는 사람을 찾은 것 같긴 한데 확신이 서지 않아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떤 마음자세로 사랑을 준비하고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소중한 지침을 줄 것입니다. 

 

 

 1  당신 자신이 되어라

 

새로 만난 상대가 마음에 들면 당신은 자신을 재창조하고 싶은 욕구가 생길 수도 있다. 혹은 상대가 찾고 있다고 생각되는 '그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그래서는 안 된다. 하루이틀, 또는 한두 달은 용케 버틴다 하더라도 그 모습을 끝까지 유지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상대를 잃을까 두려워 당신이 만들어낸 가짜인격 뒤에 숨어 살아야 하는 삶이 어떨지 상상해 보라. 게다가 언제든 당신의 본모습이 드러난다면 상대를 실망시키게 될 것이다.

 

물론 때때로 새로운 변화를 준다거나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은 필요하다. 다만, 당신의 '근본적인' 인격을 바꾸려는 시도를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만남에서든 당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오래 사랑을 유지하는 길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사랑을 준비하기 위한 10가지 지혜

 

 2  앞으로 나아가기 전에 먼저 극복하라

 

이전 관계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면 새로운 연인이나 동반자를 찾아나서기 전에 상처입은 부분을 먼저 치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지 않으면 새로운 상대에게 당신의 참모습을 보여줄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상처 때문에 자신에게만 정신이 팔려 있다 보면 상대에게 집중하기도 어렵다.

 

새로운 관계에서 실수를 하면 이전보다 더 큰 상처를 받을 수도 있다. 게다가 정말로 아끼고 사랑할 사람을 겨우 찾았는데 어느 한쪽이 새로운 인간관계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두 사람 모두 힘들어질 수 있다. 그러니 스스로에게 부탁하라. 상처를 입으면 어딘가로 숨어들어가 먼저 치료부터 하라고 말이다. 

 

그리고 새로운 상대를 찾을 때는 당신 역시 상처에서 회복된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래야만 두 사람 모두 서로의 참된 모습을 볼 수 있고, 또 당신이 계속 유지해 가고  싶은 방식으로 관계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혼자서 행복할 수 없다면 함께라도 행복할 수 없다

 

단지 혼자가 되는 것이 두려워 의미없는 관계를 유지하거나 부당한 대우를 참고 견디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혼자서도 얼마든지 행복하고 당당할 수 있다는 교훈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그러면 혼자가 된다는 두려움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를 참는 일은 없게 될 것이다. 혹시라도 일이 잘 안 풀리면 그냥 관계를 끝내면 되니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단지 혼자가 되는 것이 두려워 행복하지 못한 관계를 유지한다. 하지만 혼자여도 괜찮다. 물론 함께 있는 것이 훨씬 좋다. 그렇다 해도 함께하는 것이 혼자인 것보다 못하다고 판단된다면 언제든 떠나라. 당신에게는 그럴 자유가 있다.

 

 

 4  당신을 웃게 하는 사람을 선택하라

 

웃음의 가치는 황금 못지않다. 그 누구보다 당신을 웃게 만드는 사람을 만난다면 그 사람과는 결혼을 해도 좋을 것이다. 장담하건대 당신은 그 사람이 더할 나위 없이 마음에 들 것이다. 당신을 웃게 만드는 사람은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기 때문이다. 

 

유머감각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유머감각이야말로 가장 중시되어야 할 요건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당신을 많이 웃게 만드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그것은 기본이고, 당신이 실수를 했을 때도 당신을 웃게 만들 수 있는 것이 최고의 유머감각이다.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살아가는 동안 참으로 많은 일들을 수월하게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5  외모를 탓하지 마라

 

만약 지금 만나는 사람이 없다면, 당신은 그 탓을 외모에 돌리려 할지도 모른다. 뚱뚱하다거나, 대머리라거나, 눈이 작다거나, 키가 너무 작다거나, 뻐드렁니라거나 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주변을 둘러보라. 세상에는 당신보다 더 뚱뚱하고, 더 머리가 벗어지고,

더 눈이 작고, 더 치열이 고르지 못해 더 자주 치과를 드나드는데도 좋은 사람을 만나 사랑을 받으면서 행복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모두 결코 완벽한 외모로 관계를 시작한 게 아니다.

 

원한다면 치아 교정을 받아라. 다이어트를 해서 군살을 제거하라. 모발이식을 받아라. 단, 키가 너무 작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세상에는 키가 작은 것을 별로 개의치 않는 사람도 분명히 있다.

 

그러니 자신감을 가져라. 단지 겉으로 보이는 부분이 아니라 당신 자체를 소중하게 생각해 줄 사람에게 당신은 충분히 매력적인 사람이다. 그 사람이 당신을 찾아내면, 당신의 자신의 신체적 결점 따위는 완전히 잊고 스스로를 멋지고 매력적이라고 느끼게 될 것이다.

 

 6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마라

 

우리는 관계 속에서 나름의 일정한 패턴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어떤 경우든 별로 문제될 것은 없다. 마음이 가는 사람이 동물을 좋아하거나, 실외활동을 즐기거나, 다섯 살 연상이라면 말이다. 하지만 자꾸 실패가 예견되는 유형에만 마음이 간다면 문제가 된다. 상대가 부정을 저지른다거나, 지나치게 의존적이라거나, 결혼한 사람이라거나 하는 식으로 이미 실패한 적 있는 유형과 유사한 타입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이 그런 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물론 그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불안정하거나, 의존적이거나, 지나치게 독립적이건, 신뢰할 수 없거나, 배려심이 없는 유형도 다른 면에서는 장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관계를 끝내자고 결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모조리 당신 선택에 달려 있다. 적어도 이런 유형의 사람이 과거에 당신에게 유익했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면 미래에도 똑같을 것이다. 두 사람 모두를 행복하게 해주는 장기적이고 바람직한 관계를 원한다면 다른 길은 없다. 힘들겠지만 당신의 고질적인 패턴을 깨뜨려라. 그것은 분명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7  누구도 타인을 바꿀 수는 없다

 

이 세상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우리는 누구나 다른 사람을 힘들게 할 수 있는 소지를 갖고 있으며, 그건 당신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당신이 찾아야 할 사람은 당신의 요구조건에 끼워맞출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마음에 안 드는 습관을 가졌지만 감내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이다.

 

당신은 상대가 알코올중독이라거나, 폭력적이라거나, 자주 부정을 저지르는 것만 빼면 완벽하다고 생각할 수 있자. 하지만 당신은 그것을 바꿀 수 없다. 절대로 자신을 기만하지 마라. 상대는 처음 몇 달이나 몇 년 동안은 그런 성향을 자제할지도 모르지만 열정이 식고 일상의 스트레스가 다시 느껴지면 원래 습관대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

 

 

 8  중요한 결정은 상대를 충분히 파악한 뒤에 내려라

 

당신이 새로 만난 사람이 이기적이거나, 군림하려 들거나, 당신의 친구들에게 무례하게 굴거나, 당신이 좋아하는 대부분의 것을 싫어하거나, 당신의 고민을 들어주려 하지 않거나, 혹은 더 심각하게 알코올 중독이라거나 폭력적이라는 사실을 알아내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 이 중에는 감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당신이 감내할 수 있다는 확신이 서기까지는 그 어떤 결정도 내려서는 안 된다.

 

동거나 결혼, 임신이나 이민 등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상대에게 시간을 달라고 할 때는 1년 정도가 이상적이다. 새로 만난 당신의 멋진 상대가 몇 달 안에 결정을 내리라고 재촉하더라도 1년이 당신의 원칙이라고 말하라. 어떤 중요한 결정을 내리려면 사계절을 함께 보내며 상대를 제대로 아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평생에서 기껏 1년이다. 서두를 이유가 무엇인가? 삶의 현실적인 제반 문제들이 코앞으로 다가오기 전에 여유를 가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해가 될 것이 무엇인가?

  

 

 9  무심한 사람 곁에는 머무르지 마라

 

동반자 역할을 아주 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다. 사계절을 함께 보내고 서소를 충분히 알게 되었다고 생각한 상대가 당신이라는 존재를 당연시하기 시작했다. 상대는 더 이상 당신이 고민하는 문제들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 당신이 예전처럼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눈치챘으면서도 말이다. 로맨틱한 저녁 데이트도 없고 생일이 되어도 선물도 주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일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일단 관계가 안정권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하면 더 이상 당신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기중심적인 예전 습관으로 복귀한다. 당신이 자신을 보살펴주고, 고민을 들어주고, 하루의 스트레스를 날려주기를 기대하면서, 정작 자신은 그에 상응하는 보답을 해줄 생각이 전혀 없이 말이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런 사람들은 변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하루빨리 관계를 정리하고 떠나는 것이 상책이다.

 

하물며 관계의 초기단계인 데도 당신을 배려하지 않는 사람 곁에 머물기로 한다면 더욱 위험하다.그런 사람과 동거를 하거나 결혼을 하면 모든 게 나아질 거라고 자신을 속여서는 안 된다. 오히려 모든 게 악화될 게 불보듯 뻔하다. 그러니 그런 사람 곁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그런 관계는 세월이 가면 갈수록 당신을 불행하게 만들 뿐 아니라 당신의 소중한 자신감과 자긍심에 상처를 입힐 것이다.

 

 

 10  상대를 신뢰하지 않으면 어떤 관계도 불가능하다

 

애정관계에서 신뢰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약속을 지키는 문제든, 돈 씀씀이에 관한 문제든 상대를 믿을 수 없다면 당신은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그런데 상대를 믿지 못하는 원인이 당신일 수도 있다. 당신이 과거에 거짓말 때문에 상처입은 경험이 있어서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싶다면 먼저 당신에게 정직해야 한다. 

 

혹시라도 상대가 술수를 쓰거나 속을 잘 드러내지 않아서 사실인지 아닌지 잘 분간이 안 간다면 그 사람과 터놓고 대화를 시도하라. 하지만 상대를 지금보다 정직하게 만들 능력이 없다면 떠날 수 있을 때 떠나라. 그리고 문제가 당신에게 있다면 해결할 방법을 찾아보라. 과거의 누군가가 당신을 배신했다고 해서 좋은 관계를 망쳐버리는 끔찍한 실수를 범해서는 안 된다. 

 

이상, 사랑을 준비하기 위한 10가지 지혜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18 트랙백0

TISTORY 블로그 / 디자인 CMSFactory.NET / 수정 BONLIVR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