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리더의 의상 선택법 5가지

 

리더의 의상 선택법 5가지

 

 

사람들은 면접이 있는 날 특별히 멋진 옷을 입습니다. 면접을 잘하기 위해서는 일단 외모적으로 일을 잘할 것처럼 보여야 하는데, 그런 인상을 주는 데에는 옷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어야 하는 리더의 이미지는 얼굴표정, 걸음걸이, 의상에서 더 잘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훌륭한 리더들은 복장이 갖는 의미를 잘 이해하고 활용합니다. 물론 모든 리더들이 옷을 잘 입는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들의 의상과 스타일은 때와 장소에 따라 조화를 이루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리더들은 눈길을 끈다. 간디조차도 자신만의 옷 입는 방식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는 야스란그룹의 CEO 테드 라이트의 말도 그런 의미를 담고 있을 것입니다.

 

벤튼매니지먼트리소스의 대표로 수백 명의 CEO와 핵심중역의 업무방식과 행동방식을 연구하고 있는 데브라 벤튼이 들려주는 [리더의 의상 선택법 5가지]입니다. CEO나 리더, 상사가 아니라도 직장인이라면 늘 고민하게 마련인 <어떤 옷을 입을 것인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주로 입는 색상을 선택한다

 

검은색, 황갈색, 회색, 갈색 등 자신이 주로 입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모든 옷과 액세서리를, 선택한 색상에서 가장 좋은 품질과 스타일로 구입한다. 주로 입는 색상이 있으면 쉽게 옷을 고를 수 있다. 의상에서 일관성이 있으면 행동에도 일관성이 있어보인다. 한 가지 색상이 주는 단조로움은 넥타이, 셔츠, 액세서리, 스카프 등을 통해 적절히 커버할 수 있다.

 

 

 2  옛것은 과감하게 바꾼다

 

새로운 비즈니스 경향을 파악하고 선택하듯이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유행하는 패션을 채택하라. 예를 들어 넥타이나 양복 깃이 좁은 것이 유행이라면 굳이 넓은 것을 고집하지 말고 좁은 것을 선택하라. 유행의 첨단을 걸을 필요는 없지만 뒤처진 사람처럼 보여서도 안 된다. 어떤 CEO는 새 구두를 사면 헌 구두는 바로 버린다고 한다. 셔츠, 재킷, 바지 등도 마찬가지다. 옷장에 새로운 것이 더해질 때마다 옛것은 정리하라. 

 

 

 3  몸에 맞는 옷을 입는다

 

옷에 맞지 않는다면 맞게 조절하라. 살을 찌우거나 빼는 식으로 몸매를 관리하는 것이 새 옷을 사는 것보다는 싸게 먹힐 것이다. 이처럼 몸을 옷에 맞춰주는 것은 외모 관리에서 필수사항이다. 스스로 생각할 때 '사람들이 이렇게 입었으면' 하는 방식으로 옷을 입어야 한다. 부하직원들은 특히 리더의 복장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4  특별한 행사에 참석할 때는 미리 어떤 옷을 입어야 하는지 알아본다

 

행사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알아내고 거기에 맞춰서 의상을 선택한다. 특별한 행사이므로 화려한 정장을 입을 수도 있고, 한편으로 화려한 정장을 입음으로써 별것 아니었던 행사가 특별해지기도 한다. 동료들과 함께 점심식사를 하는 자리라 하더라도 어떤 복장을 하느냐는 여전히 중요하다.

 

 

 5  캐주얼한 복장이 회사에서 일반적이라 하더라도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정장을 준비해 둔다

 

평소에는 캐주얼한 복장을 하더라도 완벽한 정장을 한쪽에 준비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면 비서나 다른 사람에게 알려 어느 곳에라도 가져올 수 있게 한다.

 

이상, 리더의 의상 선택법 5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