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가장 흔한 핑계병 4가지 치료하기

 

가장 흔한 핑계병 4가지 치료하기 

 

 

실패하는 사람들은 이른바 '핑계병'이라는 질환에 걸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핑계병은 성공한 사람과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의 차이를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즉 성공한 사람일수록 핑계를 대지 않는 반면, 아무런 계획도 목표도 없는 사람일수록 으레 자신의 언행에 대해 온갖 이유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 않은 이유', 할 수 없는 이유' 등을 열심히 갖다붙이는 겁니다. 문제는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이 핑계병도 제때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점점 악화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슈워츠의 [크게 생각할수록 크게 이룬다] 중에서 건강핑계병, 지능핑계병, 나이핑계병, 운수핑계병 [가장 흔한 핑계병 4가지 치료하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신감을 잃게 만들고 무기력한 실패자로 만드는 핑계병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지침이 될 것입니다. 

 

가장 흔한 핑계병 4가지 치료하기

 

1 건강핑계병

 

수천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안 좋은 건강'은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하거나, 더 큰 책무를 떠맡지 못하게 하거나,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지 못하게 하거나, 성공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핑계거리로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건강핑계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하지만 사실 성인들 중에서 완벽한 건강을 지닌 사람은 없다. 너나할 것 없이 비록 정도의 차이는 있을망정 나름대로 육체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상의 핑계를 실패의 이유로 내세우는 한 어떤 일도 해낼 수 없을 것이다.

 

건강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좋지 않은 몸 상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마치 잡초에 비료를 주는 것과 같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을 지겹게 만들 뿐 아니라 당신을 자기중심적이며 히스테리컬한 사람으로 여기게 만든다.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좋지 않은 건강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욕구를 스스로 억제할 줄 안다. 좋지 않은 건강에 대해 늘어놓으면 약간의 동정은 얻을 수도 있겠지만, 만성적인 불평은 상대방에게서 존경과 의리를 얻어낼 수 없다. 

 

건강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지 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이요클리닉의 명예컨설턴트 월터 알바레즈는 최근 걱정병 환자들에게 "8차례의 X레이 검사가 모두 정상으로 나왔는데도 자신이 담낭질환을 가지고 확신하는 사람은 제발 더 이상 담낭 X레이를 찍지 마라. 또 심장병을 걱정하는 수백 명의 사람들도 부디 더 이상 심전도 측정을 하지 마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현재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에 감사하라 "발이 없는 사람을 만나기 전까지 떨어진 신을 신었다고 크게 낙담하고 있었다"는 격언을 기억하라. 몸이 찌뿌드드한 것에 대해 불평하기보다는 현재의 몸상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 이러한 마음자세야말로 새로운 통증, 고통, 질병에 대한 강력한 예방책이다.

 

"묵혀 없애느니 써서 없애는 게 낫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인생을 즐겨라. 그것을 쓸데없는 걱정으로 낭비하지 마라. 스스로 병을 만들어 끌어안고 사는 사고방식으로 인생을 허접하게 만들지 마라.

 

 

2 지능핑계병

 

'머리가 나쁘다'는 것은 아주 흔한 지능핑계병으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주변사람들 중 95%가 이 증세를 갖고 있다. 게다가 이 핑계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침묵 속에서 홀로 고통을 받는다. 스스로를 똑똑하지 못하다고 공공연히 말하고 싶은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 높은 지능을 가졌느냐'가 아니라 '그 지능을 어떻게 이끌어가느냐'는 것이다. 흔히 '아는 게 힘'이라고 말하지만, 아는 것은 어디까지나 잠재적인 힘일 뿐이다. 지식은 활용될 때에만, 그것도 건설적으로 활용될 때에만 힘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자신의 지능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타인의 지능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당신 자신을 결코 헐값에 팔지 마라. 당신의 자산에 집중하고, 당신의 장점과 재능을 발견하라. 중요한 것은 당신의 지능 수준이 아니라 그 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니 당신의 지능지수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그것을 관리하는 데 전력하라. 

 

지능보다 마음자세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직장에서든 가정에서든 긍정적인 마음자세를 기르는 데 주력하라. 할 수 없는 이유보다 <할 수 있는 이유>를 찾아라. '나는 승리한다'는 마음자세를 개발하라. 당신의 지능릏 창의적이고 긍정적으로 활용하라. 자신의 지능을 이용해서 실패 가능성을 입증하기보다는 승리하는 길을 찾아라.

  

사고능력이 기억능력보다 훨씬 가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개발하며 새롭고 더 나은 일처리 방식을 발견하기 위해 마음의 능력을 활용하라.

 

 

3 나이핑계병

 

나이핑계병, 즉 나이 때문에 못하겠다는 정신질환은 "난 너무 늙었어"와 "난 너무 젊어"라는 두 종류로 나뉜다. 스스로 '내 나이는 이런 일을 하기에 딱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놀랍게도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그런 핑계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기회의 문을 닫아버린다. 나이가 맞지 않는다는 핑계로 시도해 볼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축복이 되느냐 장애가 되느냐는 전적으로 마음자세에 달린 문제다. 나이핑계병을 고치면 지금까지 자신의 생각으로 단단히 잠가놓았던 기회의 문이 활짝 열리게 될 것이다.

 

현재 나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라 스스로 나이가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난 이미 늙었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난 아직도 젊어"라고 생각하라. 새로운 지평선으로 눈을 돌려 열정과 청춘의 기분을 되찾아라.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계산해 보라 만약 당신이 30세라면 아직도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간이 80%가, 50세라면 40%의 기회가 남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우리의 삶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길다!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행하는 데 미래의 시간을 투자하라 부정적인 생각으로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면 진정으로 늦어버린다. '몇 년 전에 시작했어야 하는데'라고 생각하지 마라. 그것은 패배의 사고방식이다. 그 대신 '나는 당장 시작할 것이다. 인생 최고의 시절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라. 그것이 바로 성공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이다. 

 

 

4 운수핑계병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는 법이다. 날씨 하나만 놓고 봐도 우연히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특정한 원인들이 조합된 결과다. 그리고 인간의 모든 일도 이러한 원리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거의 매일 자신의 문제를 불운 탓으로 돌리는 말이나 누군가의 성공을 '행운' 탓으로 돌리는 말을 듣는다. 하지만 어떤 직업이나 직종이든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선 사람들은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에 성공을 거둔 것이다.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받아들여라 언뜻 보기에 '행운'인 것처럼 보이는 다른 사람의 성공을 다시 한 번 살펴보라. 그러면 그것이 단순히 행운이 아니라 준비, 계획, 성공을 낳는 사고과정이 있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언뜻 보기에 '불운'인 것처럼 보이는 다른 사람의 실패를 다시 한 번 살펴보라. 그러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특정한 이유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역경을 만났을 때 교훈과 이익을 얻지만, 패배하는 사람은 아무런 교훈도 얻지 못한다.

 

단순한 바램으로 끝나는 사람이 되지 마라 아무런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단순한 성공을 꿈꾸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단순히 운에 맡기는 것으로는 결코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성공은 성공원리를 실천하고 통달하는 데서 비롯된다. 절대로 운에 따라 승진, 승리, 그 밖에 삶의 온갖 혜택을 얻고자 하지 마라. 그런 혜택을 가져다주는 것은 행운이 아니다. 자신의 자질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는 자세야말로 당신을 승자로 만들어줄 것이다. 

 

이상, 가장 흔한 핑계병 4가지 치료하기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