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소심함을 극복하고 자신감 키우는 7가지 방법

 

 

소심함을 극복하고 자신감 키우는 7가지 방법

 

 

누구나 이따금 동료나 상사, 혹은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에게 자신이 휘둘린다고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보통 그런 상황을 만드는 것은 주위사람들이 아니라 자신의 소심한 성격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소심한 성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강압적인 상사나 동료에게 신경쓰기보다는 "나는 본디 소심한 사람이야"라는 자신의 감정에 단호하게 맞서서 자신감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 당장 목소리만 한 톤 높여도 사람들에게 당당한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생각지도 못했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소심한 사람이 소심함을 극복하면 대범한 사람보다 훨씬 더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케팅과 자기계발 분야의 저자이자 컨설팅기업 마케팅멘토의 창립자 일리스 베넌은 [소심한 사람이 빨리 성공한다] 중 소심함을 극복하고 자신감 키우는 7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심함의 부정적 요소를 극복하고 그 장점을 살림으로써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심함을 극복하고 자신감 키우는 7가지 방법

 

소심함을 극복하는 3단계 방법

 

중요한 것은 소심함 자체를 극복하는 게 아니라 '일상을 훼방놓은 소심함'을 극복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임무를 습관처럼 피하거나 기분내키는 대로 일을 하고 시간을 보낼 때 죄책감을 느낀다. 소심함을 극복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죄책감을 떨쳐버리고 우리의 일상을 제대로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다.

 

 1단계  자기 파악하기

 

어떤 일을 할 때 먼저 하는 일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특별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은 없는지 확인한다.특히 불편한 상황에서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아둬야 한다. 아마 누구에게나 그런 경우에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행동이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는 그런 습관적인 반응을 인식한 뒤 같은 상황이 발생해도 의식적으로 그렇게 행동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2단계  남 눈치 안 보고 당당하게 자기의견 말하기

 

누구나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싶어하며, 또 그렇게 하리라고 결심한다. 그러나 그 결심을 실천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그렇다고 실천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는 것은 누구나 쉽게 선택하는 뻔한 길을 가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새로운 활동이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아무도 가지 않은 자갈투성이의 길을 택하는 것과 같다. 이런 길을 걸으면 당연히 다리가 아프겠지만 꾸준히 가다 보면 저절로 튼튼해지고 산을 오르는 데 필요한 근육이 단련돼 마침내 정상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소심함을 극복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남과 다른 의견, 남과 다른 결정을 당당히 표현하는 것이 처음에는 힘들지 모른다. 그러나 어려움을 무릅쓰고 시도할수록 사람들의 시선이나 반대의견에도 의연해질 수 있으며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3단계  노력을 지속할 수 있는 자기훈련과 의지력 키우기

 

소심함을 극복하는 방법을 다 알고 있다고 해도 하루 아침에 그런 성향을 바꿀 수는 없다. 그러므로 목표를 높게 잡지 말고 매일 조금씩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을 너무 크거나 작게 보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어떤 일이든 빨리 하려고 욕심내지 말고 한 번에 한 가지씩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익숙하고 편안한 길로 돌아가고 싶을 때마다 잠시 멈춰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고 목표를 확인해야 한다.

 

 

자신감 키우는 7가지 방법

 

실생활에서 소심함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얻는 데 곧바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같은 건 없다. 자신감은 소유할 수 있는 물건도 아니고 온라인쇼핑몰에서 살 수 있는 상품도 아니다. 오로지 노력만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모든 유용한 기술이 그렇듯 자신감도 훈련과 연습을 통해서만 개발되는 것임을 잊지 말자. 

 

 1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지 않는다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해 스스로를 평가한다. 문제는 비교대상이 되는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렇게 행동한 이유를 당신이 알 수 있다는 점이다. 겉으로 보기엔 그 사람이 자신감에 넘쳐보여도 사실은 불안과 의혹을 숨기고 있는 또 다른 소심한 사람일지 모른다. 눈에 보이는 것이 다는 아니므로 굳이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해 의기소침해질 필요는 없다.

 

 2  자신감과 관련된 목표를 세운다

 

자신감을 개발한다는 것은 매우 추상적인 목표다. 자신감은 양으로 나타내거나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나 구체적인 행동은 분명히 존재하므로 그것에 집중할 수는 있다.

 

먼저 자신감을 키우고 싶은 분야를 선택한뒤 그 분야나 일에서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단계나 행동을 정리해 본다. 그런 다음 '매일 낯선 사람 한 명과 대화를 시작한다', 혹은 '매달 세미나에 정기적으로 두 번 참석한다'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그 목표를 종이에 써서 욕실 거울이나 컴퓨터 모니터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둔다. 그리고 매일 아침 혹은 적어도 1주일에 한 번은 그 목표를 다시 새기고 스스로 검토한다. 이 방법을 꾸준히 반복하면 소심한 성격은 바뀌지 않더라도 먼저 낯선 사람에게 말을 건넬 정도의 자신감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준비한다

 

'자신감을 갖자'는 혼잣말을 하며 시간을 낭비하기보다는 좀더 생산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내가 마주할 대상에 대해 많이 알수록 자신감은 더욱 커진다. 어떤 행사나 활동을 하든 한 번이라도 미리 연습을 해본다면 "실패하면 어떡하지?"와 같은 두려움, 소심한 마음이 확실히 반감될 것이다.

 

또한 모든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예상해 보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그렇게 해서 모든 일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이전보다 더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걱정하면서 불안해하기보다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더 열심히 생각하는 편이 도움이 된다. 

 

 4  또 다른 현실을 머릿속에 그려본다

 

스트레스를 받는 행사에 참석하기 전, 잠시 마음속으로 그림을 그려보자. 평소 직원회의를 직원들이 모여 당신을 괴롭히는 자리로 생각했다면, 이번엔 반대로 당신을 돕기 위해 모인 시간으로 상상해 보는 것이다. 회사 파티에서 사람들이 자기들끼리만 삼삼오오 모여 당신을 소외시키는 모습을 떠올리기보다는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와인을 즐기면서 여러 사람들과 차례로 일대일 대화를 나눈다고 상상해 보자. 상상하는 만으로도 그 사람들에게 친밀감을 느낄 수 있으며 관계나 모임에 대한 스트레스를 훨씬 줄어들 것이다.

 

 

 5  솔직한 피드백을 부탁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는 것은 내키지 않는 일이겠지만, 피드백을 통해 얻은 결과를 본다면 스스로도 몰랐던 자신의 모습에 깜짝 놀랄 것이다. 사실 자신이 어떤 모습인지는 자기 자신도 완벽하게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사람의 의견을 고려해야 한다.

 

당신이 신뢰하는 사람에게 솔직한 피드백을 구하자. 이것은 특별히 어려운 일도 아니다. 부탁만 하면 된다. 단,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당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러니 너무 맹목적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으며, 그저 더 다양한 정보를 듣기 위한 것이라고 가볍게 받아들이면 된다. 

 

 6  작게 생각한다

 

어제까지만 해도 소심하고 사교성이 부족했던 사람이 하룻밤 사이에 사교성이 뛰어난 사람으로 변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사소한 일에서부터 자신있게 행동하고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면 자신감을 점점 더 키워가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이를테면 누군가를 처음 만나 악수를 청하며 인사할 때 상대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잠시 눈을 맞추거나 통화할 때 웃으면서 반가운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것 등이 그 방법이다. 전화 받는 상대방이 당신의 미소를 볼 수는 없겠지만, 웃고 있다는 것을 알고 당신 목소리에 실린 에너지에 반응을 보일 것이다. 상대가 당신의 아이디어에 열정적으로 반응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먼저 목소리에 열정을 담아야 한다.

 

 7  여러 선택방안을 마련한다

 

대화나 인터뷰 중, 혹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초조함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는 선택의 여지가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만일 말할 내용을 미리 연습해 두거나, 아니면 다른 방법이나 기회를 선택할 수 있다면 훨씬 쉬워질 것이다. 하지만 몇 번쯤 대화에 실패하더라도 앞으로 기회는 더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실망하지 않도록 한다.

 

이상, 소심함을 극복하고 자신감 키우는 7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