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불공평한 세상에 대처하는 법

 

불공평한 세상에 대처하는 법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말하지 마라. 세상은 내게 무엇도 빚지지 않았다. 세상이 있고 그 다음에 내가 있는 것이다."

 

세상이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 때 떠올리면 좋을 로버트 존스 버데트의 명언입니다. 남과 비교하거나 불공평하다고 불평을 늘어놔봐야 인생에 아무 도움도 되지 않을 뿐더러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기고 실의와 좌절에 빠질 뿐이기 때문입니다. 빌 게이츠가 마운틴휘트니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세상은 원래 불공평한 것이니 그런 현실에 대해 불평하지 말고 현실을 받아들이라"고 한 말도 더 많은 것을 갖기 위해 숨가쁘게 살기보다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때 시기심이나 이기심이 사라지고 더 풍요로운 미래를 기약할 수 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심리치료사 에이미 모린 교수가 들려주는 [불공평한 세상에 대처하는 법]입니다. 삶이 공평하지 못하다고 느껴져 우울하거나 괴로울 때 다시금 기운을 북돋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왜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모두 인생이 공평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일을 겪었으니 마땅히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은 전혀 이로울 것이 없다. 먼저 다음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자.

 

- 운전이나 다른 사람과의 소통 등 평균 이상의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 문제가 생기면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변명으로 모면하려고 한다.
- 나는 성공할 운명이다.
- 물질적으로 부유해야 내 가치가 높아진다.
- 나는 행복할 자격이 있다.
- 내 인생에 닥친 문제를 극복했으니 이제는 좋은 일이 일어날 차례다.
- 다른 사람을 말을 듣기보다는 나서서 말하기를 좋아한다.
- 나는 현명하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도 성공할 수 있다.
- 지금 형편이 되지 않으면서도 그걸 가질 가격이 있다며 물건을 구매한다.
- 나는 잘하는 일이 많다.

 

흔히 사람들은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해야만 내가 ‘행복할 권리’나 ‘대접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 노력해서 얻으려 하기보다는 사회로부터 마땅히 보답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특별하기 때문에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된다거나 다른 사람이 밟아야 하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내게 당연한 몫을 받지 못했다고 불평만 늘어놓고 있지 말고 강한 멘탈을 키우는 데 더 노력을 기울이자.

 

 

 세상이 당신에게 줄 당연한 몫이란 없다

 

특권의식에 사로잡힌 사람은 내게 당연한 몫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투덜대느라 열심히 노력하지 않게 마련이다.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일들을 겪었으니 당연히 얻어야 한다고 기대할 뿐이다. 문제는 이렇게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며 권리만 주장하다 보면 자기 행동을 책임감 있게 받아들일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또 이런 사람은 타인에게 비현실적인 요구를 하거나 내 몫만 신경쓰기 때문에 바람직한 인간관계도 맺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특권의식이 있는 사람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부당하게 손해를 봤다는 생각으로 괴로워한다. 더욱이 지금 내 손에 있는 물건과 자유를 즐기지 못하고, 내게 없는 물건과 할 수 없는 것에만 온 신경을 곤두세우니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들을 놓쳐버릴 수밖에 없다.  

 

 

 불공평한 세상에 대처하는 법 

 

 1  특권의식을 버려라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 모두에게 공평하거나 동등한 행운을 보장해 주는 신이나 인간은 없다. 상대적으로 더 행복하게 사는 사람은 있다. 그것이 인생이다. 하지만 불행이 닥쳤다고 당연히 보답을 받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내 문제만 특별한 것이 아니다. 저마다 삶은 다르지만 타인도 나와 같은 고민이나 슬픔, 불행을 경험한다. 이 세상에는 나보다 더 힘든 일을 이겨낸 사람이 많다. 쉬운 인생을 약속받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상심했을 때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다. 상황을 바꿀 수는 없지만 어떻게 반응할지는 선택할 수 있다. 피해의식을 키우지 않고 내게 닥친 문제나 상황, 비극에 대처하기로 결심하자.

 

더 많은 것을 받을 자격은 없다.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지만 그보다 더 나은 사람은 아니다. 행운을 타고난다거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아도 이득을 볼 이유는 없다.

 

 2  팀플레이어가 되어라

 

팀플레이어가 아니라면 동료와 잘 지낼 수도, 친구와 진정한 우정을 나눌 수도, 연인과 더 가까워질 수도 없다. 상대와 공평해질 방법만 생각하지 말고 다음과 같이 해보자.

 

내 능력이 아니라 노력에 초점을 맞춘다. 내 능력이 얼마나 넘치는지 생각하지 말고 내가 얼마나 노력하는지에 관심을 집중한다. 발전하고 성장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누군가에게 비판을 들으면 "그 사람이 뭘 알겠어"라고 성급하게 말하지 마라. 타인은 나를 보는 관점을 바탕으로 반응한다. 물론 그 사람의 관점은 나와 다를 것이다. 비판을 겸허하게 평가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바꾸고 싶은지 생각한다.

 

단점과 약점을 인정한다. 모든 사람에게는 인정하고 싶지 않아도 단점과 약점이 있다. 내게 자신감이 부족하고 매력적이지 않은 성격이나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면 자만하지 않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생각한다. 내가 어떤 인생을 누려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만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더 생각하다 보면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생각이 줄어들 것이다.

 

점수를 매기지 않는다. 마약을 완전히 끊은 사람이든, 길을 건너는 노인을 도운 사람이든 세상의 보답을 받을 이유는 없다. 잘한 일에도 점수를 매기지 말고 부당함을 느낀 이유도 기록하지 마라. 내가 당연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받지 못할 때 실망만 커질 뿐이다.

 

 

 불공평하다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강한 멘탈 만들기

 

<이렇게 하지 말자>

 

- 자신의 능력을 지나치게 자신한다.
-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른 사람보다 내가 더 낫다고 우긴다.
- 살면서 받아야 할 모든 것을 기록해 둔다.
- 내가 받아 마땅한 것을 받지 못했으니 다른 사람에게 베풀지 않는다.
- 언제나 내게 가장 이로운 것만 찾는다.
- 내 감정만을 생각한다.

 

<이렇게 해보자>

 

- 적당한 자존심을 키운다.
- 내가 어느 방면에 뛰어나다고 생각하는지 확인한다.
- 받고 싶은 것보다는 주고 싶은 것에 관심을 둔다.
- 자신보다 어려운 사람들에게 베푼다.
- 팀플레이어가 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생각한다.

 

이상, 불공평한 세상에 대처하는 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