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드는 생각습관 25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드는 생각습관 25 

 

 

인간은 쉼없이 생각합니다. 사실 <생각>이야말로 사람이 하는 주된 일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생각의 문을 열기 시작한 우리는 깨어 있는 내내 생각을 하고, 심지어는 잠들어 있는 동안에도 생각의 끈을 놓지 못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살아 있는 한 단 한순간도 생각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우리는 이 생각에 따라 여러 가지 일을 판단하고 결정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의 생각에 종종 오류가 있다는 것입니다. 후회스러운 행동들 중 대부분은 잘못된 추론 때문에 생겨나고, 이것은 우리 삶에 갈등과 전쟁, 고통과 좌절, 잔혹함과 고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면 자신의 사고력을 단련시켜 나가야 합니다. 즉 자신의 사고를 분석하고 평가해서 변화시켜 나가야 하며, 때로는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고, 감시하고,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비판적 사고>도 필요합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드는 생각습관 25

 

[왜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는가]의 저자 리처드 폴과 린다 엘더는 이를 위해 25개의 사고의 기본원리를 제시합니다.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통해 질높은 삶을 개선해 나가도록 돕는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드는 생각습관 25]입니다. 요약정리해도 꽤 양이 많지만 따로 떼어놓거나 건너뛰거나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어서 한꺼번에 올립니다. 시간여유가 없으신 분은 25개의 기본원리만 읽거나 아니면 해당되는 부분만 찾아서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1 타인과 공감하라

2 무지를 드러내라

3 위선자가 되지 마라

4 이기적인 당신의 모습을 포착하라

5 목적에 충실하라

 

6 명료히 하라

7 핵심에 집중하가

8 깊이있는 질문을 던져라

9 함축까지 고려하라

10 감정을 통제하라   

 

11 욕구를 절제하라

12 합리적인 사람이 되어라

13 자비를 베풀어라

14 순응하지 마라

15 남을 지배하지 마라

 

16 복종하지 마라

17 그만 걱정하라

18 부모 탓을 하지 마라

19 대중매체에 속지 마라

20 정치인의 속내를 들여다보라

 

21 세계시민이 되어라

22 TV, 영화, 광고에 비판적 태도를 취하라

23 세상에 기여라하

24 당신 자신을 교육하라

25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워라

 

 

1 타인과 공감하라

타인과 공감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관점, 특히 당신이 틀렸다고 여기는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해 봐야 한다. 물론 타인의 관점을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당신이 틀렸고 다른 사람이 옳았던 과거의 여러 경험에 비추어본다면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닐 것이다. 당신이 발견하지 못한 사실을 그들이 알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일은 성장을 위한 핵심이다.

 

2 무지를 드러내라

지적 오만을 경계하라. 우리는 대개 자신이 믿고 있는 모든 것이 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대부분 비판적으로 분석하지 않고 받아들인 것뿐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것들을 '진리'로 여기고 옹호한다. 그러나 당신이 무지하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한다면 당신이 생각보다 자주 틀린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고, 그럼으로써 자신이 가진 생각이 올바른지 아닌지를 판단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나아가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 편견, 선입견, 반쪽짜리 진실, 심지어 미신에 근거한 것임을 알면 더 이상 자신의 믿음을 고집하거나 좌지우지하지 않게 될 것이며, 지적 겸손을 얻게 될 것이다. 

 

 

3 위선자가 되지 마라

당신 혹은 타인의 행위 속에 있는 모순이나 위선을 들여다보라. 이중잣대를 사용하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찾아라. 우리는 최소한 세 가지 면에서 위선적인 존재다. 첫째 자신과 의견이 다른 상대에게는 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다. 둘째, 우리는 이따금 자신이 표명하는 믿음대로 살지 않는다. 셋째, 우리는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에게서는 모순을 제대로 발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정말로 정직한 삶을 살고 싶다면 당신 안에 일관적이지 못한 것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면 진실되게 맞서야 한다.

 

4 이기적인 자신의 모습을 포착하라

사람의 사고는 본성적으로 자기중심적이거나 이기적이다. 즉 이기심은 문화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질 수는 있지만, 학습된 것이 아니라 타고나는 성향이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최고'를 찾곤 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런 태도는 '두번째'와 '세번째' 사람들에게는 공정하지 못하다, 당신 역시 본성적으로 자기중심적이라는 사실을 늘 기억하고, 당신에게 있는 자기기만적 사고를 포착하는 데 민감해지면 당신의 이기심과 자기중심적 성향을 더잘 조절할 수 있게 될 것이다. 

 

 

5 목적에 충실하라

사고를 이끄는 것은 언제나 목적이다. 당신의 목적이란 당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모든 것이다. 당신의 목적에 대해 불분명하고, 비현실적이며, 그것들이 상호모순적이거나 당신이 겉으로 드러내는 것과 진짜 목적이 다르다면, 당신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당신의 중요한 목표들을 몰록으로 작성해 보고 그 속에 모순된 것이 있는지 점검해 보라.

 

6 명료히 하라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생각이 명료하다고 느낀다. 실제로는 명료하지 않을 때에도 말이다. 애매모호하고, 뒤죽박죽되어 있고, 기만적이고, 스스로흫 현혹시키는 사고는 우리 삶에서 아주 중요하게 다룰 문제다.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려고 노력하라. 당신이 이해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보면서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라. 이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말을 당신의 말로 다시 요약해 보고 상대에게 당신이 이해한 것이 맞는지 물어보라. 이때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을 완전히 이해하기 전까지는 그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거나 거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7 핵심에 집중하라

생각이 논점을 떠나 표류할 때는 정말로 중요한 것으로 다시 돌아와야 한다. 핵심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 속에서라도 당신이 다루고 있는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거나 추후에 다시 해결하고 결정하기 전까지는 이 생각에서 저 생각으로, 이 주제에서 저 주제로 방향도 없고 질서도 없이 방황하지 않도록 하면서 그 문제의 핵심에 집중하라. 

 

8 깊이있는 질문을 던져라

우리의 생각을 이끌어내는 질문은 당신에게 요구되는 지적 과제를 정해준다. 당신이 그 질문에 충분히 답변하고자 할 경우, 예를 들어 "냉장고 안에 사과가 있나요"라는 질문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냉장고 안을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또한 질문은 마음이 수행해야 할 갖가지 구체적인 과제들을 제공해 준다. 그리고 당신이 질문하는 입장이 된다면, 더 깊고 충만하 인생에 이르는 영향력 있는 질문을 던지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9 함축까지 고려하라

함축이란 당신이 어떤 일을 하기로 결정했을 때 <생길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결과는 당신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실제로> 발생하는 어떤 일을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내린 결정을 행동으로 옮길 때 발생할 수 있는 일을 전혀 예상하지 않는다. 그래서 폐암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은 채 담배를 피운다. 또 나이들어 가면서 마음을 적극적으로 작동시키지 않으면 고집과 편협한 사고가 생겨날 수 있다는 것도 예상하지 못한다. 우리가 결정하는 행동에만 함축이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말,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에도 함축이 따른다. 따라서 말하기 전에 사용할 단어들의 함축을 고려해서 세심하고 정확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10 감정을 통제하라

우리는 보통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사람>과 <감성적으로 느끼는 사람> 이렇게 두 종류로 상대를 나누어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누구나 매일 생각하고 매일 감정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즉 사고와 감정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당신의 감정을 점검해 보고 어떤 사고가 그 감정을 일으키는지 알게 되면 당신은 비생산적인 감정의 고통을 유발하는 생각을 찾아내 떨쳐낼 수 있다. 즉 그런 감정들을 일으키는 생각을 일으킴으로써 그에 따른 감정까지 다스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1 욕구를 절제하라

삶의 주체가 되고 싶다면 우리는 자신의 행위를 이끌어내는 욕구들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곧바로 비합리적인 욕구들, 즉 자기파괴적인 요구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욕구에 사로잡히고 말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비판하지 않는 사람은 이유도 모른 채 의미없는 욕구만을 추구하지만, 스스로 자아성찰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의미있는 욕구와 무의미한 욕구, 정당한 욕구와 정당화될 수 없는 욕구를 구분할 줄 안다. 자기파괴적 욕구를 키우는 습관을 버리고 그 대신 당신의 삶을 충만케 만드는 습관을 익혀라. 피타고라스는 "자신을 통제할 수 없는 사람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12 합리적인 사람이 되어라

비판적 사고를 가진 사람의 가장 큰 특징은 좋은 근거가 나타났을 때 자신의 마음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더 나은 생각을 발견했하면 곧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싶어하며, 실제로 이성을 통해 자기 생각을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합리적인 사람은 사실 극소수여서 한번 마음먹은 생각을 바꾸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자신에게 반대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잠시 자기 견해를 유보하는 사람도 거의 없다.그 이유는 인간의 마음은 본성적으로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좀더 합리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당신은 언제든지 당신이 틀릴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옳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당신이 틀렸다는 증거 앞에서는 언제든 마음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13 자비를 베풀어라

우리는 종종 우리와 다르다는 이유로 어떤 사람들은 벌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매춘을 역겹고 변태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매춘부들이 처벌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이와 비슷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환각 약물을 사용하는 데 대해서도 화를 낸다. 모든 마약복용자들을 사회의 위협으로 간주하며, 마약복용자들이 감옥에 가면 마치 정의가 실현된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자신들 역시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고 향정신성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면서도 말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가족과 가까운 친구들에게는 연민의 감정을 느끼면서도 자신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에게는 연민과 관용을 보여주는 경우가 드문데, 이런 사람들에게도 자비를 베풀 수 있어야 한다.

 

14 순응하지 마라

흔히  집단에 대한 사람들의 맹목적 순응은 무의식적이고 무분별하게 일어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순응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알아차리지 못한 채 순응한다. 하지만 순응은 인간사회의 악들 중 하나다. 그 이유는 순을을 통해 인위적인 사회규칙들이 본질적으로 선하거나 옳은 것으로 다루어지기 때문이다. 인위적인 사회규칙들은 부조리한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적 관습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무문화적으로 소외당하는 경우를 한 번 생각해 보라, 무신론자, 전쟁 반대론자, 비윤리적인 정부정책을 반대하는 자 등 사회 내에서서 소외당하고 있는 집단을 생각해 보라. 따라서 당신은 스스로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거부할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세뇌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헌신적인 노력과 통찰력, 용기가 필요하다.

 

 

15 남을 지배하지 마라

두목처럼 행동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억압함으로써 자신의 이익 혹은 불이익과 관련된 일로 그들을 통제하려는 시도다. 삶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중 어떤 것은 이처럼 누군가를 지배하려는 성향에서 나온다. 이것은 약자들을 괴롭히는 사람에게서 명백하게 발견된다. 다른 사람을 잘 지배하는 사람들이나 직접적 통제, 권력 또는 조직을 통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모습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 반면에 합리적인 사람은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고 또그렇게 함으로써 이익을 얻는다 해도  타인을 지배하려 하지 않으며, 이성적인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타인에게 상처를 주기보다는 차라리 그것을 포기해 버린다. 

 

16 복종하지 마라

졸개 역할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안전을 대가로 다른 사람에게 쉽게 복종한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과 자유를 맞바꾸고 무력함의 요령을 배운다. 그들은 대개 맹목적으로 복종하고 노예근성을 지니며 종종 열등감, 무능함, 분노를 느낀다.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는 복종하고 또 다른 상황에서는 지배하려 한다. 즉 상황에 따라 역할을 바꾼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직장에서는 복종하지만 가정에서는 지배적일 수 있다. 또는 자녀들에게는 지배적이면서도 배우자에게는 복종할 수 있다. 이렇듯 두목과 졸개가 보여주는 패턴은 인간의 살 속에서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나며, 매우 많은 고통과 부정, 잔혹함을 초래한다. 합리적인 사람들은 이 두 가지 모두를 거부한다. 당신의 복종하는 본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면밀하게 관찰해 볼 필요가 있다.

 

 

17 그만 걱정하라

흔히 사람들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걱정만 하면서 삶을 허비하기 일쑤다. 하지만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당신이 해야 할 첫번째 일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최선을 다해 생각해 보는 것이다. 즉 마음을 활짝 열고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능성을 찾아봐야 한다. 그럼에도 당신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그냥 내버려둬라.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 걱정하고 집착하는 것은 정신적으로 고통스럽기만 할 뿐 결국 남는 것이 없다. 

 

18 부모 탓을 하지 마라

감정적 상처 없이 어린시절을 보낸 사람은 거의 없다. 모든 부모들은 실수를 저지르게 마련이다. 어떤 부모는 큰 실수를 저지르기도 해서 자녀들에게 큰 감정의 상처를 남긴다. 그러나 이제 성인이 된 우리는 지금 나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앞으로 내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감정의 짐을 파악해서 그것을 벗어나야 한다. 비참함 속에 살면서 부모를 탓하고, 자신을 피해자로 생각하는 것은 우울과 분노로 가득찬 삶을 만들 뿐이다.  

 

 

19 대중매체에 속지 마라

각각의 사회와 문화는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이 세계관은 사람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고, 지각과 믿음을 형성한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의 언론매체 역시 각 문화의 세계관을 반영한다. 그 이유는 첫째, 언론매체나 언론 분야의 사람들 역시 독자들과 동일한 관점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둘째, 그들은 특정문화 속에 있는 사람들이 구매하길 원하는 것을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익을 얻기 위해 그들은 사람들이 흥미롭게 생각하는 것을 뉴스로 보여주어야 한다. 만일 당신이 자국의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선입견을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만일 당시이 대중매체에서 이데올로기, 논조, 정보조작 등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당신이 어떤 메시지가 보충되고 반박되어야 하는지 또는 완전히 제거되어야 하는지를 합리적으로 결정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통찰력은 비판적인 대중이 되고 나아가 대중매체 분석기술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20 정치인의 속내를 들여다보라

정치꾼들은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공공의 복지에 매우 관심 있고 국민들에게 최선인 것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마다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믿게 만든다. 즉 그들은 자신을 정치꾼이 아닌 정치가로 내세운다. 그러나 정치꾼들의 주요관심사는 재선일 뿐이이다. 그리고 선전용 인터뷰, 캐치프레이즈. 화려한 이미지, 대중연설 등은 대중을 사로잡기 위한 수단들이다. 비판적인 사고를 할 줄 아는 사람은 이런 정치꾼들의 감언이설에 속아넘어가지 않는다. 또한 그들은 정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알고 있다. 정치꾼들의 말과 실제 행동을 비교해 보고 스스로 정치꾼들이 내뱉은 감언이설에 얼마나 잘 속는지 판단해 보자.

 

 

21 세계시민이 되어라

대부분 국가들의 국민들은 자국의 이익을 도모하는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사회화된다. 즉 <민족주의자>로 길러지는 것이다. 문화의 중심에 놓여 있는 이 병적인 사유방식은 <자민족 중심주의>라고 불린다. 문제는 이런 생각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는 점이다. 이는 정말로 파괴적인 일이다. 우리가 전 세계 대다수 사람들을 위해 정의를 발전시켜야 한다면 먼저 세계시민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민족주의와 자민족 중심주의를 비판하고 자국민적 관점보다는 지구촌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어떤 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더 가치 있다거나, 더 필요하다거나, 더 위대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나아가 편협하고 이기적인 집단이익을 추구하는 것에 반대해야 하며, 자국의 이익과 힘보다 고결함과 정의를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22 TV, 영화, 광고에 비판적 태도를 취하라

집단규범 등은 사실상 사회 내부의 모든 구조들(주류 TV 프로그램, 영화, 광고 등)을 통해 퍼져나간다. TV에 나오는 대부분의 것들은 피상적이다. 대부분의 TV쇼들은 우리의 지적 능력을 시험하거나 교육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재미를 주고자 기획된다. 그로 인해 우리는 매일 무의식의 수준에서 잠재적으로  우리의 지성을 모욕하며 정신을 조종하거나 영향을 끼치기 위해 설정된 메시지들의 폭격을 받는다. 대다수의 TV 프로그램, 영화, 광고는 단순한 감정적 신념을 갖게 하거나 성적인 만족과 폭력적 복수에 대한 원초적 욕구를 사용하여 우리를 사로잡는다. 만일 당신이 지금 시청하는 쇼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너무 순진하고 자기기만적인 생각임을 알아야 한다. 

 

 

23 세상에 기여하라 

세상의 문제, 즉 인간에 의해 초래된 문제들을 알고 싶다면 주변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비판적 사고의 목적은 사고하는 방법과 행동하는 방법을 개인적 삶과 인간관계 속에서 개선하는 것이다. 당신이 비판적 사고의 소유자라면 이 땅에서의 삶의 질을 높이길 원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비판적 사고는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취급하고 관계를 맺을지에 대한 답을 줄 것이다. 이를 통해 당신은 좀더  정의롭고 합리적인 세상을 위해 더 많은 방식으로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윤리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스스로 도울 수 없는 사람들을 도울 의무가 있다. 우리 개개인은 인간뿐만 아니라 아픔과 고통을 지닌 모든 피조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할 윤리적 책임이 있다. 

 

24 당신 자신을 교육하라

많은 사람들이 학부와 대학원을 포함한 수년간의 학교새생활을 하지만 진정으로 배운 사람들은 거의 없다. 즉 의미있는 생각을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배운 사람들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인생을 통해 계속 배워나가는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일단 특정 신념체계를 형성하면 나머지 인생 동안 그것을 방어하면서 산다. 그들의 견해는 더 이상 성장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마음이 지평이 확장되지도 않는다. 혹 성장을 한다 해도 직업을 구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거나 취미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을 배우는 것뿐이다. 깊이있는 배움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며, 배움이란 것이 학창시절만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5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워라

지금까지 단순하지만 강력한 24개의 원리를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고 싶다면 여기서부터 당신은 어디로 향할지 결정해야 한다. 만일 더 이상 다음 단계로 나아가려 하지 않는다면 당신에게 성장이란 없다. 잠시 늘어난 고무줄처럼 당신은 원래의 습관으로 되돌아갈 것이고,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였을 뿐 생각 없이 선택한 신념에 기반한 행동들을 되풀이하게 될 것이다. 사람은 계속 성장하기 위해 자기발전을 꾀할 때에만 자신의 마음을 장악할 수 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마음의 자기중심적이고 집단사고적인 성향이 당신을 안일한 상태로 되돌릴 것이다. 그러니 계속해서 당신의 계획을 계발하라. 그리고 매일매일 그 계획을 확인하고 실천하라.

 

이상,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드는 생각습관 25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