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한 해를 마무리하는 짧고 깊은 조언 12선

 

한 해를 마무리하는 짧고 깊은 조언 12선 

 

 

교수신문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는 혼용무도(昏庸無道)입니다. 혼용무도란 어리석고 용렬한 군주인 혼군(昏君)과 용군(庸君)을 함께 이르는 ‘혼용’과 세상이 어지러워서 도리가 제대로 행해지지 않는다는 천하무도(天下無道)의 ‘무도’를 합한 표현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겉보기는 그럴듯하나 사실은 틀린 ‘사시이비(似是而非)', 눈앞의 이익에만 관심을 두는 세태를 꼬집는 ‘갈택이어(竭澤而漁)’, 달걀을 쌓은 것같이 위태로운 상태를 뜻하는 '위여누란(危如累卵)', 강에 떨어뜨린 칼을 찾기 위해 배 위에 그 자리를 표시하는 것처럼 아둔한 '각주구검(刻舟求劍)' 등이 선정되었는데, 하나같이 혼란과 위기와 어리석음을 담은 말들이어서 씁쓸합니다. 부디 한 해를 보내면서 보다 희망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자성어가 선정될 수 있는 날을 기다려봅니다. 

 

한 세기에 걸쳐 읽혀온 자기계발철학서의 고전으로 일컬어지는 허버트 뉴튼 카슨의 [짧고 깊은 조언]에는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깔끔하게 마무리하기에 더없이 좋은 글들이 가득합니다. 그 중 짧고 깊은 조언 12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 해를 보내고 또 다른 한 해를 맞이하는 시기이니만큼 마음에 새기듯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짧고 깊은 조언 12선

 

 1   남들이 기대한 것보다 조금 더 잘하라

 

성공과 행복으로 향하는 첫걸음은 바로 <일을 할 때, 남들의 기대보다 조금 더 잘하는> 것이다. 만일 거리의 청소부라면 가로등 불빛이 비치지 않는 곳까지 깨끗이 청소를 하고, 만일 대통령이라면 국민들의 세금을 깎아주는 방법을 찾기 위해 주말을 반납하라. 우리는 생각의 세상에 살고 있다. 따라서 성공과 행복은 우리가 일상적인 일에 대해 올바른 생각을 갖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지시받은 것만 수행하는 사람은 어디서도 남보다 앞설 수가 없다. 그러니 지시받은 것보다 조금만, 조금만 더 수행하라. 그것이 당신의 부를 창조할 것이며, 나아가 부보다 더 큰 가치인 당신의 품성을 창조할 것이다.

 

 

 2   당신보다 나은 사람으로부터 배워라

 

자만심은 무지의 증거다. 성공과 행복을 얻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자기기만, 자만심, 허세, 이 세 가지를 버려야 한다. 현명한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보다 나은 사람들에게서 기꺼이 배우고자 한다. 현명한 사장은 경험 많은 직원에게서 배운다. 나폴레옹도 알고 싶은 것이 있으면 부하들에게서 배웠다. 남의 도움으로 50퍼센트를 이룰 수 있는데 자기 능력만 고집해서 20퍼센트밖에 이루지 못하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도 없다. 배우겠다는 자세, 바로 이것이 지혜의 시작이다. 지혜로우면 지혜로울수록 사람은 겸손한 법이고, 위대한 사람일수록 자신보다 더 위대한 사람을 존경하게 마련이다.

 

 

 3   불운한 사람에게 손을 내밀어라

 

유명인사나 부자여도 실패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의 유형이 5가지 있다. 첫째는 기계적으로 판에 박힌 일만 하는 사람, 둘째는 일단 손에 들어온 것은 무엇이든 움켜쥐고 놓지 않는 구두쇠, 셋째는 인간미 없는 사람, 넷째는 윗사람에게는 아부하고 아랫사람에게는 폭군처럼 구는 타입, 다섯째는 힘과 권위를 존중하면서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는 잔인하게 구는 타입이다. 이런 타입의 인간이 되지 않으려면 불운한 사람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야 한다. 남들과 더불어 쓰지 않는다면 도대체 돈이라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남들에게 깨우침을 주지 않는다면 도대체 지식이라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남들을 돕는 데 쓰는 게 아니라면 도대체 힘이라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가진 것을 남들과 나누고, 돕고, 가르쳐라. 

 

 

 4   두려움을 버려라

 

너무나 많은 선하고 능력있는 사람들이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까 하는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파멸한다. 어떤 사람들은 친구들에게서조차 두려움을 느끼고 또 어떤 사람들은 자기 가족들에게서마저 공포를 느낀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남들로부터 질시어린 비난을 받는 사람들이고 극도의 위험을 감수한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리더십의 대가는 비난과 중상이다. 부의 대가는 모험이다. 우리는 인생에서 결코 모험이나 위험을 제거할 수 없다. 두려움에 직면하라. 그 두려움 속으로 걸어들어가라. 두려워서 남들이 하지 못하는 일을 하라. 용기야말로 우리가 진실로 소유할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이다.  

 

 

 5   하루 그 자체를 완벽한 삶으로 살아라

 

세상에 시간처럼 귀중하고 가치있는 것은 없다. "행동하라. 행동하라. 현재에 충실하게 행동하라." 이것이 시간을 얻는 최선의 방법이다. 우리는 정처없이 떠돌아서도 안 되고, 마냥 미루어서도 안 되고, 기약없이 기다려서도 안 된다. 수전노처럼 돈을 모으기 위해 행복을 잠시 미루어서는 안 된다. 행동 없이 희망에만 의지하지도 마라. 왜 기다리는가? 매일매일이 빛나는 날들이고, 한 달 내내 가슴 두근거리는 날들인데 말이다. 하루하루를 선행과 즐거움과 사랑과 모험으로 채워라. 의미없이 반복되는 일상이 당신의 가치있는 날들을 짓밟지 않게 하라.

 

 

 6   사소한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사소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하찮은 일들에 에너지를 소진해서 정작 큰 기회가 왔을 때 남아 있는 에너지가 없어서는 안 된다. 인생의 큰 기회는 언제 올지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언제나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비축했던 힘을 언제 쏟아부을지 알아야 한다. 위대한 기회는 누구에게나 반드시 온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습관적인 일상에 젖어서 혹은 사소한 일에 신경쓰느라 그 위대한 기회를 보지 못한다. 마침내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중요한 것과 하찮은 것을 분별하는 시각을 가져라. 

 

 

 7   쉬지 않고 무언가를 만들어나가라

 

끊임없이 무언가를 성취하는 사람이 되어라. 그것이 우리가 이 세상에 오게 된 무한하고 위대한 본성의 법칙이다. 당신의 인생이 끝났을 때, 당신의 생은 당신이 이룬 것과 그 이룬 것의 질로 평가된다. 그러므로 당신은 자신이 이룬 것에 오점을 남겨서는 안 된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라. 도시를 건설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라. 그것이 사업이건 직업과 관련된 것이건, 집에서건, 바깥에서건,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쉼없이 창조적인 일을 하라.  

 

 

 8   승리하기 위해 스스로를 지지하라

 

살다 보면 시간만이 치료해 줄 수 있는 고통과 상실이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고통들은 당신 인생 중의 귀한 한 시간만큼도 가치가 없다. 개중에는 그 출생에서부터 불행하고 비관적인 운명을 타고난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기질이라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렇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된 기질은 의지라는 정신의 힘을 발달시키고 확신으로 바꿀 수 있다. 당신이 무엇을 잃었는지 기억하기보다는 당신이 무엇을 남기겠는가를 생각하라. 결코 후회하면서 과거를 돌이켜보지 말고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기운을 불어넣어라.   

 

 

 9   자신을 존중하고 계발하고 자립하라

 

우리는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첫번째로 놓고 모든 것을 시작해야 한다.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이 없는 사람이 성공했다면 그 성공은 그에게 불운이 되고, 그런 사람이 행복을 누린다면 그 행복은 결국 헛된 망상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어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그랬듯이, 다윈이 그랬듯이, 모든 가치있는 인간들이 늘 그랬듯이 비록 부자가 아니더라도, 또 유명인사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스스로를 존중하며 "나는 내 영혼의 주인이다"라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10   물질보다 인간을 더 생각하라

 

많은 냉소적이고 부정적인 인간들에 대항해서 이 세상을 지키는 사람들은 언제나 친절하고, 호의가 가득하고, 밝고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다. 그들은 언제나 자신의 행복만이 아니라 타인의 행복에도 관심을 갖는다. 그런 사람들은 부자이건 가난하건, 배웠던 못 배웠건 이 세상의 소금과 같은 사람들이다. 사람들에게 진실하라. 사람들을 신뢰하라. 사람들과 교류하라. 이로 인해 타인에게 실망하거나 속는 일이 있더라도, 냉소와 비관적인 태도 때문에 잃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이다. 

 

 

 11   사랑하는 능력을 키워라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사랑이다. 진정으로 행복하고 성공한 사람은 사랑과 더불어 살아 있음을 기쁘게 여기고, 자신이 원하는 길을 따라 나아가고, 더 현명하고 더 친절하고 더 좋은 사람으로 자신을 성숙시키는 사람이다. 사랑이 없어서 매일 밤마다 외로움을 느끼는 가정에서 사는 사람은 결코 성공하거나 행복할 수 없다. 우리에게 있어서의 사랑은 물고기에게 있어서의 바다보다, 새들에게 있어서의 공기보다 더욱 필요한 것이다. 사랑하는 능력을 키워라.

 

 

 12   정신의 힘, 영적인 힘을 키워라

 

모든 비즈니스는 정신이다. 그것은 오직 영혼이라는 단어로만 대치될 수 있다. 영업도 정신이고 발명도 정신이다. 직원교육도 정신이다. 모든 기계는 손과 발을 움직이다가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고, 전화는 목소리를 내다가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며, 망원경은 눈으로 보다가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고, 철도는 다리로 걷다가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다. 인생은 다른 사람의 얼굴은 보지 못한 채 댄스파티에 참가한 가면무도회와 같은 것이다. 거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이지 그 사람이 쓰고 있는 가면이 아니다. 당신은 더 이상 물질의 세계에 존재하는 물질이 아니라 영적인 힘을 가진 위대한 인간이다.

 

이상, 한 해를 마무리하는 짧고 깊은 조언 12선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