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결혼에 대한 잘못된 믿음 8가지

 

결혼에 대한 잘못된 믿음 10가지

 

 

프랑스 작가 앙드레 모루아는 "결혼의 성공은 좋은 배우자를 찾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좋은 배우자가 되는 데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결혼을 앞둔 사람들 혹은 이미 결혼한 부부들은 스스로 좋은 배우자가 되려고 하기보다는 상대방에게 좋은 배우자가 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것이 결혼생활을 불행하게 만드는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심리치료학자로서 결혼에 대한 잘못된 믿음 24가지를 재해석한 [결혼의 신화]를 쓴 아널드 라자루스는 행복해야 할 많은 커플들이 불행에 빠지는 것은 이처럼 서로에게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저자에 따르면 결혼은 근본적으로 파트너십이자 하나의 직업입니다. 그런데도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은 대학 진학이며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갖추기 위해서는 오랜 세월 심혈을 기울이면서 정작 함께 살아가는 데 부족함이 없는 좋은 배우자가 되기 위한 준비와 노력에는 너무나도 소홀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된 이유의 상당부분은 결혼에 대한 잘못된 믿음이 내면에 깔려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가 들려주는 24가지 중 결혼에 대한 잘못된 믿음 8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혼 후에도 행복한 부부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침이 되어줄 것입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팁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포스팅을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결혼에 대한 잘못된 믿음 8가지

 

1  남편과 아내는 가장 좋은 친구가 되어야 한다

결혼은 궁극적으로 친밀한 우정을 나누는 관계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결혼이 우정을 바탕으로 한 부분이 있기는 결혼과 우정은 동의어가 아니다. 베스트프렌드는 나의 가장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다. 친구와는 감정적인 금기사항도 없고 이야기 나누지 못할 주제도 없다. 그러나 결혼은 서로에 대한 감정적인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하나에서 열까지 모든 것을 공유하는 친구관계와는 달리 결혼한 부부가 배우자와 감정적으로 일정한 거리를 두지 않는다면 결국 자멸하게 될 것이다. 

 

 2  낭만적인 사랑이 좋은 결혼을 만든다 

결혼은 낭만적인 희극이 아니라 지극히 현실적이고 진지한 관계다. 그런데도 결혼에서 끊임없이 로맨스를 기대하는 사람은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믿음은 결혼 초 몇 달 또는 몇 년 내에 깨질 게 분명하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실망스러운 현실에 적응하지만, 극단적으로 로맨스를 기대하는 사람은 이것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부부간의 보살핌과 애정은 로맨스에 대한 기대가 아니라 서로에 대한 친절과 배려, 의사소통,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   남편과 아내는 모든 것을 함께해야 한다

'부부의 완전한 일치'라는 잘못된 믿음은 가장 널리 퍼져 있는 것 중 하나다. 두 사람은 어디든 함께 가고 모든 것을 공유한다. 그리하여 각각의 개인으로서의 기능을 멈추고 오로지 커플로서 상호작용한다. 하지만 이것은 부부 각자가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가로막는 일이며, 보다 효과적인 파트너십이란 상대방에게 과도한 압력이나 속박 없이 자유를 허용하는 일이다. 물론 결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은 공동으로 하는 것이 최상이다. 그러나 오래도록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싶다면 "내 남편은 그 모임에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거나 "아내는 내가 헬스클럽에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아"라는 말이 나오는 억압적인 관계가 되어서는 안 된다.  

 

 4  행복한 결혼은 완전한 신뢰를 요구한다

과유불급이라고, 믿음도 지나치면 불행을 자초할 수 있다. 바람직한 결혼은 무조건적인 신뢰가 아닌 어느 정도 불안정한 상태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배우자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은 많은 것을 기대하게 만들 뿐 아니라 때로는 이로 인해 큰 실망을 하게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배우자가 어떤 상황에서는 유혹에 빠지기 쉬운 존재라고 믿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다. 또한 이런 현실적인 생각은 서로에게 끊임없는 사랑과 애정어린 배려를 하게 함으로써 결보다 더 행복한 결혼생활로 이끈다는 장점도 있다. 

 

 

 5  아이를 갖는 것이 불행한 결혼을 개선해 줄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결혼생활을 견고하게 해준다. 단, 그것은 바람직한 결혼생활인 경우에 한하며, 불행한 결혼생활에서는 아이는 더 나쁜 상황에 처하게 만든다. 아이의 출현으로 인해 부부는 더 의견차이가 생기고 숨은 갈등마저 모습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부모 역할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남편 혹은 아내의 자발적인 헌신과 개인적인 요구를 포기하는 희생을 치러야 한다. 즉 아이를 갖는다는 것은 이전과는 상상도 할 수 없는 큰 책임이 요구되는 수난에 맞선다는 것이다. 따라서 만일 부부가 이러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는 데 부적합한 습관을 쌓아왔다면 아이의 등장은 두 사람의 관계를 더 악화시키게 될 것이다. 

 

 6   결혼은 당신의 모든 꿈을 채워줄 수 있다

계몽시대와 노예해방시대에 많은 사람들은 결혼이 최고의 성취이자 성공의 지표라고 생각했다. 결혼은 개개인의 마음에 특별한 지위를 주기도 했다. 그래서 결혼이 내 인생의 전부라고 믿는 많은 사람들은 배우자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이런 사랑 없는 결혼은 인생의 덫일 뿐이다. 결혼을 위한 결혼은 환멸감과 고통을 가져다주게 될 것이다. 행복한 결혼은 서로 사랑을 나누고 서로의 인생을 채워주는 기쁨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7   불행한 결혼은 깨진 결혼보다 낫다

증오, 죄책감, 또는 의무감으로 합쳐진 사랑 없는 결혼보다 더 불행한 결혼이 있다. 바로 사회적 압력과 의무 또는 '아이들을 봐서'라는 것 때문에 참고 견디는 속이 빈 결혼이다. 특히 여성들 중에는 끝없는 불화, 학대, 긴장 속에서도 경제적 이유 때문에 비참한 결혼생활을 참곤 한다. 문제는 아이들에게 이런 불행한 결혼이 부모의 이혼보다 더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은 이혼을 '깨진 가정'이나 결함으로 여기면서 아이들에게 씻을 길 없는 상처를 줄 수 있으니 불행한 결혼이라도 유지해 나가는 것이 깨진 가정보다 더 낫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만일 부모가 불행한 결혼을 끝내는 과정에서 아이들에 대한 배려를 충분히 한다면 부모의 이혼은 위기가 되지 않을 뿐더러 아이에게 견디기 힘든 상처를 주지도 않을 것이다.

 

 8   반대성향은 서로를 끌고 보완한다

사교성이 풍부하고 활기차고 외향적인 사람은 흔히 내성적인 사람에게 끌린다. 그리고 불안정한 사람은 차분하고 안정감 있는 조용한 타입에게 끌린다. 이렇게 반대의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때때로 서로에게 끌리며, 잠시 동안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 그리고 실제로 이들은 서로의 부족한 점이나 약점을 보완해 주며 잘 지내기도 하다. 하지만 이것은 결혼 전까지의 이야기일 뿐이다. 이런 사람들이 결혼을 하면 서로 다른 스타일이 충돌하고 서로의 차이점이 첨예하게 부딪칠 것기 때문이다. 반대되는  매력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좋은 결혼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은 아마 약간의 차이가 더 흥미있고 서로에게 자극이 된다는 데에서 온 것 같다. 하지만 행복한 결혼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유사성과 비슷함, 동일함이 바탕이 되어야만 한다. 즉 약간의 차이는 서로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너무 큰 차이는 관계를 망가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 결혼에 대한 잘못된 믿음 8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