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부부 사랑 진단법 7가지와 부부 행복을 위한 조건 3가지

 

부부 사랑 진단법 7가지와 부부 행복을 위한 조건 3가지 

 

 

결혼한 부부들이 행복하게 살기 위한 필수조건이 한 가지 있는데, 알고 계시나요? 그것은 바로 <참을 忍(인)>을 <행복>으로 읽을 줄 아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물론 우스갯말이지만, 결혼 전 30년 가량을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이 만나 사랑을 키워가면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내심이 바탕이 되어야만 한다는 의미이겠지요. 즉 결혼생활에서 인내심은 서로에 대한 애정과 신뢰만큼이나 결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하지만 인내심보다는 이기심이 팽배해진 요즘, 행복해지려고 한 결혼이 오히려 불행을 가져다주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부부행복연구소 김주언 소장은 [결혼 후 행복해지는 사람 불행해지는 사람]에서 결혼 후에도 연애시절처럼 행복한 부부로 살아가는 최고의 지혜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 중 부부 사랑 진단법 7가지와 부부 행복을 위한 조건 3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상식적인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몰라서 못하는 게 아니라 알면서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반복해서 마음에 새겨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부부 사랑 진단법 7가지와 부부 행복을 위한 조건 3가지

 

 부부 사랑 진단법 7가지 

 

상대를 배려하고 있는가?

어떤 부부라도 자신의 욕구를 우선적으로 내세우고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다면 관계에 금이 가고 신뢰가 깨지게 마련이다. 결혼을 통해 맺은 부부의 인연은 참으로 소중한 것이다. 하지만 그 인연이 긍정적인 부부생활로 연결될 때는 운명적이라고 미화하면서 부정적인 부부생활로 연결될 때는 악연으로 치부해 버리는 일이 많다. 이런 행위야말로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인연을 자기 뜻대로 해석하는 이기적인 행동이다.


상대를 신뢰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

상대에 대한 존경심은 신뢰로 이어지기 때문에 배우자를 존경하는 마음이 없다면 사랑의 뿌리가 취약하기 쉽다. 존경이 담긴 사랑은 정신적 사랑으로 승화되어 어떤 위기에도 상대를 믿고 견딜 수 있는 힘을 준다.

 

부부싸움을 하는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고 있는가?

어떤 문제로 싸우게 되었는가, 그것이 싸울 만한 가치가 있는 문제였는가, 문제가 터졌을 때 긍정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는가, 부부갈등과 부부싸움을 어떤 식으로 접근하고 해결하고자 했는가 하는 것을 아는 것은 부부문제를 진단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싸움이 문제의 본질적 싸움이었는지 아니면 감정이 개입된 싸움이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문제의 본질적 싸움이었다면 문제를 보는 관점의 차이를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감정적 싸움이었다면 대화방식과 서로에 대한 배려, 욕구불만, 성격적 문제 등을 깊이 성찰해 볼 필요가 있다.

 

상대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때문에 동일한 문제로 부부싸움을 반복하고 있지 않은가?.

부부 중 한 사람이라도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다. 그 싸움은 끝없이 반복되고 서로에 대한 미움과 증오는 갈수록 심해지기 때문이다.

 

부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각을 공유하고 있는가?

문제를 자기 생각대로만 해석하고 처리하려는 사고로는 해결의 가능성이 희박하다. 부부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부부들은 이런 경직된 사고를 갖고 있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특히 이것은 장기적으로 반복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부부들에게서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이다.

 

서로의 성숙과 발전을 돕고 있는가?

갈등과 싸움이 그칠 줄 모르는 부부는 서로의 단점과 잘못은 일일이 지적하면서 칭찬에는 인색한 경우가 많다. 부부이니까 이해해 줄 수 있지 않느냐고 할 수도 있지만 사랑으로 맺어진 부부인 만큼 상대는 더 큰배신감과 실망을 느끼게 된다.

 

부부싸움 중 상대의 인격을 모욕하거나 경멸하는 말, 폭력을 행사하지는 않는가?

공격은 또 다른 공격을 불러오기 때문에 싸움은 더 격렬해질 수밖에 없다. 반면에 부드러운 대화의 시작, 설득과 협조를 바탕으로 하는 요구, 배려하는 말과 행동은 상대의 자존심을 세워줌으로써 성숙한 부부관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어떻게 행복한 부부가 될 수 있을까? - 부부 행복을 위한 조건 3가지

 

부부로서 행복해질 수 있는 조건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인 특징은 몇 가지 뽑을 수 있다. 돈이 없는 사람은 돈을 제일로 꼽을 것이고, 배우자의 성격 때문에 고통받는 부부는 성격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또 건강을 잃은 분들은 건강을 행복의 최우선조건으로 꼽을 것이다. 이렇게 사람마다, 부부마다 자신의 상황에 따른 항목을 부부행복을 위한 조건으로 제시할 수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부부 행복의 조건은 건강, 따뜻한 인간관계, 그리고 적절한 경제력 3가지다.


1 건강

건강은 모든 활동의 에너지원이다. 건강을 잃으면 부부의 행복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부부는 평소에 지속적으로 건강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신체적 건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정신적 건강이다.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신체적 건강은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문제는 심리적으로까지 의기소침해지고 움츠러드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게다가 정신건강은 몸에 직접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데도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빚어질 수도 있다. 

 

따뜻한 인간관계

미성숙한 사람과 성숙한 사람의 행복 추구는 물질적 욕구와 관계적 욕구로 나눌 수 있다. 미성숙한 사람은 물질적 욕구에 치중하지만 성숙한 사람일수록 관계적 욕구를 지향한다. 물질적 욕구충족의 유효기간은 짧지만 관계적 욕구충족의 유효기간은 훨씬 길다. 또한 물질적 욕구충족은 끝이 없지만 관계적 욕구충족은 충만한 행복감으로 다가온다. 따라서 행복하게 살고 싶은 부부라면 나이가 들수록 주변사람들과 따뜻한 관계를 유지하고 취미와 스포츠활동을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경제력
과거에는 돈이 없어도 행복하다고 했다.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않아도 어느 정도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은 의식주 자체의 모든 것이 경제와 관련되어 있어서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부부의 행복은 큰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 물론 적절한 경제력을 갖는 것이 단순히 개인의 힘으로 노력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아닌 경우도 많겠지만, 낭비벽 등 바람직하지 못한 소비생활로 가계에 경고등이 켜지는 일은 없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   

 

이상, 부부 사랑 진단법 7가지와 부부 행복을 위한 조건 3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