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칭기즈칸 리더십 명언 8선

 

칭기즈칸 리더십 명언 8선 

 

 

정복왕 칭기즈칸은 겨우 20만의 기마군단으로 세계 역사상 가장 거대한 제국을 거느린 동양의 위대한 리더였습니다. 몽골의 오지에서 출발한 칭기즈칸과 그의 푸른 군대는 가는 곳마다 승리를 거두었고, 부족을 통일한 후에는 칭기즈칸은 몽골족의 꿈을 자신이 그리던 꿈과 일치시켰습니다. 갖지 못한 사람은 가질 수 있는 길을 볼 수 있도록, 또 보다 나은 세계를 향해 자발적으로 달려갈 수 있도록 몽골족 모두가 하나의 꿈을 갖도록 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는 "한 사람의 꿈은 꿈이지만, 만인이 꿈꾸면 현실이 된다"는 위대한 통치철학을 남겼습니다. 

 

세계를 움직인 가장 역사적인 인물 중 첫번째로 선정된 칭기즈칸의 자존과 유목정신을 다룬 이호종/신광철의 [칭기즈칸 리더십]에는 비바람 속을 정면으로 돌파함으로써 거대한 제국을 이룩한 칭기즈칸의 리더십에 관해 귀담아들을 말이 가득한데, 그 중  칭기즈칸 리더십 명언 8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매일매일 힘겨운 삶이지만 꿈과 열정을 잃지 않고 묵묵히 오늘을 충실히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칭기즈칸 리더십 명언 8선

 

1   걸림돌을 징검다리로 만들어라

 

할 수 없는 일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할 수 없다는 마음이 그 길을 가로막고 있을 뿐이다. 강은 건너라고 있는 것이다. 창고의 벽이 견고하다는 것은 중요한 것이 들어 있다는 뜻이고, 벽이 높다는 것은 그 너머에 큰 것이 있다는 뜻이다.

 

칭기즈칸이 초원의 게르에서 태어났을 때 그를 주시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아버지가 독살되고 부족에게 버림받았을 때는 살아갈 길조차 막막했다. 이복형제를 죽인 살인자라는 죄인이 되어 도망다닐 때는 초원에서 살아남기조차 벅찼다. 어떤 강도 강이 시작되는 근원지로 가면 아주 작은 시내에 불과하다. 누구나 태어날 때는 빈손이었고 누구나 처음부터 부자인 것은 아니다. 또 누구도 처음부터 권력을 잡은 것은 아니다. 성공은 고통과 역경, 그 뒤에 있다. 봄은 겨울을 이겨낸 자만이 가닿을 수 있는 유토피아다.

 

 

 2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사람은 넘어지도록 만들어져 있다. 사람이 두 발로 이 세상에 서 있다는 것은 냉정하게 말하면 비정상적인 모습이다. 사람의 모형을 만들어 지지대 없이 세워보라. 도저히 세워지지 않는 구조다. 관절과 관절로 이루어져 있어서 그곳에 힘이 가해지지 않으면 접힌다. 뿐만 아니라 서 있는 사람의 모습은 중심점이 일정하지 않아서 유지할 수가 없다. 네 발 달린 동물과는 다른 것이다.

 

그럼에도 사람이 위대하고 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실수를 거듭하지만 판단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 부족한 것을 알고 가장 실수를 적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 반복적으로 도전하는 데 그 힘이 있다. 인간에게 실수와 실패는 당연히 찾아오는 삶의 과정이다. 다시 일어나서 시작하는 것을 배우는 사람의 지혜가 남다른 것이다.

 

 

 3   개혁을 하려면 동의를 얻어라 

 

정치는 설득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설득할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의 길로 가서는 안 된다. 나 혼자만 알고 있는 진실이 있다면 그것을 전파하여 다수가 이해하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혁을 하려면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전체의 동의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절반의 동의라도 구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합리적이어야 하며 공동체의 이익을 전제해야 한다. 칭기즈칸은 자신이 한 말을 지켰다. 이전의 관행과 관습 중에서 잘못된 부분은 과감하게 고쳤다. 그의 말은 믿음이 실려 있었고 진중했다. 그의 행동과 말은 거대한 몽골제국을 움직이게 하는 큰 강물이 되고 바다가 되었다.

 

 

 4   한결같은 실천으로 꿈을 현실로 만들어라

 

칭기즈칸은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방법,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다. 그것으로 다른 사람의 동참을 이끌어냈고 실행하게끔 했다. 그를 남다른 인물로 만든 것은 한결같은 실천에 있었다. 정도(正道)라고 생각한 것을 변함없이 실천한 것이다.

 

칭기즈칸은 자신의 위에 군림하는 사람을 용납하지 않는 당당함이 있었다. 하지만 수평을 유지하는 동지와 아랫사람에게는 관대했다. 그리고 절대로 그들 위에 군림하려 하지 않았다. 어깨 높이를 같이 해서 그들의 고통이 나의 고통이 되고, 나의 기쁨이 그들의 기쁨이 되어 거대한 조직이 함께 공감하는 대동(大同)의 길을 열었다.  

 


 5   넘어졌을 때 멀리 보고 크게 보라

 

같은 산에서 물과 바람만으로 풀이 자라지만 어떤 것은 독초가 되고 어떤 것은 약초가 된다. 독초와 약초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확연히 선악이 구별되지만, 다른 동물들에게는 약초가 독초가 될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은 내가 가진 특성을 약점이라고 하지만, 그것이 강점이 될 수도 있다. 인생에서 기회는 예기치 않은 곳에서 온다. 사업에 실패하거나 넘어졌다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역경이 힘이 될 때가 있다. 길을 가다가 넘어지면 엎어진 그대로 쉬어가라. 엎어진 그대로 눈을 뜨면 눈앞에 당신을 위로할 꽃이 피어 있을지도 모른다.

 

 

 6  용기있는 사람은 운명의 길을 개척한다

 

인생의 성공은 맑은 날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고난으로 점철된 흐린 날로 만들어진다. 고난을 두려워하면 아무것도 이루어낼 수 없다. 성공은 고난을 넘은 곳에서 기다리고 있다.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인생에서 맑은 날만 고집하면 사막이 된다. 칭기즈칸은 고난의 길로 스스로 접어들었다. 고난 뒤에 기다리는 큰 성취가 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인생은 극복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몽골인에게 특별한 능력은 말 타기와 고난 속에서 견디는 일이었다.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든 망설이지 않고 했다. 세상에 목숨보다 소중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패자로서 치욕적인 삶을 살지 않기 위해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는 데 전력투구했다.

 

 

 7   도전 없는 성공 없으며 노력 없는 성공 또한 없다

 

높은 산은 누구나 오를 수 있도록 열려 있지만 누구나 다 오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산이 높을수록 올라갈 수 있는 사람은 줄어든다. 높은 산을 오르려면 준비가 필요하다. 계획도 필요하다. 그럼에도 실패는 있다. 그 실패를 줄이는 방법은 끈질긴 투자다. 정보가 성공으로 가는 길을 안내한다.

 

산에서 길을 잃으면 다시 내려와야 한다. 산길을 아는 사람만이 산에 오를 수 있다. 정보를 가진 사람은 살아남을 것이고 정보가 없는 사람은 미래로 가는 길에서 탈락할 것이다. 산을 오르는 길은 많다. 쉽게 오르는 길도 있지만 어느 길을 택하든 땀을 요구한다. 정상은 오르기도 힘들지만 지키기는 더욱 힘든 곳이다. 그럼에도 사람은 경쟁에서 이기려고  하는 본능을 가지고 태어났기에 정상에 오르려고 한다. 

 

 

 8  백성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지도자의 가장 큰 의무다

 

지도자는 백성이 행복하기 전에는 결코 행복할 수 없다. 목표에 대한 전망이 없으면 다른 사람의 삶은 말할 것도 없고 자신의 삶도 경영할 수가 없다.

 

백성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지도자의 가장 큰 의무라는 것은 칭키즈칸이 평생을 일관되게 마음에 품고 실행해 온 철학이었다. 미래에 대한 전망이 없으면 사람은 주저앉게 된다. 동인을 제공해 주는 것이 지도자의 역할이다. 신바람나게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 싶은 동기를 제공해 주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동기유발을 하지 못하는 지도자가 이끄는 그룹은 도태할 수밖에 없다. 자발적이고도 능동적인 힘은 비전을 믿는 사람들에게서만 나오는 신명이기 때문이다.

 

이상, 칭기즈칸 리더십 명언 8선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