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갈등의 원인 5가지와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 7가지

 

갈등의 원인 5가지 와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 7가지

 

 

우리는 누구할 것 없이 논쟁에 휩싸일 때 본능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관점을 고수하려고 하는 반면 상대방의 생각과 관점은 공격하고 반격하려고 합니다. 사실 논쟁에 돌입했다 싶으면 그 외 다른 생각은 전혀 안 한다고 봐야 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상대방을 굴복시킬 수 있을까만 생각하면서 머리에 떠오르는 말을 충동적으로 내뱉습니다. 그야말로 충동의 화신이 되어 상대에게 백해무익한 상처를 잔뜩 안기는 겁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당연히 우리 자신에게 더 깊은 상처가 되어 돌아옵니다. 그리고 상대방과 그 동안 맺어왔던 관계는 일시적으로 혹은 영구적으로 파괴되고 맙니다. 솔로몬은 이것을 미련함이라고 말했습니다. 

 

스티븐 스캇의 [솔로몬 부자학 31장] 중에서 갈등의 원인 5가지와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서로 성격도 다르고 생각도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크고 작은 갈등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갈등 자체를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하기보다 갈등이 생겼을 때  그 원인과 극복하는  방법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갈등에 관한 글을 더 읽고 싶으시면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갈등의 원인 5가지 

갈등의 원인 5가지와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 7가지

 

1 자존심 우리의 성격 중에서도 거만함과 자존심은 그 어떤 요소보다도 많은 말썽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따라서 갈등에 휘말리기 전에 당신을 그 갈등 속으로 밀어넣는 힘이 어디에서 오는지 살펴보라. 당신의 자아를 만족시키고 스스로를 내세우려는 것은 아닌지, 공격당하는 자아를 방어하려는 것을 아닌지 돌아보라는 것이다. 우리는 아무것도 아닌 일을 가지고 서로를 공격해 대는 부부를 자주 볼 수 있으며 자녀에게도 똑같은 방식으로 대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유치한 논쟁을 벌여서는 안 된다. 

 

2 분노 논쟁은 필요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보다 어느 한쪽이 화가 났을 때 일어나는 일이 더 많다. 더욱이 이 분노가 논쟁과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경우도 많다. 평소에 분노를 품고 다니는 사람이라면 먼저 분노가 사라지지 않는 근본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분노 때문에 인생의 중요한 관계들이 끊어질지도 모른다. 풀리지 않는 분노를 늘 품고 다니는 사람이 있다면 그와 함께 하는 시간을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그 사람의 분쟁 속에 휘말리지 않도록 하라.

 

3 불쾌한 말 싸움을 일으키는 데에는 불쾌한 말과 상처를 주는 말 몇 마디면 충분하다. 하지만 이것은 싸움에 대한 정당한 이유도, 또 싸움을 하는 제대로 된 방법도 아니다.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불쾌한 말들 대신 긴장감을 잠재울 수 있는 친절하고 다정한 말을 하라.

 

4 충동과 반발 싸움은 보통 충동적으로 시작된다. 만일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갖는다면 싸움이 시작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충동에서 시작된 논쟁과 갈등은 결국 상처로 남을 뿐이다. 이런 일이 벌어지면 일단멈춤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다른 방법을 찾아보라.

 

5 참견 사태를 전부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어느 한쪽 편을 든다면 재앙이 시작될 게 뻔하다. 누군가 자신들의 분쟁을 거들어달라고 부탁할지라도 깊이 생각하고 많은 조언을 구하기 전까지는 섣불리 끼어들지 마라. 거절하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내어 당사자들에게 당신이 그 싸움과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적절한 행동방침이다.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 7가지

 

 

 1   갈등이 초래하는 결과를 똑똑히 이해하라

솔로몬은 "모욕당한 사람의 마음은 요새보다 정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따라서 싸움과 논쟁에 휘말렸을 때 다가올 결과를 미리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한번 깨어진 신뢰와 헌신은 회복하기가 불가능하다. 싸움을 뛰어넘을 수 없는 장벽을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고 정당한 대립을 피하라는 말은 아니다. 다만 결정을 내리기 전에는 반드시 다가올 결과가 어떤 것인지 신중하게 생각해 보라는 것이다.

 

 2   싸움을 벌이기 전에 조언을 구하라   

싸움의 목적을 알아야 그 싸움에서 가능한 한 최상의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법이다. 따라서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논쟁과  관련되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객관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이다.

 

 3   싸움의 목적을 잊지 마라

갈등의 진짜 목적은 상황을 호전시키기 위한 것이지 악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즉 우리의 목표는 <나에게 좋은 결과>가 아니라 갈등에 속한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얻어내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4   어리석은 사람의 공격에 똑같이 대응하지 마라

논쟁과 갈등은 잘해봐야 유치한 짓, 최악의 경우 미련한 짓일 뿐이다. 따라서 공격해 오는 사람과 똑같은 수준으로 추락해서는 안 된다. 누가 욕을 하거나 인신공격을 퍼붓는다고 해서 그대로 되갚지도 마라. 미련한 사람이 어리석은 말을 할 때에는 그 허점을 지적해야지 그 사람을 공격해서는 안 된다. 상대방이 당신의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냥 그렇게 놔둬라. 그는 자신의 아둔함으로 고통을 자초할 것이다.

 

 

 5   비밀을 누설하지 마라

논쟁 중에는 스스로의 입장을 보강하기 위해 저도 모르게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말을 인용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다른 사람의 비밀스러운 이야기도 누설하게 된다. 갈등상황에서 비밀을 누설하는 것은 비밀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파기하는 것이다. 논쟁 중에 다른 사람의 비밀을 누설한다면 당신의 명예와 인간관계에 지울 길 없는 흉터와 후회를 남길 것이다.  

 

 6   논쟁을 격화시키지 마라

논쟁에서는 누구나 마지막 말로 결정타를 날리고 싶어한다. 그러나 솔로몬은 결코 이 본성에 굴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부드러운 대답은 분노를 가라앉히지만 거친 말은 화를 돋울 뿐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내가 먼저 부드러운 목소리, 친절한 말, 건설적인 말을 시작하면 긴장과 대립을 쉽게 가라앉힐 수 있다. 땔감이 다 떨어지면 불이 꺼지듯 남의 말을 잘하는 사람이 없어지면 다툼도 그치는 법이다.

 

 7   용서는 서둘러라

미움은 다툼을 일으키지만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어준다. 누군가로부터 상처를 받는 것은 그에게 용서와 사랑을 베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라. 용서하는 마음보다 상냥하고 사랑스러운 것은 없다. 깊은 상처일수록 그것을 용서하는 마음은 더욱 값지고 아름다운 법이다. 우리의 용서가 값질수록 우리에게는 고귀함과 관대함이 더해질 것이다. 마크 트웨인은 "용서는 제비꽃이 자신을 밟는 발꿈치에 남기는 향기"라고 말했다. 

 

이상, 갈등의 원인 5가지와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 7가지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