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진정한 친구 사귀는 법..친구 유형 6가지

 

진정한 친구 사귀는 법..친구 유형 6가지  

 

우리에게 늘 귀감이 되는 말씀을 들려주셨던 법정스님은 함부로 인연을 맺지 말 것을 경고하는 말씀도 남겼습니다. 진정한 인연과 스쳐가는 인연은 구분해서 맺어야 하며, 그것을 구분하지 못하고 헤프게 인연을 맺어놓으면 정작 쓸 만한 인연은 만나지 못하고 어설픈 인연만 만나 그들에 의해 삶이 침해되고 고통받는다는 것입니다. 진실은 진실한 사람에게 투자할 때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것이며, 우리가 겪는 피해는 대부분 진실하지 못한 사람에게 진실을 쏟아부은 데 대한 혹독한 대가라는 것이지요.

 

친구도 그와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법정스님이 말씀하시는 <인연>을 <친구>로 바꾸어도 전혀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도 "품행이 바른 친구와 교제하라. 나쁜 친구와 교제하느니 차라리 외톨이로 지내는 것이 낫다"고 말했습니다. 또 [워싱턴 대통령에게 배우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인간관계]의 저자 쑤지엔쥔도 "아무하고나 친구 하지 마라"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좋은 친구를 만나면 함께 올바른 삶을 살아나갈 수 있지만 나쁜 친구를 만나면 재기불능의 상태에 빠질 수도 있음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자가 들려주는 진정한 친구 사귀는 법과 친구 유형 6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진정한 친구를 사귀는 데, 나아가 자신 또한 진정한 친구가 될 만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잘못 사귀면 독이 되는 친구에 대한 글을 더 보시려면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어떤 친구와 어울리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품행이 바르고 모든 일에 노력하는 친구들을 사귀면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날이 발전해 나갈 수 있다. 반면에 놀기 좋아하는 현실안주형 친구들과 가까이 지내면 당신의 미래도 점점 어두워질 수밖에 없다. 진정한 친구는 비옥한 대지와도 같아서 우정이라는 씨앗을 뿌리면 무한한 수확의 기쁨을 가져다준다. 이러한 친구는 너무 많을 필요도 없다. “진정한 친구 한 명과의 우정이 수백 명의 형식적인 만남보다 낫다”는 말도 있듯이 말이다. 적극적인 사람과 가까이 하면 당신도 열정과 활력이 샘솟고, 긍정적인 사람과 함께 있으면 당신도 즐거워진다. 당신이 평소 가깝게 지내는 친구의 모습이 당신 속에도 고스란히 담긴다는 점을 기억하라.
 

 좋은 친구를 사귀려면 지피지기하라
지피지기는 인생 최고의 처세술 중 하나다. 이는 친구와의 관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즉 나 자신과 상대방을 모두 잘 이해하고 있어야 진정한 우정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친구를 사귀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취향, 기호, 이상과 목표 등을 파악해 봐야 한다. 길이 다르면 서로 깊이있게 어울릴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신은 친구의 마음을 얼마나 헤아리고 있는가? 또 친구가 처한 상황을 얼마나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는가? 이것이 진정한 친구를 사귀는 데 바탕이 되는 기본 조건이다.

 

 소인배는 멀리하고 군자는 가까이 하라
군자는 넓은 아량과 올곧은 성품, 큰 그림을 보는 혜안, 용감한 희생정신을 가지고 있는 반면 소인들은 좁은 속내, 교활한 품성, 작은 것에 연연하는 근시안적 안목, 이기심을 가지고 있다, 이 두 그룹은 식별이 가능하다. 이외에 군자임을 가장한 <위선자>들이 있다. 풍부한 사회적 경험을 가진 그들은 사회적 심리와 동향에 대한 동물적 감각을 자랑한다. 그래서 종종 천사의 탈을 쓰고 나타나 인간의 감정을 이용해 사람들을 해치고 사회의 물을 흐려놓는다. 이런 사람들을 알아보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기에 조심하지 않으면 자칫 속아넘어가기 쉽다. 소인배든 군자로 위장한 위선자든 모두 멀리해야 할 사람들이다. 혹 실수로라도 그들와 어울리게 되었다면 재물을 좀 잃더라도 과감하게 관계를 청산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불행의 씨앗이 싹을 틔워 끊임없이 당신을 괴롭힐 것이다.

 

고통과 시련은 우정을 걸러내는 필터다

고통을 분담하는 친구야말로 진정한 친구다. 프랑스의 문호 발자크도 “불행은 친구가 아닌 자를 가려준다”고 했다. 또 "친구를 얻기는 쉽지만 평생지기를 만나기는 어렵다"는 격언도 있듯이 평생을 함께할 진정한 친구는 주변의 많은 친구들 중에서 거르고 걸러 마지막까지 남아 있는 친구다. 친구를 선택할 때에는 적과 친구를 혼동하지 말고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정확하게 가려내지 못하면 언제든 큰 곤욕을 치르게 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평생지기를 만나기 의해서는 상대방의 품성을 볼 줄 아는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다. 세월이 흐르면서 점점 빛이 바래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포도주처럼 숙성시킬수록 그 맛을 더하는 것, 그것이 바로 진정한 친구의 진짜 우정이다.

 

 아무하고나 친구 하지 마라

진로 선택과 배우자 선택, 그리고 친구 선택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이다. 여기에 신중하지 못하면 누구나 쓰디쓴 열매를 삼켜야 할 각오를 해야 한다. “부족할지언정 아무거나 막 쓸 수는 없다”는 말도 있듯이 친구가 없으면 없었지 닥치는 대로 아무하고나 우정을 나누어서는 안 된다. 우정은 순수한 감정이기 때문에 진실한 마음을 전제로 해야 하고 이성과 규범을 바탕으로 정성껏 가꾸어나가야 한다. 하지만 질낮은 친구들과의 만남을 계속 유지하다 보면 당신의 성품 또한 점점 나쁜 쪽으로 변질되고 말 게 분명하다. 인간으로서 갖춰야 할 최소한의 책임감도 없는 악한 사람들에게 우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이 잘나갈 때는 몰려와 시끌벅적하다가도 실패하면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비열한 사람들은 진정한 친구가 아니다. 

 

 

 

 친구 유형 6가지  

 

1 진실한 친구 서로에게 진실하고 마음이 통하는 사이로, 고난과 기쁨을 함께 할 수 있는 친구다. 가장 소중하고 진실한 평생지기 우정을 쌓아나가라.
 

2 사업친구 사업상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신뢰와 지원관계를 바탕으로 구축된 친구다. 사업을 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지주와도 같은 친구다.

 

3 오락친구 문화적인 코드와 취향이 잘 맞아서 함께 취미생할을 즐길 수 있는 친구다. 일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친구들과는 너무 빈번하게 제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술친구 단순히 함께 먹고 마시고 놀기 위해서 맺어진 친구다. 먼 장래는 생각하지 않고 눈앞의 향락을 추구하는 데에만 매달리는 친구다. 이런 만남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

 

5 이해타산적인 친구 상대방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 때는 서로 어깨를 토닥거리며 친구 운운하다가 상대방의 지위가 별볼일 없어지면 길에서 만나도 모른 척 지나가버리는 이중인격의 친구다. 이런 친구와는 미련없이 절교하는 게 좋다.

 

6 교활한 친구 모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온갖 미사여구와 가식적인 감정으로 상대방의 환심을 산 후 어느 정도 관계가 형성되면 상대방을 악용하는 친구다. 겉으로만 봐서는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정도로 다정다감하고 친절한 이런 사람들은 사실 <친구>하고도 할 수 없으므로 단호하게 관계를 끊고 돌아서는 것이 좋다.

 

이상, 진정한 친구 사귀는 법..친구 유형 6가지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