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열등감의 유형과 열등감을 극복하는 4가지 방법

 

 

열등감의 유형과 열등감을 극복하는 4가지 방법

 

 

열등감은 소극적인 자의식이자 자기비하이며 스스로를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감정입니다. 열등감을 느끼면 자신의 능력과 수준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하게 되어 창의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가 없고 결국 삶이 위축됩니다. 

 

그렇다면 열등감을 왜 느끼는 걸까요? [내 영혼 독소배출법]의 저자이자 상담심리 연구원인 겅타오에 따르면, 정도만 다를 뿐이지 누구나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외부적인 환경으로 열등감을 느끼기도 하고, 그 외에  건강이나 성격, 사고방식, 가치관, 능력, 경험 등 개인적 요소도 많이 작용합니다. 

열등감의 유형과 열등감을 극복하는 4가지 방법

 

한편 정신분석적인 시각에서 보면 어린시절의 경험이 열등감 형성에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어린시절의 경험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잊혀진다고 해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잠재의식적으로 남아 삶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 때문에 어렸을 때 불행한 일을 겪은 사람일수록 더 쉽게 열등감에 빠진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열등감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요? 저자는 열등감의 유형현실도피 유형, 나약한 겁쟁이 유형, 유머러스한 유형, 줏대가 없는 유형, 공격적인 유형으로 나누고 있는데, 각 유형의 특징과 열등감을 극복하는 4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고치면서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열등감의 유형

 

현실도피 유형 현실도피를 통해 열등감을 나타내는 유형이다. 자신이 받아들이고 싶지 않거나 보고 싶지 않은 일은 우선 피하고 본다.게다가 긍정적인 관점에서 문제해결 방법을 찾지 않는다. 또 열등감의 원인을 찾으려 하지도 않으며, 결국에는 그런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

어나려는 노력을 아예 하지 않는다. 

 

나약한 겁쟁이 유형  모든 일에 조심스럽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유형이다. 모험이나 경쟁을 전혀 하지 않으며, 숨기 위해 집을 달고 사는 달팽이처럼 꼭꼭 숨어 있으려고만 한다. 게다가 자신은 모든 면에서 남들보다 뒤떨어진다고 생각한다. 설령 남들로부터 무시를 당한다 해도 맞서지 않으며, 아무리 기분이 나빠도 꾹 참아버리기 일쑤다. 절망에 빠져 사람들과 격리된 채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유머러스한 유형 평소 코미디 배우처럼 행동하는 유형이다. 우스꽝스러운 배역을 자처하며 사람들에게 큰 웃음을 준다. 자신과 사람들의 웃음 소리로 열등감을 감추려고 하며 풍자적인 태도로 안도감을 얻으려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줏대가 없는 유형 자신감을 잃어 심각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줏대없이 뭐든지 받아들이는 유형이다. 어떤 일이든 다른 사람의 생각에 따르며, 자기 생각을 내세우거나 고집하지도 않는다. 또한 튀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믿음이나 입장을 포기하기 일쑤다.

 

공격적인 유형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 안정감을 찾는 유형이다. 걸핏하면 화를 내거나 폭력을 휘두르기도 하고 별것 아닌 일을 가지고 트집을 잡아 소동을 부리는 일도 많다. 

 

 

 성공한 사람들이 열등감을 극복하는 4가지 방법

 

1 전면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로 자신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받아들인다

 

"사람은 신이 아니므로 전지전능하지도, 완벽하지도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따라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굳이 완벽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대신 자신의 모든 재능을 쏟아붓고 노력해서 목표를 완수한다. 자신의 약점과 좌절감에 대해 이성적인 태도를 취하며, 자신을 속이지도 않고 무턱대고 걱정하지도 않는다. 대신 긍정적인 채도로 현실을 직시함으로써 열등감을 극복해 나간다. 

 

2 심리분석을 통해 도움을 받는다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 과거를 회상함으로써 열등감의 근원을 찾는 방법이다. 심리분석 방법은 열등감이 있다고 해서 당장 큰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그리고 열등감이란 단지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던 응어리일 뿐임을 깨닫게 한다. 과거의 경험에 얽매여 현재의 기분이 결정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깨달음을 통해 열등감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3 자신의 약점이나 결점에 대해서만 생각하지 말고 주의력을 다른 곳으로 돌린다

 

자신의 약점이나 결점에 대해서만 생각하지 않고 주의력을 다른 데로 돌린다. 열등감이 자신을 공격해 올 때 가장 흥미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에 주의를 돌려보자. 이 방법은 어깨를 짓누르는 열등감을 내려놓는 데 도움을 준다.

 

4 자신감을 높인다

 

열등감은 사실 자신감이 없어서 나타나는 감정이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믿음을 높여나가면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먼저 비교적 수월하게 성공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해보자. 이 일에서 성공하면 아주 조금이지만 자신감도 함께 커졌음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목표를 세우되 앞서 달성했던 목표보다 조금 더 큰 목표를 세워보자. 이렇게 차근차근 목표를 높여가면 자신감도 조금씩 커진다. 

 

이상, 열등감의 유형과 열등감을 극복하는 4가지 방법이었습니다. 흥미롭게 읽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