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인내심 기르기..인내심을 키우는 9가지 방법

 

인내심 기르기..인내심을 키우는 9가지 방법

 

 

인내심 하면 맨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인디언 기우제 이야기입니다. 인디언들이 기우제를 지낼 때마다 반드시 비가 내리는 것을 신기하게 여긴 한 외국인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본 결과 "비가 내릴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기 때문"이라는 당연하다면 너무나도 당연한 답을 얻었던 겁니다. 비가 내릴 때까지 끈질기게 기우제를 지내는 인디언들의 끈기도 높이 살 덕목이지만, 그 끈기도 인내심이 없다면 결코 발휘되지 못하는 것이니 인내심이야말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요즘과 같은 광속(光速)의 빠르기와 즉각적인 만족을 더없이 중시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끈기나 인내심이라는 단어는 곧 욕구불만이나 소외감, 스트레스, 분노 같은 단어를 떠올리게 할 뿐입니다. 게다가 인내심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노조절장애로 인한 갈등과 마찰이 심각한 요즘, 인내심은 불필요한 분노에 휩쓸리지 않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입니다. 단, 굴욕감을 느끼면서까지 무조건 참는 게 능사는 아니라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되겠지만요.

   

 

데일카네기연구소에 따르면 인내심이란 분노, 걱정, 좌절을 느끼지 않고 기다릴 줄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인내심이란 전적으로 심리적인 것이며,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것입니다. 공교롭게도 인내심이 없는 사람들은 흔히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에 시간과 열정을 낭비하곤 하는데, 인내심의 비결은 자기변화입니다. 즉 인내심은 심리적이고 주관적인 것이기에 자신이 변하면 다른 사람들도 전혀 다르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인내심은 또한 즉각적인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와 거리를 둘 수 있는 능력, 우리보다 미숙하고 약하고 인내심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관용과 동정을 베푸는 능력, 삶의 모든 영역에 필연적으로 닥쳐오는 난관과 역경을 받아들이는 능력을 뜻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인내심을 키우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차가 밀린다고 경적을 울려댄들 화가 더 끓어오를 뿐 빨리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와 유사한 일은 우리 주변에서 일상다반사처럼 일어나고 있습니다. 자신이 통제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일로 분노하고 좌절한들 달라질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럴 때는 사고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데일카네기연구소의 [품위의 재발견]을 바탕으로 인내심을 키우는 9가지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기다림이 필요할 때는 기다릴 줄 아는 인내심을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내심을 키우기 위한 사고의 변화 

 

1 모든 일에는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아마 우리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릴지 모른다. 물론 우리 스스로 변화하는 데 성공하기까지도 시간이 걸린다. 예전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에서 벗어나기를 거부하는 온갖 저항에 철저하게 대비하라.

 

2 과거, 현재,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을 재조정하라

어제 잘못을 저질렀으니 오늘도 그럴 수 있다고 정당화하지 마라. 마찬가지로 내일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서도 얽매이지 마라. 하루하루를 새롭게 시작하라.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하려고 발버둥치는 대신 장기간의 큰 목표를 단기간의 작은 목표로 나누어라.

 

3 다른 사람들의 삶에 눈을 돌려보라

그들도 그들 나름의 좌절과 실패, 위기, 역경 등과 씨름한다. 우리의 어려움이 다른 사람들도 고민해야 할 단 하나의 문제는 아니다. 아니, 우리 자신에게조차 그 밖의 문제들을 제쳐두고 고민해야 할 유일한 문제도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라.

 

 

 인내심을 키우는 9가지 방법

 

1 통제할 수 있는 일, 영향을 줄 수 있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분하라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시간과 관심을 많이 쏟아라. 그리고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에 나머지 시간을 쏟아라. 통제할 수도 없고 영향을 줄 수 없는 일은 그냥 놔둬라. 거기 투입하는 시간과 관심은 낭비일 뿐이다.

 

2 하루하루에 충실하라 

하루하루를 귀중한 선물로 여겨라. 어제는 지나갔고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다. 그러니 오늘에 최선을 다하라. 지금 내 곁에 있는 것은 오늘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3 스스로를 인정하고 용서하라

우리는 꾸준히 성장하고, 배우고, 변하고 있다. 아니, 적어도 그렇게 해야 한다. 똑똑한 사람도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그렇더라도 실수는 잊어버리고 일상으로 돌아가 실수를 저지른 자신을 용서하라. 약점이 있고 완벽하지 못한 자신을 인정하라.  실수를 통해 배우고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4 관점을 바꿔라

과거의 실수를 두고 자책하는 대신 자기 모습의 일부로 받아들여라. 인내심은 완벽함이 아니라 발전이다.

 

5 삶을 계획하고 그 계획에 따라라

돌발변수를 감안해 차선책도 마련하라. 최선책에 얽매이면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좌절하기 쉽다. 전화가 오기를 기다릴 때처럼 초조한 느낌이 든다면 지금보다 더 인내심을 키울 필요가 있다. 최선의 결과를 기대하되 차선에도 대비하라.

 

6 큰 목표를 세우고 한 계단씩 올라가라

해낼 수 있을 만큼 잘게 나누면 이루지 못할 목표가 없다. 목표를 향해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 최선을 다하라.

 

7 금방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실망감을 적절히 관리하라

세상은 하루 아침에 탄생하지 않았다. 까마득하게 높이 솟은 거목도 처음엔 작은 씨앗이었다. 숱한 세월 동안 그렇게 튼튼하고 아름답게 자란 것이다. 차근차근 오르다 보면 어느새 목표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8 걱정은 금물이다

내일을 걱정하면 오늘의 동력이 떨어진다. 걱정할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지금 당장 목표를 이루는 작업에 투자하라.

 

9 자신에게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라

우리 자신은 살아가면서 끝까지 함께할 유일한 동반자이다. 자신의 진심을 확실히 파악하고 자신을 소중한 사람으로 대하라.

 

이상, 인내심 기르기..인내심을 키우는 9가지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