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사이코패스 특징과 원인..사이코패스 대처법과 피해관리법

 

사이코패스 특징과 원인..사이코패스 대처법과 피해관리법    

 

 

사이코패스 특징과 원인..사이코패스 대처법과 피해관리법  

 

사이코패스 특징과 원인..사이코패스 대처법과 피해관리법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일본 호러 대상을 수상한 기시 유스케의 장편소설 [검은집]을 영화로 만든 황정민, 유선 주연의 [검은집]에서 유선은 보험료를 타낼 목적으로 의붓아들을 죽이고, 남편 강신열에게는 쇠를 자르는 절단기에 팔목을 들이미게 하는 사이코패스 악녀로 등장합니다. 이번 남편은 세번째인가 네번째 남편이고, 그전에도 그녀의 전남편들은 의문의 죽음을 한 바 있습니다.

 

뭔가 이상한 낌새를 눈치챈 보험회사 직원 황정민은 남편의 팔을 절단기에 넣어 자르게 하면서도 섬뜩하리만큼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는 유선과 머리싸움을 벌이면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데, 사이코패스의 전형적 모습을 연상케 하는 유선이 만들어내는 온몸을 쫄아들게 만드는 공포는 [13일의 금요일]을 넘어 [양들의 침묵]에 버금갈 만한 수준입니다. "난 마음이 없는 그들과 싸워야 했다"는 포스터의 카피가 그녀가 얼마나 사악한 존재인지를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사이코패스 특징과 원인..사이코패스 대처법과 피해관리법 검은집의 황정민과 유선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이런 사이코패스들을 책이나 영화를 통해서만 만나게 되는 건 아닌 듯합니다. 지금 우리 주변에서는 상상을 초월하는 끔찍한 일들이 잊을 만하면 벌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현장검증을 한 안산의 인질살해범도 사이코패스 진단평가를 해본 결과 반사회적 인격장애인 사이코패스 성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한 전문가는 사이코패스 테스트에서 살인마 유영철은 40점 만점에 38점을 받았는데, 안산의 이 인질범은 만점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사이코패시(Psychopathy, 정신병질)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로버트 D. 헤어 박사는 [진단명 사이코패스]이라는 책을 통해 가족이나 배우자, 그 외 친지나 주변사람들의 인생을 한순간에 지옥으로 만들어버리는 사이코패스의 정체를 밝혀나가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은 그 중 사이코패스의 특징과 원인, 그리고 사이코패스를 만나게 되었을 때 대처하는 방법과 사이코패스에게 피해를 당했을 때의 관리법을 정리해 본 것입니다. 오직 자기 자신만을 위해 사는 자, 사이코패스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두면 만일의 경우 입을지도 모르는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이코패스의 특징

 

생활 전반에 걸쳐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거나 침해하는 성격적 장애를 일컫는 사이코패스(Psychopath, 정신병질자)는 반사회성 성격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 자기 감정에 미숙하고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는 자신의 감정과 고통에는 매우 예민하지만 타인에 대한 공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누구와도 정서적 유대감을 맺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가공할 죄를 저지르고도 자신의 잘못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그들은 거짓말과 속임수에도 능하고 충동적이며 자신의 행동을 잘 제어하지 못한다. 자극을 추구하며 어린시절엔 문제행동을 하고 성인이 되어서는 반사회적 행동을 한다. 유년기와 청소년기의 문제행동들은 끊임없는 거짓말, 사기, 도둑질, 방화, 무단결석, 약물남용, 폭력, 급우 괴롭히기, 가출, 이른 성행위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어린시절에 동물을 학대하는 행위는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심각하다는 신호다. 이들은 형제나 다른 아이들에게 잔인하게 구는 일도 많다. 그리고 사회적 행동은 청소년기 이후에 나타나는데, 성장하면서 범법행위를 일삼고 성적 문란, 채무 불이행, 가정생활에서도 무책임한 모습을 보인다. 신의가 없고 슬퍼해야 할 상황에서도 냉정한 모습을 보인다. 매체에서 이따금 등장하는 잔인한 범죄자들의 사례를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한편 이들의 정신병질은 평소에는 내부에 잠재돼 있다가 범행을 통해서만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흥미롭게도 친지나 이웃들은 이들의 몰상식한 범죄에 대해 "그 사람이 그런 일을 하다니, 믿을 수가 없네요. 전혀 그럴 사람 같아 보이지 않았거든요"라며 뜻밖이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사이코패스는 이처럼 자신의 현재 모습을 교묘하게 속일 뿐 아니라 과거도 완전하게 감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이코패스의 원인

 

사이코패스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선천적인 것보다는 후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어린시절 학대를 받았던 경험이 있거나 부모와 원만한 애정관계가 이루어지지 못한 채 성장하여 범죄에 노출되기 쉬웠던 것, 또 사회화를 배우는 과정에서 규범을 습득하지 못해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유전적 요인으로는 여느사람보다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지고 공격성을 억제하는 뇌 분비물인 세로토닌이 부족해서 감정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크게 격분하며 공격적인 성향을 갖게 된다는 데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어떻게 다른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혼동하기 쉽지만, 이 둘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성공과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쁜 짓을 저지르며 이에 대해 절대로 후회하거나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법이 없다. 소시오패스는 정상적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 후천적 요인에 의해 성격장애를 갖게 되는 반면, 사이코패스는 충동적이고 즉흥적이며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다. 즉 소시오패스는 잘못된 행동인 줄 알면서도 반사회적 행동을 한다면, '묻지 마 살인'과 같은 끔찍한 범죄를 충동적으로 저지르는 사이코패스는 윤리나 법적 개념 자체가 아예 없어서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가 없다. 

 

이하 이미지 출처 wikiHOW

 

사이코패스 대처법 5가지

 

노련한 강도는 아무리 철통 같은 보안도 가볍게 뚫는다. 하지만 여느 강도의 침입경로를 잘 파악하고, 철저한 경보시스템을 갖추고, 사나운 개를 키우면 집을 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면 사이코패스가 꾸미는 사악한 음모에 희생물이 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1 자신이 지금 어떤 사람을 상대하고 있는지부터 제대로 인식하라
교활한 사이코패스는 상대가 누구든 어떤 방법을 써서든 상대의 심금을 울릴 수 있다. 사이코패스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이들과 맞닥뜨려 고통스럽고 굴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데, 이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은 먼저 이 '사람사냥꾼'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2 부수적인 것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사이코패스가 자신의 실제 의도를 감추기 위해 만면에 띄우는 승리의 미소, 매혹적인 몸짓언어, 쉴새없이 쏟아내는 궤변들을 완전히 무시하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그렇다 해도 이런 현란하고 부수적인 제스처들을 무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여느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지만, 사이코패스의 집착은 연민어린 친절이라기보다는 단순한 흥미나 독선적으로 권력을 행사하기 위한 전주곡일 뿐이다.

 

3 눈가리개를 쓰지 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사이코패스는 ‘좋은 첫인상’을 주면서 자신의 어두운 면을 감춘다. 그들은 대개 아첨이나 거짓 염려와 친절, 돈과 사회적 지위에 대한 거짓말로 상대를 쥐락펴락한다. 물론 늦든 빠르든 이들의 가식은 깨져나가지만, 일단 그 사기와 통제의 거미줄에 걸려든 피해자는 금전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다.

 

4 위험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경계를 늦추지 마라
싱글 바, 사교클럽, 리조트, 유람선 등 명망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는 사이코패스에게 맞춤양복처럼 편안한 은신처다. 그들은 혼자 즐거운 시간을 보내거나 좋은 사람을 사귀려는 사람, 또는 대가를 바라지 않고 친절을 베푸는 사람을 목표물로 삼으며, 특히 홀로 여행하는 사람은 그들에게 손쉬운 먹잇감이다.

 

5 자기 자신을 알아라

사이코패스는 상대방의 약점을 정확히 찾아내 무자비하게 이용해 먹는다. 이에 대한 최선의 방어책은 자신의 약점을 미리 잘 파악해 두고 그것을 노리는 사람을 경계하는 것밖에 없다. 사실 자신의 약점은 생활 곳곳에 드러나게 마련이어서 저도 모르게 싱싱한 먹잇감을 찾아 헤매는 사악한 불청객을 불러들이게 된다. 하지만 따뜻한 태양도 오래 쬐면 상처를 남기듯 사이코패스와의 관계는 처음엔 즐거울지 몰라도 결국 고통으로 끝난다. 돈은 있지만 외로운 사람이야말로 사이코패스에게 가장 좋은 표적이다.

 

 

  사이코패스 피해관리법 6가지 


하지만 아무리 조심해도 노련한 사이코패스에게 당할 수 있다. 이시코패스와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금전적 관계를 맺으면 더 이상 상황을 통제할 수 없게 되기 쉽다. 많은 사기꾼들이 은행, 증권회사, 저축은행, 연기금 들을 상대로 사기행각을 벌인다. 가장 가슴아픈 것은 사이코패스인 자녀와 씨름하는 부모의 당황스럽고 어쩌지도 못하는 마음일 것이다. 또는 사이코패시 배우자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도 대부분 비참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사이코패스와 사랑에 빠져버린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는 갖가지 노력을 기울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수밖에 없다. 물론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사이코패스에게 피해를 당했을 때의 관리법을 알아보자.

 

 

1 전문가와 상담하라
남편, 아내, 자식, 친구가 사이코패스인 경우 임상전문가와 상담할 필요가 있다, 대상자와 상담할 임상전문가는 사이코패시에 대해 잘 알고  사이코패스를 다루어본 경험이 많을수록 좋다. 가족요법과 중재에 정통하다면 더욱 좋다. 그러나 진단을 받는다고 해서 문제가 다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사이코패스들의 연기가 너무 완벽해서 전문가들이 속아넘어가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각 개인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사이코패스에 대한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2 자책하지 마라
어떤 이유로 사이코패스와 얽히게 되었든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비난을 인정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이코패스는 누구를 대하든 언제나 자신의 규칙에  따라 행동한다. 사이코패시 남편을 만난 아내가 자신의 권리를 지키려다가 폭행을 당할 수도 있고, 처음 문제가 생겼을 때 그 상황을 박차고 나와 다시는 돌아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근본적인 문제는 처음부터 사이코패시 남편에게 있는 것이지 아내에게 있는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사이코패시 자녀를 둔 부모도 자녀의 비행이 자신들 때문이라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괴로워하는데, 그래서는 안 된다. 부모의 어떤 행동으로 인해 사이코패시가 발생한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다.


3 누가 피해자인지 명확하게 인식하라
사이코패스는 자신이 고통받는 당사사이며 이 비참한 상황을 책임져야 하는 피해자인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들의 괴로움은 상대방에 비하면 보잘것없으며, 고통받는 이유도 완전히 다르다. 따라서 이들에게 헛된 동정심을 보여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 괴로워하는 것일 뿐, 당신처럼 육체적, 정서적, 금전적으로 피해를 입어서 고통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4 혼자만이 아님을 명심하라
사이코패스는 수많은 피해자들을 만들어낸다. 당신에게 비탄을 안겨준 그는 분명 다른 사람들에게도 고통과 슬픔을 안겨주었을 것이다. 이런 과거의 피해자들을 찾아내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면 문제해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 잘못된 것은 당신이 아닌 바로 사이코패스임을 명확하게 깨닫게 될 것이다.

 

5 권력투쟁을 조심하라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을 심리적, 육체적으로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가 누구보다도 강렬하다. 자신이 주도권을 잡아야 하고, 뛰어난 매력은 물론 위협이나 폭력을 행사해서라도 자신의 권위를 확인하려고 한다. 권력투쟁에서 사이코패스는 이기는 것 외에는 관심이 없다. 그러니 당신의 권리를 포기하라는 말이 아니다. 단지 사이코패스로부터 자신의 권리를 지키려다 보면 심각한 정서적, 육체적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6 확고한 기본규칙을 세워라
사이코패스와 권력투쟁을 벌이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그러나 당신이나 사이코패스 모두에게 확실한 기본규칙을 설정할 수 있다면 일방적으로 당하기만 하지 않고 고 좀더 쉽게 자신을 돌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사이코패시 자녀를 키우는 경우 “현재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합리적이고도 확고한 기본규칙이야말로 제정신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7 극적인 변화를 바라지 마라
일반적으로 사이코패스의 성격은 돌에 새긴 것과 같다. 이들이 자신이나 타인을 이해하는 방법을 근본적,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뜻이다. 앞으로 잘하겠다고 철석같이 약속하거나 실제로 잠시 행동이 좋아질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영구적인 변화를 바란다면 실망만 하게 될 것이다. 사이코패시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가 가장 슬프다. 아무리 많은 노력과 돈, 시간을 쏟아부어도 부모는 자녀를 이해할 수도 통제할 수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8 그들로부터 벗어나라
사이코패스는 당신이 자신감을 잃게 만들고 당신이 형편없는 인간이며 심지어 ‘패배자’라고 확신하게 만든다. 이쪽에서 양보할수록 그들의 탐욕스러운 권력과 통제욕구는 더더욱 달아올라 당신을 점점 더 이용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니 포기하거나, 운명으로 받아들이거나,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가면서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 적응하려고 애쓰지 말고 그들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물론 자녀가 사이코패스인 경우에는 완전히 포기할 수 없겠지만, 이때는 사이코패시 어린이를 많이 다뤄본 교사나 상담자, 임상전문가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어떻게든 예상되는 나쁜 결과를 조금이라도 완화시켜야 할 것이다.

 

사이코패스 특징과 원인..사이코패스 대처법과 피해관리법,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