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질투 안하는 법..질투에 대한 오해 6가지

 

질투 안하는 법..질투에 대한 오해 6가지

 

질투 안하는 법..질투에 대한 오해 6가지

 

진정한 사랑은 서로 배려하고 협조하며 함께 미래를 꿈꾸는 것입니다. 반면에 서로 구속하는 순간 사랑은 감옥이 되고 맙니다. 사랑한다는 이유로 상대에게 집착하거나 질투하는 것은 위험을 자초하는 길입니다. [냉정과 열정 사이]의 작가 츠지 히토나리는 '질투의 향기' 중에서 질투는 자기애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빼앗길 거라는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상처입는 것이 두려워서 질투심의 갑옷을 입는다는 겁니다. 따라서 오래도록 사랑을 지켜나가고 싶다면 사랑하는 사람을 질투하지 않는 법을 먼저 익혀야 합니다. 

 

질투가 비극의 씨앗이 되는 일은 흔합니다. 질투심으로 고통받는 사람도 많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사랑하는 남녀 중 약 80퍼센트가 질투로 인해 괴로워하고 있다고 하니까요. 질투 안하는 법은 없는 걸까요? 독일의 심리치료사 롤프 메르클레는 [사랑하거나 질투하거나]에서 이 몹쓸 질투에서 벗어나 진정한 사랑을 찾아가는 방법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 중 질투심 극복에 초점을 맞춘  질투에 대한 오해 6가지 내 질투심은 얼마나 강한가, 그리고 질투심을 극복하는 명쾌한 방법 13가지를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질투 안하는 법..질투심을 극복하는 명쾌한 방법 13가지 

 

 질투에 대한 오해 6가지

 

질투에 대해 잘못 알고 있거나 심지어는 위험하게 여겨지는 의견들이 많다. 위험하다고까지 생각하는 것은 질투에 대한 잘못된 오해가 오히려 질투심을 극복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투에 대한 오해 1  랑하면 질투심이 생기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면 질투심이 생기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역으로 질투를 하지 않는 사람은 사랑하지 않는다는 말일까? 질투는 병을 가져올 수도 있고 관계를 파괴할 수도 있는 독이며, 우울증이나 고소공포증 같은 병일 뿐이다. 사랑한다고 해서 상대방의 삶을 구속하고 지옥처럼 만드는 것은 결코 사랑이 아니다.

 

 질투에 대한 오해 2   질투심은 사랑의 증거다

질투심에는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이 위험하 게 섞여 있지만 사랑은 긍정적인 감정이다. 질투할 때는 상대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사랑할 때는 둘이 긍정적으로 함께 속해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따라서 질투심과 사랑은 서로 배타적이다. 사랑에는 질투가 없다. 질투 없는 사랑이 진정한 사랑이다. 질투는 사랑을 차갑고 비인간적인 감옥처럼 만들지만 사랑은 상대가 자신의 바람과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질투에 대한 오해 3   투심은 수프에 넣는 소금과 같다

부드럽게 끓인 수프에 마지막으로 소금을 넣는 순간 수프 맛이 좋아지는 것처럼 사랑에도 소금을 치듯 질투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질투심은 남녀관계를 풍요롭게 해주지 못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극을 주거나 생기를 주는 일도 없다. 오히려 관계를 망치거나 심지어는 헤어지게 만드는 원인이 될 뿐이다.


 질투에 대한 오해 4    질투심은 고칠 수 없다

이 세상에 질투심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즉 질투는 성장하면서 습득된 행동이므로 얼마든지 없앨 수 있다. 즉 질투 안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가치 있다는 느낌, 자신이 소중하다는 감정에 충실하면 상대방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질투에 대한 오해 5    투심은 남녀관계를 보호해 주고 열정을 유지시켜 준다

비난, 억측이 어떻게 남녀관계를 보호해 줄 수 있다는 것일까? 어떻게 불신이 사랑을 더욱 강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일까? 좋은 남녀관계를 유지하려면 신뢰, 서로에 대한 지원, 자신을 발전시키고 펼칠 수 있는 자유가 바탕에 있어야만 한다. 

 

 질투에 대한 오해 6   정상적인 질투심과 병적인 질투심이 있다

이것은 등에 느껴지는 통증을 정상적인 것도 있고 병적인 것도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등에 통증이 오는 것은 몸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신호다. 물론 고치지 않고 참으면서 살 수 있는 통증도 있지만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질투도 바로 그런 것이다.

 

 

 

  내 질투심은 얼마나 강한가

 

누구나 한 번쯤은 질투 때문에 괴로워한 적이 있을 것이다. 질투에 사로잡혀 밤잠을 설치기도 하고 질투 때문에 눈이 멀고 이성을 잃기도 한다. 특히 남녀 관계에서 가장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할 감정 또한 질투다.

 

다음은 자신의 질투심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질투심 테스트다. 문항을 잘 읽어보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점수를 적어보자. 항상 그렇다는 2점, 가끔 그렇다는 1점, 거의 그렇지 않다는 0점으로 한다. (문항의 그는 남자일 경우 그녀로 바꾸면 된다.)

 

내 안에 숨은 질투심 엿보기

 

1  그와 외출할 때면 그가 다른 여성을 어떻게 대하는지 항상 주의깊게 지켜본다.

2  항상 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나 자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3  혼자 있는 시간을 잘 견디지 못하며 늘 주변에 사람이 있어야 한다.

4  그의 기분이 좋지 않으면 그가 나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5  여가활동이 별로 재미없어도 그와 함께 있기 위해 같이 한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와 함께 있다는 사실이다.

6  그가 나를 떠나버릴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싸움을 피한다.

7  그가 저녁에 온자 외출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8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성공하면 마음이 편치 않다.

9  그의 귀가가 늦어지면 외도 가능성을 생각한다.

10  그가 혹시 속이는 것은 없는지 확인하려고 그의 주머니나 우편물(메일이나 휴대폰 문자 메시진 등)을 뒤져본다.

11  그를 질투하는 것은 그에 대한 사랑과 관심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12  그가 전화할 때 누구와 무슨 말을 하는지 귀기울여 듣는다.

13  그를 잃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견딜 수가 없다.

14  내가 그를 너무 통제하고 구속한다고 해서 그와 심하게 싸운 적이 있다.

15  그가 혼자 외출하면 마음이 편치 않다.

16  다른 사람이 그에게 호감을 갖고 대하면 몹시 흥분하거나 매우 슬퍼한다.

17  그의 행동이나 말 때문에 화가 나면 종종 두통이나 복통 등 신체적인 고통을 느낀다.

18  그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 소외감을 느낀다.

 

 결과

 

25점 이상  항상 질투심을 느끼며 살고 있으며 스스로 질투심 때문에 고통스러워하는 희생자라고 생각한다. 지금부터라도 질투심에 휘둘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질투심 때문에 자신의 인생이 황폐해지는 것을 막아야 하며, 자기가치에 대한 의식을 강화시킴으로써 질투심을 극복해야 한다. 필요하면 심리치료가 도움이 될 것이다.

 

18-25점  질투심을 어느 정도 갖고 있지만 그 때문에 힘들어하는 정도는 아니다. 상대가 당신을 사랑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을 매력적으로 여긴다는 생각 때문에 가끔씩 평정을 잃는 정도다. 이 경우 자신의 장점을 직시하고 거기에 집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기 인생의 많은 부분이 상대방에 대한 생각으로 채워지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질투심을 극복하는 명쾌한 방법 13가지

 

1  질투심을 일으키는 것은 상대방이 아닌 나 자신이다. 이 점을 인식하는 것이 질투심을 극복하는 첫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다.

2  상대방의 행동을 평범한 행동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라. 어떤 분명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 한 상대방을 믿어라.

3  사실이 아닌 것을 자꾸 생각해서 일을 더 크게, 나쁘게 만들지 마라. 나쁜 생각은 대부분 자신의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법이다.

4  긍정적인 상상훈련을 하라. 질투 때문에 갖가지 상상의 나래를 펴는 대신 사실만 바라봐라.

5  생생한 상상으로 만들어내는 부정적인 생각은 질투심만 키울 뿐이니 떨쳐버려라.

6  상대방을 구속하지 말고 자유를 주어라.
7  상대방이 다른 사람과 친절하게 대화를 나눈다고 해서 당신을 만만하게 보거나 무시하거나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니다.

8  상대방을 믿어라. 상대가 사실이라고 말하면 의심하려 들지 말고 그대로 믿어라.
9  상대방이 당신 곁에 있기를 원한다면 마치 범죄자를 심문하듯 상대를 심문하지 마라.

10  스스로 자아존중감을 키워라. 당신의 가치가 다른 사람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에 따라 결정되지 않도록 한다. 

11  당신의 잘못이나 약점을 비난하지 마라. 당신의 행동과 자신을 구분하고 당신의 행동에는 F를 주어도 자신에게는 F를 주지 마라. 

12 상대방 없이 혼자서도 행동하라 거머리처럼 상대에게 달라붙어 있지 마라. 그래야 상대가 당신과 더 잘 지낼 수 잇다.

13 상대방에게 도움을 청하라. 질투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상대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질투 안하는 법..질투에 대한 오해 6가지, 재미있게 읽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