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언으로 보는 세상

데일 카네기 명언 좌절은 기회다..실패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

 

데일 카네기 명언 좌절은 기회다..실패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

 

데일 카네기 명언 좌절은 기회다

 

인간관계 분야의 최고 컨설턴트로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긴 데일 카네기는 수많은 정치가와 CEO, 직장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사람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발자취를 통해 많은 백만장자들에게까지 엄청난 영향을 미쳤던 카네기도 사실은 숱한 실패를 경험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은 실패를 통한 교훈을 디딤돌로 삼은 덕분이었습니다. 즉 좌절을 기회로 만들어 실패를 극복해 냈던 것입니다.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하는 사람은 똑같은 잘못을 되풀이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실패 중에서 무언가를 얻어내는 사람은 또 다른 실패를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네기가 "좌절은 기회다"라고 단호하게 말하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에서일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카네기가 들려주는 좌절은 성공을 위해 지불해야만 하는 대가라는 것, 그리고 실패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입니다. 먼저 다음 질문은 자신의 좌절극복지수를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좌절극복지수 테스트

 

1 당신은 올해 졸업반이다. 어느 회사에 취직하고 싶은가?
ⓐ 디자인회사  ⓑ 무역회사  ⓒ 정부기관

 

2 취업하자마자 회사가 도산했다. 어떻게 하겠는가?

ⓐ 이직한다  ⓑ 창업한다  ⓒ 마음에 드는 일을 찾을 때까지 자유시간을 갖는다

 

3 회사생활은 순조롭다. 애인을 만들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좋을까?
ⓐ 결혼정보회사에 등록한다  ⓑ 모임에 적극 참여한다  ⓒ 친구에게 소개해 달라고 부탁한다

 

4 결혼을 계획하고 있다. 신혼집을 마련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겠는가?

ⓐ 부담이 적은 전세아파트를 구한다  ⓑ 30년 상환의 주택마련대출로 아파트를 한 채 장만한다  ⓒ 부모님과 함께 산다

 

5 눈깜짝할 사이에 나이 70을 바라보게 되었다. 자녀들은 독립했고 배우자는 먼저 세상을 떠났다. 무엇이 하고 싶은가?
ⓐ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연애를 하겠다  ⓑ 일을 하며 노년을 성실하고 안정되게 보낸다  ⓒ 매일 취미활동을 하며 보낸다.

 

a는 1점, b는 2점, c는 점수가 없다.

 

 결과 

0~2점 인생에서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잘 닦여진 길만 따라 목표에 도달하려는 사람이다.
3~5점 노련하며 능력도 있다. 하지만 두려움을 느낄 때마다 도망치고 싶어하기 때문에 종종 성공의 기회를 놓쳐버린다.
6~8점 평범한 인생을 거부하며 도전정신이 있는 편이다. 이런 타입은 고집이 있어서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단점도 있다.
9~10점 특별하고 재미있는 인생을 동경한다. 천성적으로 도전정신이 강하며 숱한 실패에도 결코 기죽는 타입이 아니다.

 

데일 카네기 명언 실패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

 

 좌절은 성공을 위해 지불해야만 하는 대가다 

 

사막을 여행 중인 한 사나이가 있었다. 그는 목이 말라서 허덕이고 있었는데, 물이 딱 한 모금밖에 없어서 목이 마른데도 악착같이 참고 있었다. 그러다가 다행히 그는 우물을 발견했다. 그런데 그 우물에는 쪽지가 하나 붙어 있었는데, "이 물을 마시기 전에는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한 모금의 물을 부으면 더 많은 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선택은 당신의 것입니다"라는 내용이었다. 

한 모금 남은 물을 그냥 마실 것인가, 아니면 그 물을 우물에 부어 더 많고 신선한  물을 마실 것인가? 그는 계속 궁리를 하며 어느 쪽을 선택할지 망설이고만 있다가 결국 뜨거운 사막에서 갈증을 견디지 못해 죽고 말았다. 한 모금의 물이라는 대가를 치르기를 두려워하며 망설이다가 죽음이라는 더 큰 대가를 치르고 만 것이다.

 

늘 자신의 운명을 원망하는 사람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기관리를 하지 못해 매사에 걱정과 두려움이 앞서는 사람이다. 걱정과 두려움은 결코 가져서는 안 되는 부정적인 감정이다. 게다가 더 무서운 사실은 이런 부정적 감정을 그대로 방치하면 끝도 없이 커져 결국에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감정과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힘까지도 없애버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실패 자체가 아니라 실패를 대하는 태도다. 다음은 실패를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5가지로 정리해 본 것이다.

 

 

 실패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

 

1  실패는 금방 지나가버린다
모든 일에는 그 근본이 존재하는 법이다. 실패의 본질을 숙지하라. 실패는 순간의 좌절이다. 실패에 항복하지만 않는다면 실패는 금방 지나가버린다. 시기를 놓친다는 것이 반드시 치명적인 것은 아니며, 스트레스도 영원한 것은 아니다. 실패를 성공으로 가는 이정표쯤으로 생각하자. 실패를 어떻게 극복하느냐는 철저히 태도에 달려 있다.

 

2  실패는 소중한 스승이다
실패를 돌아보고 거기서 교훈을 얻는 사람은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깨달음을 위해 시작되고, 실패하면서 성장하며, 성공으로 끝을 맺는다. 이렇게 깨달음과 실패, 성공은 한 사람의 성장주기를 이룬다. 따라서 실패는 우리 삶에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3  실패는 약점을 가르쳐준다
만일 그 약점을 직시하지 못한다면 실패는 늘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즉 실패는 경거망동해진 우리의 귓가에 울리는 일종의 경고다.

 

4 수시로 노력의 방향을 수정하라
끊임없이 실수를 되풀이하는 이유는 노력의 방향이 늘 한 곳으로만 향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매번 같은 실패를 되풀이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다. 융통성을 가지고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자.

 

5  실패에도 굴복하지 않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단 한 번에 성공하고자 하느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기다리고 있는 것은 실패뿐이다. 성공의 주기는 한 사람의 의지로 조절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흔히 한 달에 한 번 혹은 1년에 한 번 있는 경기가 성공을 손에 넣는 결정적 무대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경기 자체는 성공의 길에 놓인 하나의 과정일 뿐이다. 역경에 부딪쳤을 때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은 실패에도 굴복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며, 그 다음이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힘을 기르자

 

사람들이 걱정하는 일 중 40퍼센트는 영원히 발생하지 않는 것들이다. 나머지 30퍼센트의 걱정은 이미 과거에 내린 결정에 관한 것들로, 걱정한다고 해서 달라질 것이 전혀 없는 일들이다. 그리고 나머지 12퍼센트의 걱정은 다른 사람들로 인해 생긴 열등감과 비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나머지 10퍼세트는 건강에 관한 걱정이다. 결국 오직 8퍼센트만이 합리적인 걱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은 이 점을 명확하게 자각하는 사람에게 찾아오는 선물이며, 반대로 실패는 쓸데없는 걱정에 사로잡힌 사람들을 막아서는 거대한 벽이다. 

 

흑인해방 운동가이자 페미니스트, 사회주의 운동의 선두에 섰던 안젤라 데이비스는 "벽을 밀치면 문이 되고, 벽을 눕히면 다리가 된다"고 말했다. 자신의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고 싶은 사람이라면 자신을 좌절에 빠뜨리는 걱정이나 두려움을 떨치고 그 거대한 벽을 무너뜨려 성공으로 나아가는 디딤돌로 삼아보자. 

 

데일 카네기 명언 좌절은 기회다..실패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