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보는 세상

[아마존 인디오들이 전하는 37가지 지혜] 내일을 걱정하지 마라

 


내일을 걱정하지 마라

저자
다쿠 가와모토 지음
출판사
팜파스 | 2005-01-18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10년 후? 더 이상 걱정하지 말자 1년 후를, 10년 후를 걱...
가격비교

 

아마존 정글은 동물과 인디오들의 낙원이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듯이

아마존 정글에 가서는 정글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그것이 그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다.

 

아마존에서 가장 중요한 법칙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온갖 나무들이 울창한 아마존 정글은 개미핥기, 재규어, 다람쥐원숭이,

나무늘보 등 포유류만 해도 250여 종, 곤충은 100만 종 이상이 서식하고 있다.

이 동물들과 식물들의 낙원에서 그들과 함께 살아온

인디오들은 호기심도 많고 붙임성도 좋은 사람들이다.

낙천적인 생활방식을 가진 인디오들의 지혜는 매우 단순하다.

 

 

 

세상을 쿨하게 살 수 있는 7가지 방법

1 나이, 까짓것 잊어라. 나이에 얽매여 하고 싶은 일을 못하는 것만큼 바보 같은 짓도 없다.

2 하기 싫으면 하지 마라. 하기 싫은 일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해봐야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다.

3 상대의 기분을 존중하라.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비난하지 마라.

4 지금 현재를 살아라. 지나간 일을 후회하지도 말고 아직 닥치지 않은 내일을 걱정하지도 마라.

5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지 마라.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믿고 당신의 길을 걸어아.

6 다수결 결정, 그런 거 하지 마라. 의문이나 이의가 있으면 다 풀릴 때까지 이야기 나눠라.

7 절실하다면 포기하지 마라. 원하는 것이 있으면 고통을 감내하라.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는 8가지 방법

1 마음을 아끼지 마라. 누군가와 사이좋게 지내고 싶다면 아낌없이 사랑하고 배려해 주어라.

2 아둥바등 살지 마라. 행복감을 느끼고 싶다면 지금 바로 ‘빈 시간’을 만들어 마음껏 즐겨라.

3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지금 당신의 볼을 스치고 지나가는 바람은 두 번 다시 불어오지 않는다.

4 쓸데없는 고민은 하지 마라. 자신도 모르게 마음속에서 자라난 고민은 불필요한 짐과 같다.

5 너무 욕심내지 마라. 필요한 만큼만 가지면 된다.

6 항상 웃어라. 미소는 말보다 훨씬 강한 메시지가 될 수 있다.

7 큰 소리로 말하라. 다른 사람을 더 이해하고 싶을 때는 상대의 마음에 큰 소리로 말을 걸어라.

8 긴장을 늦추지 마라. 하루하루가 지겹다고 불평하지 말고 미지의 땅으로 걸음을 내디뎌라.

 


자신을 더 잘 알 수 있는 6가지 방법

1 한계선을 미리 긋지 마라. 막다른 길을 만나도 두려워하지 마라. 다시 돌아오면 된다.

2 ‘호기심 많은 아이’가 되어라. 호기심은 아이들만의 특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특권’이다.

3 맘껏 웃고 떠들어라. 가볍게 스트레스가 해소될 것이다.

4 하고 싶은 일을 하라. 하고 싶은 일은 생각났을 때 하라. 그때가 ‘가장 좋은 때’다.

5 더 이상은 반성하지 마라. 실패했더라도 반성하기보다는 더 나은 자신을 위해 연구하라.

6 두려워하지 마라. 죽음이 찾아올 날을 생각하면서 벌벌 떨며 살지 마라.


삶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8가지 방법

1 어려운 것을 먼저 배워라. 어려운 것을 먼저 하면 다른 것은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

2 지혜를 배워라.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란다면 지혜의 씨를 많이 전수해 주어라.

3 너무 간섭하지 마라. 그저 멀리서 따뜻한 눈으로 지켜봐주어라.

4 혼자 독점하지 마라.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눈 기쁨은 몇 배가 되어 돌아올 것이다.

5 멋쟁이가 되어라.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기고 나누면서 내면의 아름다움을 가꾸어라.

6 힘든 일 했다고 잘난 척하지 마라. 아무리 하찮은 일이라도 성심성의를 다하라.

7 함부로 말하지 마라. 말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몸에 상처를 내는 것과 같다.

8 기억을 남겨줘라. 죽어서 남겨야 할 것은 재산이 아니라 기억이다. 추억을 만들어라.

 

함께 잘살 수 있는 8가지 방법

1 노인들의 지혜를 배워라. 그들의 서랍 속에는 ‘지혜의 씨’가 가득하다.

2 자신이 약하다는 사실을 숨기지 마라.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는 것은 곧 자신의 강점을 아는 것이다.

3 살아 있는 모든 생명을 소중히 하라. 정신적인 자신감과 생명의 존엄성을 알아라.

4 ‘함께’라는 사실을 잊지 마라. 짧은 시간이어도 좋으니 하루에 한 번씩은 자연에 몸을 맡겨라.

5 ‘당연한 법칙’은 지키고 살아라. 재규어도 배가 부르면 먹잇감이 눈앞에 있어도 달려들지 않는다.

6 약속은 꼭 지켜라. 내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언젠가 다른 사람도 나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것이다.

7 만남을 잊지 마라. 우리의 사랑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주어라.

8 행복을 멀리서 찾지 마라.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는 것은 불행의 시작이다.